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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인성교육

by ⍣Humpback whale⍣ 2022.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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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성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인성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을 의미하는데, 사회화를 목표로 하는 유아사회교육에서는 행복한 개인의 삶가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교육은 부모의 교육열, 지식 위주와 특기 교육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아의 인성 함양보다 경쟁과 스트레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유아가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교육 환경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상황에 놓이게 되면 유해한 환경에 노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모용희, 2015).

 

또한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교육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개인의 역량이나 사회적 역할의 수행 가능성 등이 약화되고 이로 인해 사회와 어울리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개인의 성향이 경쟁지향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상황에서 빚어져 이기적인 성향이 표현된 결과이며, 타인과의 관계를 여유 있고 긍정적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부족함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인의 인성은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이기적인 모습을 드러내거나 사회적 역할에 소홀함을 보이고 있다. 이에 유아기부터 인성 위주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유아가 긍정적이고 사회에 필요한 역할과 태도를 수행할 수 있는 인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성교육은 인간다운 면모와 자질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가치교육, 도덕교육, 인격교육, 시민성교육의 공통분모에 해당하는 교육이다(정창우, 2010). 우리나라의 과거 인성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나 형제자매, 사회등에서 주로 이루어져 동방예의지국이라고 칭송을 들을 정도로 문제가 없었지만 요즘은 물질문명과 변형된 개인주의, 목표달성에 근거한 경쟁, 교육에서의 경제 논리의 확산, 물질문명과 개인의 정신연령 사이의 괴리, 형제자매의 부족, 혼자있는 시간의 증가, 가정의 교육기능 약화 등으로 인해 인성교육이 문제가 되고 있다.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이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으로 이전된 것은 가정과 사회가 모두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 오늘날 이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 성적지상주의와 학벌주의에 의해 나타난 결과들은 사회의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문대에 합격하면 현수막을 걸어 알린다든지 좋은 학교에 다니면 개인의 인성도 당연히 좋을 것이라는 생각은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 해결해야 할 것들이다.

 

이로 인해 개인의 인성이 기대한 것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인성에 대한 문제가 가정과 사회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아기부터 인성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사회의 건전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필요하다. 유아기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몇 가지 측면에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 2011b).

 

첫째,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기는 인성 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다. 인성은 유아기에 어떤 경험을 했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이로 인해 개인의 삶의 방향과 도덕적 행동의 수준이 달라진다. 따라서 유아가 도덕, 윤리, 가치 등에 대한 바람직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적 측면에서 인간은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법을 알 때 행복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타인을 배려학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서로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국가적 측면에서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유아에게 인성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올바른 인성은 공동체 의식을 높여 주고 사회에 건전성을 제공하며 사회의 기능과 역할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결국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와 같이 인성은 유아가 인간다운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이며,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하다. 사람의 됨됨이를 만드는 인성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유아에게 내면화되어야 한다. 어렸을 때 어떤 인성적 경험을 하는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습관화가 되면 성장한 후에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Lickona, 2006). 따라서 인성 형성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중요하다.

 

2. 인성교육의 내용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b).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인성의 덕목과 그에 따른 정의와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인성 덕목별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덕목 정의 하위 내용
배려 타인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공감하는 것 친구, 가족, 이웃, 동식물에 대한 배려
존중 사람이나 사물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존재만으로 존중할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 그 가치에 대해 소중히 여기는 것 자신과 전통 문화에 대한 존중, 다른 사람들과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 생명과 환경에 대한 존중
협력 두 명 이상의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적 책임을 다하고 서로 조언 및 조력을 주고 받는 것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개인적 책임감, 집단 협력
나눔 자기 스스로 우러난 마음에서 남을 돕기 위해서 하는 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것 나눔의 의미 알기, 나눔을 실천하기, 나눔에 참여하기
질서 민주주의 사회에서 책임감 있는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규범을 지키는 것 기초질서, 법질서, 사회질서
자식으로서 인간된 도리를 충실히 하는 것 부모, 조부모, 지역사회 어른에 대한 효

출처: 교육과학기술부(2011b). p. 26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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