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1983, 1993)는 지능을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에 의해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다양한 문화와 시기에 따라 지능이 각기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자연탐구 지능은 농경사회에서 결정적이고 언어적 지능이나 논리-수학적 지능은 기술문명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종래는 지능은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그 외의 지능이 우수한 아동의 능력을 제대로 인정하지 못했거나 계발해 주지 못했다. 따라서 가드너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고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다중지능 이론을 주장하였다(강인언 외, 2009).
가드너는 독립적인 지능의 영역을 밝히기 위해 종래의 심리측정학자들처럼 요인분석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발달심리학, 생물학, 실험심리학, 유전학, 신경해부학, 인물의 전기 등의 연구를 통하여 각각의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들을 서로 연결하고 하나의 후보지능을 식별하는 방식으로 독립적인 지능의 여덟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다양한 능력들 중에서 이에 부합하는 능력을 지능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이 여덟 가지 준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Gardner, 이경희 역, 1993).
① 특정 능력은 뇌의 특정 부위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② 특정 능력에는 최고와 최저의 발달수준이 있어야 한다.
③ 특정 능력은 나름의 정보처리 기제가 있어야 한다.
④ 특정 능력은 그 능력만이 요구되는 특정한 과제가 있어야 한다.
⑤ 특정 능력은 독립된 하나의 지능으로서 다른 지능과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⑥ 특정 능력은 누구나 겪는 발달과정이 있어야 한다.
⑦ 특정 능력은 진화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⑧ 특정 능력은 관련 상징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같은 시각에서 가드너는 하나 이상의 문화상황에서 가치 있다고 보는 지능을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 지능, 자연탐구 지능 및 실존적 지능의 아홉 가지로 분류하였다.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은 두뇌의 좌반구가 주로 통제하는 지능으로 왼쪽 측두엽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장의 뜻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민감성, 문장구성법의 숙련, 언어사용법에 대한 이해 등을 들 수 있으며, 시인, 정치연설가, 교사 등에게 나타나는 지능이다.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적 사고와 수리능력이 포함된다. 사물과 상징, 그 작용 및 작용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추상적 사고능력, 문제를 인지할 수 있는 능력과 이유를 찾으려는 능력들이 있으며, 주로 수학자, 과학자, 통계전문가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음악적 표현형식을 지각하고 변별하고 변형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한 능력, 음과 음질을 더 큰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력,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능력 등이 포함된다. 음악적 지능은 타 영역과는 달리 보다 집중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는데 신경생리학 연구에서는 두뇌에서 음악을 처리하는 과정과 언어를 처리하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밝혀내어 음악과 언어가 독립적인 정보처리 요소임이 입증되었다. 음악적 지능은 주로 음악가, 작곡가, 지휘자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4.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입체적 공간관계를 이해하며 시·공간적 정보를 지각하고 시각적 영상을 심상으로 상상하는 능력이다.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 물리적 자극 없이 시각경험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 균형, 구성에 대한 민감성, 유사한 양식을 감지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주로 예술가, 항해사, 건축가, 사진작가 등에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이 지능은 전통적인 지능개념에서는 거의 제외되었던 것으로 자신의 몸으로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사물을 만들거나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신경과 근육, 지각체계 간의 통합적 조정을 통해 운동활동을 조절, 통제하여 외적인 사물을 조작하는 데 필요한 능력인데, 춤추기나 운동에 관련된다. 주로 무용가, 운동선수, 배우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다른 사람의 감정, 신념, 동기, 사고 등을 인식하고 이해하여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두뇌의 전두엽의 발달과 관련이 된다. 어린 시기에는 타인의 정서를 잘 파악하는 능력으로 나타나지만 성장함에 따라 타인의 정서와 동기를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능력으로 발달한다. 주로 치료사, 교사, 정치인, 사업가 등에서 발견된다.
7. 개인 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여 행동의 길잡이로 삼는 능력이다. 자기 자신을 느끼고, 자신의 감정의 종류와 범위를 구별해 내며, 자신과 관련된 문제를 잘 풀어 내고 깊은 자기이해에 도달하는 것이 포함되며 주로 문필가, 철학자, 상담사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8.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이다. 생존을 위해 자연에 적응할 때 감각을 사용하는 능력,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최상의 것을 얻어 내는 능력, 자연에 대한 연구를 좋아하고 자신의 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잘 적적응하는 것을 포함한다. 주로 생물학자나 농부, 원예사, 수의사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9. 실존적 지능(spiritual intelligence)
처음에는 영적 지능으로 불렸던 것으로 인간의 존재 이유, 생과 사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뇌에 해당되는 부위가 없고 아동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반쪽 지능으로 간주된다. 이 지능에는 철학자 등이 포함된다.
가드너는 다중지능 이론에서 특수 지적 요인과 관련된 새로운 지능에 대한 개념화를 통해 지능을 훨씬 더 폭넓은 개념으로 확장시켰다. 위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가드너는 IQ검사로 평가하는 전통적 유형의 능력(언어·수학·공간 능력 등)뿐만 아니라 산수능력,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식, 음악적 재능을 포함시킴으로써 지적 능력의 의미를 확장시켰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성취는 별로 잘하지 못하지만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진 운동선수나 음악능력을 가진 아동이 지능이 높은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 즉, 가드너는 개인의 능력은 다면적인 지능으로 이뤄져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강문희 외, 2005).
가드너는 모든 사람이 다른 지능 프로파일을 나타내며 개인마다 개별 지능이 나타나는 정도는 다르지만 나름대로 우수한 하나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어 아동기의 환경조성, 즉 훈련을 통해 강점의 지능은 더욱 개발시킬 수 있고, 강점의 지능을 통해 약점의 지능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여 각각의 개별 지능도 어느 정도까지는 발달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다중지능 이론이 교육에 주는 의미
첫째,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 인지적 영역에 국한되었던 지능을 다중지능의 개념으로 확장시켰다. 언어나 논리력을 측정하는 IQ만 지능이 아니라 일상에서 중요한 여덟 가지의 능력도 동등한 입장에서 지능으로 인정한다. 학교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는 학생이든, 운동을 잘하는 학생이든, 모두가 두뇌활동의 결과물이며 모두 지능이라고 인정하는 것으로 IQ 하나로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체크하고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그것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다중지능을 개발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이룬다. 실제로 적절한 자극, 강화, 교육이 제공된다면 누구나 여덟 가지 지능 모두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계발하여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실생활 관련 환경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관련된 지능이 발달한다. 특히 유아기 때는 두뇌발달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골고루 개발되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통합교육 과정의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다중지능이 독립적으로 발달하면서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한다는 다중지능의 특성은 유아교육자들이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하는 데 합리적 근거가 되었다.
넷째, 개인의 적성을 파악하고 잠재력을 개발한다. 모든 유아는 같은 흥미나 관심을 갖고 있지 않으며 똑같은 방법으로 학습하지도 않는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개별 능력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다중지능은 어떤 유아가 어떤 지능에서 강점을 보이는지, 똑같은 수업내용을 가지고도 어느 분야에서 응용하는 능력이 탁월한지를 관찰해 이를 발굴하고 직업으로 연계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정효경, 2004).
다섯째,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을 추구하기 때문에 전뇌발달을 이룬다. 강점 지능은 더욱 키워주고 약점 지능은 보완함으로써 다양한 지능을 골고루 개발하여 종합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종합적 발달을 이룬다.
여섯째, 다양한 평가방식을 활용한다. 언어로 평가하는 표준화된 방법을 지양하고 학습자의 진행과정 및 결과를 볼 수 있는 수행평가나 상황에 기초한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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