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동작교육 운영의 유의점

by ⍣Humpback whale⍣ 2023. 1. 8.
반응형

유아동작활동의 운영은 대체로 학기나 유아교육기관의 형편과 행사, 계절과 날씨, 지역사회의 실정 등을 먼저 고려한 다음 전개한다. 유아동작활동의 전개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작교육의 내용을 다루게 될 시기와 기간을 미리 결정하여 월별 및 주별로 진행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의 전개 시기와 기간을 미리 정하지 않고 유아의 특성과 요구, 날씨 변화나 얘기하지 못한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조정, 운영하는 방법이다. 유아동작활동의 운영은 대체로 교사가 연간·월간의 동작교육내용을 어느 정도 계획하고 준비하지만, 그것을 확정하는 것은 유아들의 제안이나 발달상태를 고려하여 정하는, 전자와 후자의 방법을 절충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 동작활동내용 구성에 따른 유의점

유아동작활동은 전형적으로 신체를 활용한 체육활동, 대형 운동기구를 활용한 체육활동, 소형 운동도구를 활용한 체육활동, 그 외의 특별 체육활동 등 네 종류로 크게 나뉜다. 유아체육활동을 운영할 때에는 체육내용을 골고루 포함되게 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햐여야 한다.

 

2. 동작활동 실행에 따른 유의점

유아를 개별적으로 배려하여 기본적 신체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일정한 순서를 중요시하는 일관성 있는 동작활동시간을 계획하여 운영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과 만족감을 충족시켜야 한다. 동작활동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활동장소를 이동할 때에는 유아에게 미리 시간을 두고 알려 주어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를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 유아가 심리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활동내용을 변경하거나 활동장소를 이동하면 유아들이 소극적이며 수동적인 태도로 동작활동에 임하게 되고 교사의 지시에 저항하는 행동을 하게 되어 자율성에 저해되므로 동작교육과정을 실행할 때 유의해야 한다.

 

유아동작활동을 진행할 때의 유의점

(1) 동작활동 중 안전사고에 대한 예빵책이나 대비책을 미리 마련한다.

(2)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동작활동의 내용을 단계적으로 계획하여 진행한다.

 

(3) 유아 개개인의 개별활동, 또래와 함께하는 소집단활동, 대집단활동 등 동작활동의 집단크기에 적절한 공간을 준비하고,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활동자료와 교재교구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4) 유아들이 동작활동에 가능한 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되, 격렬한 신체활동이나 게임놀이를 한 후에는 반드시 마무리체조로 유아들의 근육을 풀어 준다.

 

(5) 동작활동을 진행할 때 세부적인 운동기술이나 결과보다는 운동의 근본적인 목적을 잘 설명해 주고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유아들이 동작활동을 하는 가운데 자신만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출하여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6) 동작활동 후에는 운동기구나 도구를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길러 주고, 실외 동작활동이 끝난 다음에는 반드시 얼굴, 손과 발을 깨끗이 씻도록 하여 위생적인 생활을 하도록 지도한다.

 

3. 연령집단 운영에 따른 유의점

3~4세 유아는 아직 동작활동을 이끌어 가기보다는 교사의 관심과 호기심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시기이다. 따라서 교사 자신이 유아집단의 일원이 되어 동작활동에 참여하더라도, 만약 활동의 진행을 통제하기에 어려운 점이 발생하면 활동방법의 안내자, 안전을 위한 활동보조자, 집단별 동작활동의 중립적인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더 중요시하여야 한다.

 

5세 유아는 3~4세 유아에 비해 다양한 동작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동작활동방법을 생각해 내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의 욕구가 강한 편이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 정도와 요구도에 따라 전체 대집단 중심의 동작활동과 소집단 중심의 자유선택 동작활동을 조화롭고 융통성 있게 병행한다.

 

4. 소집단 구성에 따른 유의점

동작활동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때에는 각 집단에 리더가 될 만한 유아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실제 유아동작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는 유아를 리더로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다. 이때에는 반드시 리더가 된 유아에게 권한을 주고 유아들의 줄서기 및 차례지키기 등의 질서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한다.

 

5. 가정환경과 부모의 특성에 따른 유의점

다른 교육분야와 마찬가지로 유아동작활동도 가정에서 도움을 받아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가 적절히 요구하고 협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각 유아의 가정환경, 좋아하는 운동과 싫어하는 운동, 신체적인 질병이나 정신적인 장애와 같은 특이사항을 반드시 사전에 파악하여 유아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동작활동을 구성하여 실행한다.

 

또 부모는 유아의 유연성과 근력 등과 같은 운동능력에 대한 이해도가 대체적으로 부족한 편이므로 부모교육을 통하여 유아의 일반적인 운동능력의 발달을 인식시켜 준다. 동시에 부모가 수업에 참여하여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동작활동과, 만약 특정유아의 운동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운동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동작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즉 부모가 단순히 유아의 운동능력과 동작활동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유아의 동작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를 부모교육을 통하여 마련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