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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내용 :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선정

by ⍣Humpback whale⍣ 2022.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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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원천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것들로부터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추출할 수 있다. 유아사회교육 내용을 원천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유아로부터 나온다. 유아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적 지식이나 역할 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가 사회적 존재로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며 유아사회교육의 교육내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둘째,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사회로부터 나온다. 사회는 유아사회교육의 자원으로 사회의 여러 가지 현상이나 사회과학적 개념 등을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유아는 사회에서 환경, 교통, 역사, 문화 등 다양한 것을 경험하므로 사회는 유아에게 좋은 학습자원이다.

 

셋째,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집단에 속하여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집단의 규범과 가치를 습득하고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교환하면서 유아는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축적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에게 사회의 다양한 내용을 전달하고 알려 준다.

 

넷째,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시간의 변화를 통해 나온다. 시간을 두고 전해내려온 전통과 현재의 것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아는 것은 유아의 사회적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다.

 

미국 사회교육협회는 사회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NCSS, 1994, 이은화, 2008 재인용).

  • 문화(culture)
  • 시간, 연속성, 변화(time, continuity, and change)
  • 민족, 지역, 환경(people, places, and environment)
  • 개인적 발달과 정체성(individual development and identity)
  • 개인, 단체, 기관(individual, groups, and institutions)
  • 힘, 권력, 지배(power, authority, and governance)
  • 생산, 분배, 소비(product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 지구의 연계(global connections)
  • 시민의식과 실천(civic ideals and practices)

 

이은화와 김영옥(2008)은 유아사회교육의 내용과 범위를 사회화 이론 및 발달, 사회과학의 개념, 태도·가치·기술의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사회화 이론 및 발달에는 자아개념, 애착발달, 성 역할 발달, 사회인지 및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우정의 발달 등이 포함되고, 사회과학의 개념에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와 전통, 정치, 지리, 인류, 국제이해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태도, 가치, 기술은 자기표현, 감정이입, 역할담당, 가치명료화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내용을 정리하면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우리의 삶 전체이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역할과 기술, 사회과학의 개념과 정보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회적 삶을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과 기술은 개인의 사회적 발달을 자극하고, 사회적 삶에 필요한 태도와 기술의 습득과 그 활용을 도우며, 사회과학의 개념이나 정보를 사용하여 역사, 지리, 경제 시간, 다문화, 환경, 사회현상 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2.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조직

1) 동심원적 내용 조직

동심원적 내용 조직은 유아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우선으로 하고 점차 유아주변에 있는 내용으로 나아가도록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다. 즉, 유아, 가족, 또래, 이웃, 지역사회 등과 같이 유아를 중심으로 점차 주변 세계로 나아가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유아는 자기 주변에 있는 것에 일차적으로 관심과 흥미를 보인다. 주변에서 경험하는 것은 유아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 수 있으며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아의 주변에 있는 사회는 유아가 생활을 통해 경험하며 유아에게 익숙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들이다. 따라서 유아는 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따라서 동심원적 내용 조직은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고려하여 구성하며 유아가 처해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동심원적 내용 조직은 유아가 경험하는 주변 세계로 유아의 학습을 한정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즉, 유아의 주변 세계에 있지 않으면 유아에게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의 경험의 폭을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동심원적 내용 조직을 통해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자 할 때 가능하면 유아의 경험의 폭을 넓혀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2) 나선형적 내용 조직

나선형적 내용 조직은 유아가 학습해야 할 사회교육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먼저 구성하고 점차 어려운 개념들로 구성하는 것이다. 이는 브루너(Brunet)가 주장한 것으로, 그에 의하면 어떤 교과든지 그 내용의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분석하여 제시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유아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기본 개념들은 유아의 학년이 높아지면서 반복 및 심화되어 내용은 역삼각형의 나사 모양 형태가 되며 중심 개념이 중심에 있다.

 

나선형적 내용 조직은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시켜 반복해서 제기하는 방법이다. 즉, 어린 연령에서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내용을 제시하고, 좀 더 높은 연령에서는 그림이나 영상으로, 그리고 더 높은 연령에서는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으로 반복 제시하는 형태의 조직이다. 나선형적 내용 조직은 유아의 흥미나 준비성과 관계없이 교육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또한 교육내용으로서 지식의 구조는 유아의 발달단계를 막론하고 어디에서나 동일하며 이 동일한 내용이 폭넓고 깊이 있게 반복되고 심화되어 제공된다. 그러므로 유아는 학습의 계열성을 통해 사회교육의 개념들을 학습하며 선행 학습내용에 기초하여 교육내용이 점차 깊고 넓어진다.

 

나선형적 내용 조직의 특징은 사회교육의 내용이 개념으로 설정되며 설정된 개념은 누적성, 확대성, 복잡성, 추상성 등을 통해 재구성되어 학습자에게 제공된다는 것이다. 유아기에는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게 되고 이러한 기본 개념이 점차 반복·심화되어 지식의 계열성을 띠게 된다. 따라서 나선형적 내용 조직은 지식의 구조를 바탕으로 조직된다.

 

나선형적 내용 조직은 사회현상 및 사회과학적 개념들의 인지적 이해를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으며 지식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하지만 나선형적으로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개념들 간의 계열성과 관련성, 추상성 등을 파악하여 조직해야 한다. 또한 어린 유아에게 사회과학적 개념들을 조직하여 가르치는 것은 유아의 흥미나 관심을 끌어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3) 아동발달 내용 조직

아동발달 내용 조직은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관심 등과 같은 유아의 요구에 근거하여 유사사회교육의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다.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는 주변 생활이나 지역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개념에 관한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이나 개념에 대한 유아의 관심에 근거하여 내용을 구성하는 것은 유아의 현재 수준과 상태를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또한 아동발달 내용 조직은 유아를 교육과정 구성의 중요한 자원으로 보는 입장이다.

 

아동발달 내용 조직은 이론적으로 게젤(Gesell)의 성숙이론과 듀이(Dewey)의 문제해결 등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사회교육의 내용 조직은 사회교육의 개념을 내용으로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접근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사회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해결 또는 놀이나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한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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