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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내용 : 유아사회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역사, 경제)

by ⍣Humpback whale⍣ 2022.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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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과학적 지식

유아교사는 유아의 생활과 관련되어 있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핵심적인 사회과학 개념들을 소개해야 한다. 다양한 사회과학 분야 중에서 유아에게 적합한 개념으로는 역사, 경제 지리, 사회학, 세계시민교육 등이 있다(박찬옥 외, 2015; 이영자 외, 2004; Seefeldt, Castle, & Falconer, 2010).

 

1) 역사

역사교육은 과거에 대해 아는 것으로 시간, 변화, 연속성 등의 내용을 다룬다(NCSS, 1998). 교사는 역사에 대한 유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간, 변화, 연속성, 과거, 역사탐구 기술 등을 교육내용으로 제시할 수 있다(Seefeldt et al., 2010).

 

(1) 시간

현재와 가까운 시간이나 먼 시간에 일어난 사건을 순서 지어 봄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흐름을 알고 그에 따른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5). 유아는 과거와 현재의 시간에 대해 주관적이고 직관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일과에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참여하여 시간과 시간의 흐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유아기에 학습해야 할 시간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교육인적자원부, 2005).

⁕ 일상생활의 경험 이해하기

⁕ 과거, 현재, 미래 구분하기

⁕ 시간의 흐름에 대해 이해하기

⁕ 시간을 임의 단위로 측정하기

 

유아의 시간 개념의 발달

시기 시간 개념의 발달
0~2세 ⁕ 일상을 관찰하고 따른다.
⁕ 2세 정도가 되면 낮/밤을 알고 환경을 돌본다.
2~6세 ⁕ 시간에 대한 생각이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다.
⁕ 임의적인 단위로 시간을 측정한다.
⁕ 5세 정도 되면 하루와 같은 시간의 단위를 이해하며, 하루 중의 사건을 순서 짓고 시간 단어를 사용한다.
⁕ 과거를 회상하고 미래를 계획한다.
6~10세 ⁕ 시간을 말하기 위해 시계를 사용한다.
⁕ 시간 개념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
⁕ 12세 이상 형식적 조작기가 되어서야 관습적인 시간 개념이 발달한다.

출처: 권연희(역)(2014). p. 200.

 

(2) 변화

유아가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Brophy & Alleman, 2002). 유아는 인지적 한계로 인해 변화를 이해하기 힘들지만 자신과 가족, 친구, 계절, 생물 등 주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서서히 배우게 된다. 또한 유아는 주변 환경을 통해 변화가 지속적이고 항상 존재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삶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Seefeldt et al., 2010). 변화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인적자원부, 2005).

⁕ 주변의 변화 탐색하기

⁕ 변화의 계속성 이해하기

⁕ 변화의 결과와 영향 알기

 

(3) 연속성

인간의 경험은 연속성을 지닌다. 유아는 사진과 기념일 등을 통해 자신과 가족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면서 연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역사는 사람을 중심으로 교육할 때 더욱 잘 받아들여진다. 연속성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인적자원부, 2005).

⁕ 과거의 생활과 현재의 생활 비교하기

⁕ 각 세대의 삶을 통해 생활의 연속성 이해하기

 

(4) 과거

유아는 5세 정도가 되면 과거와 현재의 차이를 알 수 있으며 사진과 그림을 통해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Barton, 2002). 유아에게 과거를 가르친다는 것은 과거의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현재의 사건과 관련해 이전 일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유아는 할머니, 할아버지, 부모 등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옛날 물건등을 보면서 대리 경험을 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과거 개념 이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가르칠 수 있다(박찬옥 외, 2015).

⁕ 옛날 사람들의 모습과 생활

⁕ 신화나 역사 속의 인물

⁕ 옛날에 사용했던 물건

⁕ 과거의 동물들(사라진 동식물들)

 

교사는학급 사진이나 자료를 타임라인에 따라 전시하여 유아의 과거 기억을 떠올리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인물과 사건에 대한 다양한 조사활동을 하고 발표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옛날 물건이나 사진, 그림책, 지역사회 인사 등을 활용해 과거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5) 역사 탐구 기술

