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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이론 – 생태학적 이론

by ⍣Humpback whale⍣ 2023.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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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심리학은 자연적 환경이 인간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보다 포괄적인 환경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환경이 인간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생태학(the ecology human development)을 구축함으로써 발달을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변화로 정의한다.

 

생태학적 접근은 인간의 발달을 개인이 생활하는 환경의 맥락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과 연관시켜 살핌으로써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한다. 브론펜브레너는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로 구성된다고 보고 각 사회적 환경들 간의 상호연계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생태학 이론에 따르면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과 가까이 있는 체계일수록 아동에게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 있는 체계는 그 안에 있는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체계들은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친다(이영 외, 2009).

 

1. 미시체계(microsystem)

가족, 학급, 친구, 이웃들과 같이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서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집 주위 놀이터 시설물, 학교 도서관의 장서 규모와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이들은 부모의 교육수준, 교사의 정치적 신념, 또래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 아동발달과 관련되는 특성들을 지닌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변화한다. 즉, 어릴 때는 가족이 가장 중요하지만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이 오히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중간체계(mesosystem)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로서,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형제관계, 친구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개인은 각 미시체계와 관련되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미시체계 간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게 된다. 미시체계 간의 역할기대가 다를 때 개인은 부적응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특별한 보살핌이 필요한 어린 아동이나 환자, 노인 등 취약한 사람들에게는 중간체계의 원활한 연결이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의 왕따 아동과 같은 소외현상은 중간체계와 관련이 있다. 소외현상은 아동의 생활에 있어 다양한 부분들, 즉 가족, 학교, 또래집단 간의 상호 연결이 파괴되었음을 반영한다. 중간체계 개념은 인간이 동시에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3. 외체계(exsosystem)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는 않으나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서 어린아동의 경우에 부모의 직장, 형제가 속해 있는 학급, 부모의 친구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아동의 발달은 아동이 참여하지 않는 외체계 환경에 의해서도 자주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부모 직장의 근무조건은 맞벌이 부부의 자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외체계는 미시체계와 중간체계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4. 거시체계(macrosystem)

거시체계는 특정한 구체적인 맥락이 아니라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가치, 신념, 법률, 관습 등을 말한다. 즉, 거시체계에는 기본적인 신념체계나 이념을 포함하여 하위문화나 문화 전반의 수준에 존재하거나 혹은 존재할 수 있는 하위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의 형식과 내용의 일관성과 그 일관성의 기초가 되는 신념체계나 이념 등이 포함된다(이영 역, 1992). 더불어 여러 체계 간 긴밀성 정도와 그 모든 체계들이 역동적으로 엮어 만들어내는 문화적 환경도 포함되며, 대중이 갖는 사회적 관심, 유행, 돈의 향방, 직접적 선호도와 같은 생활양식의 변화까지도 포함된다(강인언 외, 2009).

 

5. 시간체계(chronosystem)

시간체계는 브론펜브레너가 처음 발표한 생태학적 모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나, 생태학적 관점에서 아동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체계로 간주되어 새롭게 추가된 체계이다. 시간체계는 아동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 전환점이 디는 사건 등을 의미한다. 즉, 시간적으로 특정 시점의 사건이나 경험이 아닌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아동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라는 변인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어떤 시대에 출생하여 성장하였는가에 따라서 아동은 그 발달과 삶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시간체계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 환경까지를 포함하는 체계이다.

 

생태학적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기존의 이론들은 영유아의 환경을 영유아 주변의 직접적인 환경과 조건 및 사건에 한정시켜 매우 협소하게 본 반면 브론펜브레너는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체계를 여러 체계로 구조화함으로써 각각의 체계들이 사로 어떻게 연관되어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도록 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론처럼 모든 환경체계를 고려하여 연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으며,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간과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강문희 외, 2006).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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