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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기초 :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by ⍣Humpback whale⍣ 2022.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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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사회교육 정의

유아는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 사회적 기술 및 태도와 가치 등을 발달시켜야 한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대한 이해,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이영자 외, 2004).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민주시민으로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태도, 가치 등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영역이다.

 

시펠트(Seefeldt, 2001)는 사회교육은 다른 교육영역에 비해 유아가 가정과 학교, 사회에 참여하고 미래 사회의 시민으로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얻기에 적합한 교육영역이라고 정의하였고, 사회성 발달론자들은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 등이 민주시민의 육성에 기초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가족, 또래와 함께 원만하게 지내는 방법뿐 아니라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사회에 관심을 가지며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 사회관계 영역이라고 설명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사회교육은 미국 사회교육협회(NCSS: M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의 정의를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NCSS(1998)는 사회교육을 ‘시민의 유능함을 증진시키기 위해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통합한 학문으로서 사회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상호 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공익을 위해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교육은 많은 학문 영역이 서로 통합되어 있다. 사회교육은 인문학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과도 관련이 있는 영역으로 인류학, 역사학, 경제학, 지리학, 의상학, 사회학, 교육학 등의 학문 영역이 연결되어 있는 다차원적인 학문(multidimensional study)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가운데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인류학, 사회학, 경제학은 사회교육의 주요한 학문 영역(Maxim, 2016)으로 사회와 사회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과 정보 및 내용을 제공해 준다.

 

둘째, 사회교육은 민주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자질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민주주의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이나 가치 공동체 사회를 위해 추론되는 가치관, 윤리, 책임, 이념, 규칙, 질서 등은 곧 사회교육의 내용이자 목적이기도 하다.

 

셋째, 사회교육은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 함양을 돕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한다.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고 나아가 더욱 합리적인 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이 사회교육이다.

 

이러한 정의들을 바탕으로 유아사회교육을 정리하면 유아는 유능한 민주시긴으로서 자질을 갖추고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고 교육과 광의의 사회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협의의 사회교육은 한 개인의 인지, 정서, 지식, 이해, 태도 등의 발달을 통해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광의의 사회교육은 개인이 모여 이루는 사회 전체의 상호작용, 질서, 규범, 관계, 사회 현상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유아사회교육이 유아에게 중요한 이유는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 유아는 성인과 달리 혼자 살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가 아닌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독립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둘째,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때문이다. 사회와 동떨어져 살 수 없는 것이 인간이기에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해야 하며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사회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가치와 태도, 관습 등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한 개인으로서의 유아는 사회의 주체이다. 사회의 유지·존속·발전을 담당하는 주체로서 유아의 역할과 기능이 필요한데, 유아사회교육을 통해 이를 제공받을 수 있따.

 

누리과정이나 표준보육과정에서도 유아사회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의 개인적인 발달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을 지향하고 있어 유아사회교육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도 사회관계 영역에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유아사회교육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유아사회교육은 요즘의 사회현상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어서 중요하다. 요즘의 사회는 산업화와 전문화를 지향하면서 무한경쟁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국가나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여성의 사회 참여로 인해 가정과 일을 병행하는 문제는 오늘날 국가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유아의 생활에 문제가 나타나 이전에 비해 스트레스 혹은 문제를 가진 유아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유아를 교육하고 부모를 상담하며 나아가 스트레스나 문제를 가진 유아가 스스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사회인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유능감을 가지게 하는 것도 유아사회교육의 중요한 내용이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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