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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기초 :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목표

by ⍣Humpback whale⍣ 2022.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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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적인 목적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은 사회와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人間像)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회가 추구하는 궁긍적인 목적과 결부하는 인간상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사회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사회의 유지와 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 우리 사회는 민주주의 사회로 인간 권리의 존중, 개인 기회의 균등, 참여 등을 지향하며 이러한 것들이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에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유아사회교육은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궁긍적인 목적을 반영하게 된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기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이므로 ‘바람직함’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 교육을 바탕으로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사회의 인긴상이 민주시민의 형성이라면 민주시민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하위 요인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이 사회에서 잘 표현되고 인정받는 형태라면 ‘바람직함’에 해당하고, 그러한 모습으로 민주시민이 된다면 그것은 ‘변화’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인간상을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반영하여 달성할 것인가의 문제가 유아사회교육의 교육적 측면에서의 목적이 된다. 교육철학자인 피터스(Peters, 1977)는 교육이 실질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첫째, 교육은 학습자의 가치 있는 삶을 만들려고 해야 한다.

둘째, 교육은 지적 안목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셋째, 교육자는 교육활동을 할 때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사회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인간, 그리고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가 결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은 사회의 인간상에 적합하고 사회의 가치나 이념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우리나라 2007 유치원 교육과정은 이를 잘 반영하고 있는데, 교육과정엥 나타나 있는 인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둘째,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셋째,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넷째,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다섯째, 민주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다. 누리과정도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인 민주시민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2.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목표

유아는 자신과 주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기술과 태도를 길러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가치 및 태도를 함양해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와 미국 사회교육협회(NCSS)의 견해에 기초해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Melendez, Beck, & Fletcher, 2000).

  • 개인 발달: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독특한 한 개인으로서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다. 이와 같은 경험은 효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킬 것이다.
  • 사회적·시민적 능력: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발달시켜 나가도록 한다.
  • 사회 지식 습득: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사회 현실에 대한 아이디어를 습득하고 발달시켜 나갈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경험은 사람과 그들의 행동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고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길러 줄 것이다.
  •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 유아사회교육을 통해 유아는 서로 다른 특성에도 불구하고 모두 존중되어야 한다는 평등감을 갖게 될 것이다. 유아기부터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사회교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에서 어울려 살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 서로 다른 생각, 다른 행동, 신체적인 차이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것이다.
  • 세계시민의식: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세계시민으로서의 감각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는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감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3)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의 총괄적인 목표를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라고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하위 목표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둘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셋째,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넷째,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다섯째,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0~1세 표준보육과정(보건복지부, 2013)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를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라고 두고 다음과 같은 하위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둘째,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셋째,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

 

또한 만 2세 표준보육과정(보건복지부, 2013)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를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라고 두고 다음과 같은 하위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자기존중감을 형성한다.

둘째,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셋째,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구분 목표
0~1세
표준보육과정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1.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2.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3.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
2세
표준보육과정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1. 자기존중감을 형성한다.
2.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3.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누리과정
(3~5세)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2.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3.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4.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5.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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