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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기초 : 유아사회교육의 조건

by ⍣Humpback whale⍣ 2022.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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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미 있는 학습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은 개별 유아 및 전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사회문화적으로도 적합해야 한다.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랜트(Bredekamp & Rosegrant, 1995)는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 활동의 주제가 유아의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경험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한다. 즉, 교사가 주제의 근원과 관련 분야를 알고, 기본 개념에 친숙하고, 연령에 적합한 기대를 하며 개별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계획할 때에 의미 있는 사회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유아의 현재 관심사, 흥미, 발달수준 등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의미 있는 학습이 되도록 사회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2) 통합성

사회문화적 상황은 여러 영역들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유아사회교육은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박찬옥 외, 2015).

  • 사회과학적 개념은 자연과학, 수학 등의 개념과도 중복된다.
  • 사회과학적 개념을 음악, 동작, 조형 등 다양한 활동으로 표현한다.
  • 유아의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들을 익혀 나간다.
  •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가 함께 형성된다.
  • 유아,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학습을 돕는다.

유아사회교육을 통합적으로 구성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다(홍순정, 김희태, 2009). 첫째, 정보의 다양성을 제공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유아는 더욱 효과적으로 경험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경험을 연결시킨다. 유아의 이전 경험과 현재 경험, 미래 경험을 서로 연결시켜 경험의 폭과 범위를 넓혀 준다. 셋째, 정보의 종합성을 제공한다. 유아가 다양한 정보를 경험하여 체계적으로 지식이나 태도를 종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유아의 경험을 확장시킨다.

 

3) 흥미성

흥미가 있어야 자발적인 탐구와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히디(Hi야, 1990)는 흥미는 학습을 의미 있게 이끌고 장기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학습에 동기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흥미는 충동과는 다르다. 듀이(Dewey)에 의하면 충동은 목적과 방향감이 없이 맹목적인 상태로 어떤 자극에 몰입하는 것이지만, 흥미는 충동에서 벗어나 어떤 목적을 갖고 자극에 몰입해 대상을 개념화하는 의미 있는 학습으로 이끈다. 즉, 흥미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자극 대상을 인지하고 이를 자기 표현 활동으로 나타내게 한다. 유아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들이 필요하다(홍순정, 김희태, 2009).

 

첫째, 유아의 인지적 발달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유아의 인지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흥미를 끌지 못한다. 특히 내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내용이 유아의 인지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둘째, 유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는 것은 자발성을 높여 준다. 실제로 유아는 자발적으로 탐구할 때 흐임를 가지며 이를 통해 내적 능력이 성장한다.

 

셋째, 유아의 주변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유아 주변에 있는 것들은 접근 가능성과 수월성을 제공하여 탐구정신을 갖게 한다. 실제로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주변 생활에서 점차 먼 곳으로 확장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4) 능동적 참여

유아사회교육에서 능동적 참여는 유아가 사회의 기본 개념을 형성하는 데 핵심이 된다. 능동적인 교실은 유아가 교사와 성인의 지지와 격려를 받으며 풍부한 자료를 선택하고 상호작용할 기회를 갖게 한다. 능동적 학습 환경에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것들이 포함되어야 한다(Hohmann, Weikart, & Epstein, 1995; 홍순정, 김희태, 2009 재인용).

  • 연령에 적합한 풍부한 자료: 유아의 연령에 적합하여 유아가 직접 조사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작의 기회 제공: 교실의 모든 유아가 참여해 자료를 조작하고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양한 선택의 기회 제공: 다양한 선택 기회는 흥미와 경험의 폭을 넓힌다.
  •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 제공: 유아의 아이디어 발표와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지원과 참여는 유아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이 외에 멜렌데스 등(Melendez et al., 2000)은 유아발달 원리에 대한 지식과 계획 기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유아발달에 관한 지식은 적절한 교수전략을 짜는데 단서를 제공하고 유아, 성인, 또래 간 상호작용에 대한 적절한 기대와 지침을 구성하게 한다. 유아 발달 원리는 교사가 교실환경과 유아의 연령과 능력 수준에 맞는 경험을 개발하고 조직하는 데 정보를 제공하며, 유아가 무엇을 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데 사용된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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