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사소통
의사소통 기술이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입장을 귀 기울여 듣고 그 마음에 공감하며, 자신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박찬옥, 서동미, 엄은나, 2015).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내면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 느낌, 생각 등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중요하다.
유아는 일찍부터 표정, 말투, 소리 등을 통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한다. 그러나 아직 언어 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기가 힘들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기는 어렵다. 유아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 능력의 발달과 함께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랆의 생각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과 관심을 갖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 역할놀이, 사회극놀이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경험하게 한다.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 집단토의를 통해 다른 사람의 견해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친구와 자신의 의견이 다를 때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 공유하기
공유하기는 유아에게 집단에서 사회적 책임감을 발달시키며 이후 투표, 정치, 지역사회의 일과 세계화에 참여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Seefeldt et al., 2014). 공유는 자기중심성이 강한 유아에게 쉬운 것이 아니지만 성장함에 따라 공유 능력이 증가한다.
자신의 소유권이 위협받고 있다는 불안감을 가진 유아는 공유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처음부터 유아에게 공유하기를 가르치기보다 개인의 소유권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경험하게 한 후 점차적으로 알려 주어야 한다. 놀잇감의 공유도 먼저 소유한 유아의 소유권을 존중하고 이를 다른 유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 차례도 먼저 온 유아가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도 알려 주어야 한다. 그리고 우선권을 가진 유아에게는 뒤에 기다리는 친구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같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의논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유아는 공유와 배려가 기쁨과 뿌듯함을 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공유하기를 지도할 때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Seefeldt et al., 2014).
- 심리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한다.
- 충분한 놀잇감을 제공한다.
- 교사가 먼저 공유하는 모습을 보이는 모델이 된다.
- 상황에 맞게 교사가 직접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3. 갈등 해결하기
유아는 생활하면서 자기 스스로 느끼는 갈등, 다른 친구들과 일어나는 갈등,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경험한다. 교사는 이러한 갈등을 유아가 스스로 원만하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는 어릴수록 갈등상황에서 자기 의도와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거나 자기 요구에만 집중하고, 갈등의 가시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갈등에 대한 이해도 밖으로 보이는 현상과 순간에 초점을 두게 된다. 교실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Seefeldt et al., 2014).
- 유아가 친구와 친밀한 우정을 형성해 안정감과 가치감을 느끼게 한다(Greenberg, 2006).
- 충분한 교재교구를 준비하고, 유아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공격적 행동은 교실에서 허용되지 않음을 분명히 한다.
- 공격적 행동 대신 친사회적인 갈등해결 기술을 알려 준다.
- 유아들과 의논해 권리를 보호하는 학급규칙을 만들고 실천한다.
- 유아에게 다양한 감정이 있다는 것과 긍정적으로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 준다.
갈등해결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 다음과 같다(박찬옥 외, 2015).
≫ 문제의 인식: 무슨 일이 있었니? 친구의 기분은 어떨까?
- 갈등 원인을 파악하고 갈등과 관련된 모든 뮤아의 입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해결책 모색: 어떻게 하면 좋을까?
- 갈등 해결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유아와 의논하며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해 본다.
≫ 전략의 실행: 만일 ~한다면 어떻게 될까?
- 바람직한 언어와 행동을 사용해 해결 전략을 실행해 본다.
≫ 전략 효과 및 결과에 대한 평가: 네가 ~하니까 어떻게 되었니?
- 갈등 쟁점과 상대방의 반응에 기초해 자신이 사용한 전략을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한다.
4. 친구 사귀기
유아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긍정적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기술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업 성취와도 관련된다. 친구가 있는 유아는 다른 또래에게도 수용되고, 학교에 쉽게 적응하며, 사춘기 때 적응의 어려움을 덜 겪고, 정서적으로 더 잘 적응하며, 친구가 없는 유아보다 학업 성취가 높았다(Bost et al., 1998; Diehi et al., 1998; Ladd, 1990; Parker & Asher, 1987). 교사는 유아가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 관찰하고 어려움이 있는 유아가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도와주는 것이 좋다(Beaty, 1999).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유아와 유능한 유아가 짝을 지어 활동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 고립된 유아는 좀 더 어린 유아와 짝을 지어 준다.
- 공격적인 유아의 경우 친사회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연습을 한다.
-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를 지원해 놀이에 자연스럽게 합류하도록 한다.
- 주어진 상황에서 바로 적합한 행동을 지도한다.
- 다양한 갈등 상황을 제시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함께 생각하고 평가해 본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