역사 교육은 지식의 전달뿐 아니라 역사적 추론에 참여하고 사실들 간의 인과관계를 생각하며 과거 기록을 분석해 결론에 도달하는 역사적 탐구 기술을 포함한다(VanSledright, 2002). 이러한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유아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 질문하고 문제를 확인하기: 유아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문제를 선정한다. 유아 주변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유아에게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올 수 있다.
  • 정보 수집하기: 문제 해결을 위해 유아는 인터넷, 책, 현장학습 등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 자료 관찰하기: 보고, 느끼고, 만지고, 들은 것을 기록하고 말하여 관찰능력을 기른다.
  • 자료 분석하기: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옛날 사람들의 선호, 일, 문화 등을 추론해 본다.
  • 결론 내리기: 유아가 수집한 정보와 추론을 바탕으로 과거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2) 경제

경제교육이란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경제 문제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유아 경제교육은 유아가 실생활과 관련된 경제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생활에서 발생하는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경험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다(이숙재 외, 2006). 또한 경제 지식과 능력은 유아가 유능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하다(Seefeldt & Galper, 2000). 미국 경제교육협회(NCEE, 2002)와 미국 사회교육협회(NCSS, 1998)는 유아에게 경제 개념과 관련해 자원의 희소성, 의사결정, 생산과 소비, 직업 등에 대해 알려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유아의 경제 개념은 개인의 경험이나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시펠트 등(Seefeldt et al., 2014)은 여러 연구를 종합해 유아의 경제 개념은 아래 표와 같이 발달한다고 제시하였다.

 

유아의 경제 개념의 발달

시기 경제 개념의 발달
0~2세 ⁕ 동전의 형태와 크기를 관찰하고 관심을 가진다.
⁕ 쇼핑, 소비, 물건 구매 활동을 관찰한다.
2~6세 ⁕ 초보적 소비와 구매 개념을 보여 주는 가게놀이를 한다.
⁕ 수 세기를 한다.
⁕ 동전/돈을 인식한다. 그러나 이름을 정확히 알지는 못하고 동전이 물리적으로 클수록 가치도 크다고 생각한다.
⁕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생산의 개념은 없어서 가게 주인도 소비자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6~10세 ⁕ 동전을 비교할 수 있다.
⁕ 동전의 상대적 가치를 안다.
⁕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한다는 것을 안다.
⁕ 고용주와 고용인 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출처: 권연희(역)(2014). p. 259.

 

(1) 자원의 희소성

자원의 희소성은 경제 개념의 기초이다.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유아는 원하지만 가질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갖고 싶지만 꼭 필요한 것인지를 판단할 필요성을 알아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자원의 희소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에너지 절약, 아껴 쓰기, 계획적 사용 등의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박찬옥 외, 2015).

 

(2) 의사결정

의사결정은 희소성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없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유아는 교실에서 어떤 놀이를 할지, 블록으로 무엇을 만들지, 춤을 어떻게 출지, 무슨 노래를 부를지 등에 대해 선택하고 결정한다. 교사는 유아가 이러한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유아가 의사결정을 하고 결과를 경험하는 것은 중요하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경험하는 것보다 더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다(Dewey, 1944; Seefeldt et al., 2010 재은용). 유아는 실수할 수 있지만 이 때문에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받아서는 안 된다. 유아가 실수를 바탕으로 반성적 사고를 해서 다음에 더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3) 생산과 소비

유아에게 미래의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서의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유아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권리가 있고, 다른 사람의 재산과 권리를 존중해야 할 책임이 있다.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계획적으로 물품을 구입하고 돈을 사용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생산과 소비 개념의 교육은 소비자 개념 이해하기, 돈 사용, 서비스 개념과 종류 알기 등이 있다(Seefeldt et al., 2010).

 

이러한 것들은 일상생화에서 놀이와 경험을 통해 기를 수 있다. 유아는 가게놀이를 하며 자연스럽게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광고를 제작하면서 광고를 합리적으로 판단해 보는 경험을 한다. 간식을 만들 때 필요한 물품을 기록하고 구매하는 활동, 돈을 관찰하며 분류하는 활동, 돈을 모으는 방법 등을 알아보고 절약 습관을 기르는 활동도 유아의 생산과 소비 개념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4) 직업

유아기는 삶에 대한 태도와 가치, 기술 등이 형성되는 시기이고 이는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 기술 등의 형성은 미래의 생산적인 시민이 되는 데 중요하다. 유아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만나 보고 채고가 대중매체 등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의사소통, 문제해결, 타인과 관계 맺기 등 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다(이숙재 외, 2006).

⁕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해 알고 관심 갖기

⁕ 모든 직업의 소중함을 알고 존중하는 태도 갖기

⁕ 책임을 다하는 태도 갖기

⁕ 다양한 일에 참여해 보기

⁕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기

⁕ 일과 돈의 관계 이해하기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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