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1)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힐(Hill, 1923)에 의해 제안되었다. 힐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즉, 바람직한 행동습관, 태도 및 감정의 학습으로 함께 나누기, 책임감, 협동, 예의, 순종, 집단활동 참여, 타인 배려, 존중 등을 강조하였다.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1930년대 민주시민 교육에 대한 관심, 아동발달 이론, 정신분석 이론을 배경으로 한다. 힐은 가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형성한 유아는 발달적으로 단체 생활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러한 기술들을 발달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특히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으로 사회·정서적 발달을 중시해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회·정서적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1930년대 미국 유치원에서는 사회교육의 목표를 아래와 같이 정하고 쌓기 놀이, 또래 상호작용, 감정토론, 공유하기, 협동하기, 규칙 지키기 등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교재·교구와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는 것을 배운다.
- 타인과 행복하고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발달시킨다.
- 자기 행동에 책임감을 가진다.
- 흥미와 주의집중 능력을 발달시킨다.
- 타인과 친근하게 협동한다.
- 타인의 가치와 기여도를 안다.
- 자아개념과 자기존중감을 발달시킨다.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사회생활이 그대로 교육과정이 된다. 그러나 유아의 습관 형성이나 사회적 기술에만 초점을 두고 유아의 인지적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아 유아가 전체적으로 세상을 보는 능력을 키워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은 국경일, 명절, 기념일 등과 같은 공휴일을 중심으로 사회교육과정을 구성한다. 공휴일은 유아나 교사 모두에게 흥미롭고 즐거운 주제이며, 기념할 만한 의미를 갖고 있어 사회교육을 하는 데 좋은 주제가 된다. 유아는 행사, 전시, 공연 등 각종 공휴일 관련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도 하고, 이야기 나누기, 조사활동 등 다양한 표상활동을 하여 관련 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공휴일 관련 활동이 적절하게 제시되면 유아는 서로 다른 가족, 지역사회, 국가를 자연스럽게 인식하며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그러나 공휴일 관련 활동이 매년 똑같은 유형으로 반복되거나 단편적인 사실들을 열거하고 피상적인 경험을 하는 관광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유아는 특정 공휴일의 의미를 이해하기보다 정형화된 단편적인 정보만을 알게 되거나 왜곡된 이미지를 형성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추석활동을 할 때 의미를 생각하기보다 송편 만들어 먹기, 한복 입어 보기, 추석에 하는 놀이 등에만 초점을 두면 피상적이고 정형화된 활동이 될 수 있다. 대신에 추석이 주는 사회·문화적 의미와 가치 등을 토대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고, 추석과 관련된 문화와 행사를 소개하고 활동하며 추석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면 유아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 이다.
3) 현재생활 중심 교육과정
현재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발달 이론과 듀이(Dewey)의 진보주의의 영향으로 1930년대 미첼(Michell)에 의해 제시되었다. 당시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생활과 관게없이 지식을 암기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미첼은 유아가 경험하지 않은 사실들을 교사가 제공하여 암기식으로 학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미첼은 유아사회교육과정은 유아가 스스로 주변 환경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는 것에 기초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유아사회교육은 초기에는 유아의 현재 주변 생활을 중심으로 계획하고, 점차 유아의 경험 폭이 넓어짐에 따라 이웃과 지역사회로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보다 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한 학습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첼은 사회교육에서 유아의 인지적 작용을 강조하였다.
- 유아는 어릴수록 직접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 유아가 경험하는 현상, 사실, 아이디어 등은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 학습한 것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놀이와 능동적 학습이 필수적이다.
미첼의 견해는 현재까지도 유아 사회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아 사회교육과정은 유아 자신과 가정에서 시작되어 점차 이웃, 지역사회, 국가, 다른 나라로 확장되는 형태로 소개된다. 그러나 매년 주제가 단순하게 반복되어 제시되는 경우가 많고, 유아가 실제 경험할 수 있는 것만으로 주제를 한정하고 단순화시켜 전달하는 수준에 그친다는 우려도 있다. 교사는 유아 사회교육과정을 유아가 주변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단순화시키지 말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유아가 세상을 자신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사회과학 개념에 기초한 교육과정
사회과학 개념에 기초한 교육과정은 1960년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당시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Sputnik) 발사에 충격을 받은 미국 교육계에서는 현재생활 중심 교육과정이 인지적 발달을 장려하지 못해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학습 수준이 저하되었다는 비판이 일어났다. 이에 브루너는 학문적 지식의 핵심개념을 구조화시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하였고, 사회교육은 역사학, 지리학, 경제학, 정치학, 인류학, 사회학 등의 사회과학 분야의 핵심 개념을 구조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브루너의 지식 구조화론에 기초해 스포덱(Spodek, 1973)은 유아는 사회적 탐구과정을 통해 사회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유아에게 적합한 사회과학적 개념을 위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의 능력은 다음과 같다.
- 의미 있는 사회과학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지식을 학교에서 배운다.
- 오랜 시간에 거쳐 아이디어를 다룬다.
-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 사회과학자가 사용하는 탐구방법을 사용해 학습할 수 있다.
- 이해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사회과학 개념에 기초한 교육과정에서는 여러 사회과학 분야의 핵심개념을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순서를 정하고 학습자의 발달과 수준에 맞추어 계열성 있게 나선형으로 조직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유아가 사회과학적 개념을 명료하게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식 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5) 통합적 접근 교육과정
통합적 접근 교육과정에서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 가치, 태도 등을 유아의 경험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해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이는 1960년대 이후 빈곤층 교육에 대한 문제와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igotsky),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등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시기 미국에서는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가 제기되면서 가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헤드스타트(head start) 운동이 일어났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중 유아사회교육은 현장 견학, 주변 환경 탐색, 부모의 일터 견학, 교실 방문자들과의 대화를 통한 자아개념의 발달, 대인관계 기술, 다문화에 대한 이해 등을 강조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여러 관계 속에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돕는 데 기여했다. 실제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유아들은 이후 청소년기 비행이나 학업 부진을 보이는 비율이 낮아졌고,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유아 학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고, 비고츠키는 유아의 발달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회 문화적 환경을 강조함으로써 유아사회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기초해 유아가 속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더욱 확장시켰다. 그는 유아가 생태적 환경에 유능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사회와 앞으로 다가올 사회 환경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에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를 함께 길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오늘날 유아사회교육은 통합적 접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며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고 흥미로워야 한다. 유아가 흥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유아의 직접 경험에 기초해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이는 유아의 현재 생활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교육과정의 다른 교과영역과도 통합해 이루어져야 한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