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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내용 : 가치와 태도

by ⍣Humpback whale⍣ 2022.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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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편적 가치와 태도

1)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는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있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의 특성과 유능감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판단, 태도, 감정 및 기대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개인의 성격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적 관계 형성에 기초가 된다(박찬옥 외, 2015; Mussen, Conger, & Kagan, 1984).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신체적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자아존중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오채선 외, 2008). 신체적 자아존중감은 유아가 자신의 신체와 성에 대해 알아 가면서 발달된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활용하며, 올바른 성 역할과 성 정체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유아의 신체적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자아존중감은 부모나 교사 등 유아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어떻게 대우하고 존중하며 승인하는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이영자 외, 2004). 유아가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감정을 사회에서 인정되는 방식으로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게하며, 유아에게 중요한 일에 유아의 의견을 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2) 지식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

지식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탐구정신을 발달시켜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이며 인본주의적으로 참여하는 민주시민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NCSS, 1998). 유아가 민주시민으로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주변과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무엇인가를 알고 배우는 것이 가치 있고 꼭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민주적인 가치와 태도

민주적인 가치와 태도는 자신과 타인은 서로 개별성을 지닌 독특한 존재이며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서로의 권리와 자유를 인정하고 그에 따른 의무와 책임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유아가 형성해야 할 가치와 태도는 개인의 가치, 자유와 책임, 공정성, 평등, 개인 권리의 보호 및 강화, 민주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 등이 포함된다(이영자 외, 2004).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며 민주시민이 되는 연습을 하며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자신의 요구와 권리가 있다는 것도 안다. 또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관심을 공유하고 흥미와 복지가 타인의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홍순정, 김희태, 2009). 그리고 교사의 통제 방식, 유아를 대하는 방식, 상호작용하는 방식, 유아를 가르치는 방식 등은 그대로 유아에게 전달되어 유아의 민주적인 가치와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민주적인 교실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홍순정, 김희태, 2009).

  • 통제의 공유: 유아에게 명령이나 복종을 강요하기보다는 유아가 학습해야 할 기술을 강조하고 서로 어떻게 느끼며 반응하고 상호작용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 유아의 선택: 유아에게 무엇을 해야 하고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설명하기보다 유아 스스로 무엇을 누구와 함께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선택하도록 한다.
  • 엄격하고 일관성 있는 훈육: 강요하지 않고 유아가 규칙을 정하고 지키도록 한다.
  • 사고와 표현의 자유: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사람의 힘에 압도되지 않기: 교실에서 누구라도 힘을 행사해 위협하거나 지배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공동체 의식의 형성: 서로 공동의 목표를 갖는 공동체를 형성해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 존중과 배려의 유도: 시범을 보이거나 설명을 함으로써 존중과 배려를 유도한다.

2. 개별적 가치

보편성에 기초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보편적 가치라면, 개별적 가치는 특정 경향의 음악, 옷, 종교적 믿음, 정치적 신념 등을 선호하는 것과 같이 나와 타인 사이를 구별 짓는 개인의 독특한 성향이다(이영자 외, 2004). 개별적 가치는 집단생활을 하면서 어떤 것을 수용되지만 어떤 것은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럴 경우 교사는 편견과 선입견을 배제하고 유아의 개별적 가치를 존중하며 집단에서 수용될 수 있는 보편적 가치를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어떤 사회 사건이나 문제에 대해 유아와 이야기를 나눌 때 교사는 가치중립적인 태도로 유아가 자신의 개별적 가치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서동미 외, 2008).

 

3. 가치와 태도 형성 방법

1) 가치 명료화

가치를 명료화하는 것은 유아 개인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먼저 심리적으로 안정된 교실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며, 유아의 생각이나 질문, 반응에 대해 비판이나 평가를 하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안전한 환경 안에서 유아가 자신의 가치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도울 수 있다(Seefeldt et al., 2010).

  • 교사는 유아가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격려한다. 이때 정보를 주고 대안적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오늘의 자유선택활동을 소개한 뒤 그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유아가 다른 대안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블록놀이를 하면 그림을 그릴 시간이 있을까?” 등의 질문을 하여 유아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가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만족하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아이들도 그렇게 생각할까?”, “정말 너에게 중요한 것이니?” 등의 질문을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한다.
  • 유아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고,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주어 행동을 발달시킨다.

2) 가치 분석

가치 분석은 교사가 유아에게 도덕적 또는 가치 판단이 요구되는 질문에 대해 추론하는 과정을 가르쳐 유아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도덕 판단을 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Brophy, 1990). 이를 위해 유아는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를 접하면서 가치를 선택해 보고 결과를 예측해 보면서 자신의 사고를 논리적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가치 분석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듀이(Dewey)의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과 비슷하다(Seefeldt et al., 2010).

▶ 가치 확인하기: 유아는 문제 상황에서 사람들이 지지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문제는 아동에게 일어났거나 다른 사람의 문제일 수 있다.

 가치를 비교하고 대조하기: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고, 다른 상황이라도 비슷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은영이는 무슨 생각을 할까?”, “수연이의 생각은 어떨까?” 등의 질문을 하여 은영이와 수연이의 입장과 가치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감정을 탐색하기: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야기하며 유아는 자신의 가치와 타인의 가치에 있는 정서적 요소를 경험해 볼 수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은영이의 마음은 어떨까?”, “수연이는 은영이에게 꽃을 달라고 하면서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 “너는 어떤 느낌이 드니?” 등의 질문을 하여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가치 판단을 분석하기: 유아는 자신의 생각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은영이가 꽃을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은영이가 꽃을 주면 어떤 일이 생길까?” 등의 질문을 하여 어떤 것이 좋은지, 다른 대안은 없는지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가치 갈등을 분석하기: 갈등의 원인 파악, 대안 결정, 결정 결과에 대해 평가해 본다. 교사는 유아에게 “은영이와 수연이가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왜 그렇게 한다고 생각하지?” 등의 질문을 하여 유아로 하여금 과정과 결과에 대해 판단하게 한다.

 자신의 가치 검증하기: 자신이 내린 가치에 대해 다음의 네 단계로 검증해 볼 수 있다.

① 역할 교환: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기

② 보편적 결과: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한다면 어떻게 될까?

③ 새로운 경우: 다른 새로운 것은 없을까?

④ 상위 원리를 따른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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