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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작교육의 환경조성 : 환경조성원리

by ⍣Humpback whale⍣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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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환경과 관계를 가지면서 성장, 발달한다. 유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에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는 자신의 주위를 둘러싼 환경을 수용하고 끊임없이 변화시켜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학습자이다(이기숙, 1983; 박화윤, 1992).

 

유아교육에서 교육환경은 광의로는 유아의 행동 및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또는 심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을 총칭하며(Harms, 1979; 유안진, 1983), 협의로는 실내외 공간, 교재교구를 포함하는 물리적 환경을 지칭한다(이기숙, 1983; 임재택, 1985).

 

최근에는 유아교육환경에서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그동안 소홀히 다루었던 심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은화, 1995)는 질적으로 양질의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타인의 입장, 행동 및 기호를 이해하고 존중해 주면서 집단내의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행동을 권장하며, 유아가 자유선택활동을 통하여 자발적인 목표를 정하고 성취했을 때에 높이 평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주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노영희(1995)는 유아의 민감성을 일깨우고 상상놀이를 자극할 수 있는 유아교육환경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이 민감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육활동자료를 조직화하고, 비구조적인 창의적 교재교구와 친숙한 교육활동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 심미적 예술작품이나 유아가 직접 만든 작품을 통하여 유아의 활동을 동기화할 수 있는 심미적인 교재교구와 활동의 실행과정을 기록하고 전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1. 물리적 환경

첫째, 유아의 물리적 환경은 다양하고 충분한 개방적 공간을 주어 유아가 자유롭게 동작활동을 탐색하고,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동작활동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유아의 동작능력 발달을 위하여 다양한 동작경험과 자극을 줄 수 있는 동작교육매체와 교수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유아가 선택한 자료와 사용법을 쉽고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둘째, 유아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동작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설과 설비는 안전성, 견고성, 다양성, 이동성 등을 고려하여 구비하되,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및 프로그램의 내용에 기초하여 교육환경을 구성하되, 동작교육매체와 교수자료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 성숙도, 욕구, 흥미와 같은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환경으로 구성하고 배치한다.

 

2. 심리적 환경

첫째, 유아가 자발적으로 동작교육활동을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심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동작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가 기본적인 신뢰감과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활발한 유아-교사, 유아-유아, 유아-교구 사이의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심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동작활동을 통해서 자율성, 사회성, 창의성 등이 증진될 수 있도록 수용적인 심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의 구성원리와 유사하게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07).

 

첫째, 감각을 통해 자신의 몸과 주변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준의 도구와 활동을 마련하여 제공한다.

 

둘째, 넓은 공간이나 바깥에서 규칙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운동기능과 기초체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자연을 향하도록 바깥놀이 활동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계획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유아가 충분히 뛰어놀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대근육활동 시 교사는 체계적 활동을 통해 유아가 몸을 움직임으로써 신체를 조절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높여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유아의 건강생활은 일과 중 활동을 통해 생활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해야한다. 무엇보다 유아의 건강상태와 신체리듬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스스로 이닦기와 손씻기, 주변 깨끗이하기, 바른 식생활과 옷입기 등을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활동공간에 따른 적절한 인원수, 기구의 견고성, 공간바닥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기구나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도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여섯째, 유아기는 신체를 조절하거나 환경을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므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위험한 장소, 위험한 놀이, 여러 가지 재난에 대해 유아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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