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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의 운영지침

by ⍣Humpback whale⍣ 2023.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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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활동은 항상 유아의 운동발달능력을 고려하여 실행하지만, 주의 깊게 미리 계획하고 동작활동을 위한 내용선정원리와 교수·학습원리를 일관성 있게 적용해야 한다. 다음은 교사가 유아동작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기초로 하여 동작활동계획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운영지침이다.

 

(1)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다양한 동작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2) 유아의 동작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본동작활동을 리듬동작과 표현동작 활동에 앞서서 가르친다. 또 동작활동을 위한 규칙을 질서놀이를 통해 먼저 가르친다. 예를 들어 한 줄로 서는 곳, 모두 모이는 곳, 동작활동 기구나 도구를 가져오고 반환하는 방법 등을 가르친다.

 

(3) 각 동작활동은 가벼운 준비운동으로 혈액순환, 호흡속도를 원활하게 하고 유아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동작활동을 준비하는 활동으로 시작한다.

 

(4) 기본동작활동의 동작기능훈련만을 너무 강조하지 말고, 리듬동작활동과 창의적 표현동작활동도 함께 구성하여 동작활동의 다양성과 통합성을 도모한다. 또 각 동작활동은 비교적 동적인 움직임이 많은 활동 다음에는 정적인 활동이 오도록 균형적으로 배치한다. 즉 한곳에서 움직이는 안정동작과 이동을 요하는 이동동작을 각 동작활동에 함께 포함한다.

 

(5) 각 동작활동에서 2~3가지 새로운 활동과 활동방법을 제시하되, 이전에 실시한 동작활동과 연계하여 활동이 반복되도록 하여 숙달하게 한다.

 

(6) 만약 어떤 유아가 뛰기, 달리기, 뛰어오르기 등과 같은 기본적 운동형태를 모른다면 개별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따로 마련하여 집단활동과 병행하게 해 주어야 한다. 즉 제한된 활동시간 중에 동작능력이 발달되지 않은 유아에게 동작활동의 모든 목표를 달성하도록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면, 연령이 어린 유아나 학습장애아는 동작활동내용이 많으면 어려워서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7) 교사는 모든 유아가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즉각 알아차려야 한다. 특히 지체부자유아가 있으면 교사는 더욱 적극적으로 보조해 주고 유아와 함께 움직이면서 그의 몸을 지탱해 준다. 그러나 유아가 운동계열을 배우고 자세를 이해하고 지시대로 따르도록 도와주는 것을 매번 동작활동에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 이러한 특수한 동작활동은 특수아를 위한 동작활동에서 특수대상자를 통합시킬 때만 사용하도록 한다.

 

(8) 각 동작활동에서 유아 혼자, 친구와 함께, 또는 소집단·대집단으로 집단을 나누어 다양한 방법의 동작활동을 진행한다. 그리고 유아의 운동기능이 발달됨에 따라 집단으로 함께 하는 동작활동을 점진적으로 더 많이 포함시킨다. 그리하여 유아가 자신의 신체조절력을 발달시키고 집단활동에서 서로 돕는 과정을 통하여 다른 유아들과 더욱더 잘 협응할 수 있는 교육효과를 가져오도록 한다.

 

(9) 동작교육매체를 활용하는 동작활동에서는 동작교육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먼저 진행한다. 또 음악과 함께 하는 리듬동작활동이나 표현동작활동에서는 유아 자신의 신체리듬이 음악리듬과 조화를 잘 이루어 창의적인 동작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한다.

 

(10) 동작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동작능력이 향상되고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동작활동을 즐겁게 진행하여 유아가 동작활동 후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도와준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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