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 진로교육의 개념
직업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고, 소득을 창출하며,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과거에는 직업의 종류가 지금보다 다양하지 않았고, 한 직업에 평생 동안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성공적인 삶을 위한 진로 선택의 폭이 한정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직업이 다양화·세분화되고 생성되고 소멸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자신의 적성과 흥미, 잠재능력을 탐색하고 파악해 적합한 진로를 찾고 그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형성하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으로 개인의 잠재가능성을 토대로 흥미와 적성, 능력과 인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계획·선택·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고 선택하도록 돕는 교육이다(김충기, 2004). 이를 위해서는 우선 건전한 근로정신을 형성해야 한다. 건전한 근로정신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유능감과 만족감을 갖고,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적·사회적으로 노력하고, 사회 발전에도 공헌하는 것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a). 이는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며 행복하고 생산적인 삶을 사는 데 기초가 되는 것이므로 유아기부터 형성되어야 한다.
유아기는 자아를 발달시키고,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며, 도덕적 가치와 성 역할 인식 등을 내면화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형성하고 흥미와 소질을 인식하며, 다양한 직업에 대해 탐색하고,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근로정신함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유아가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며 행복하고 생산적인 삶을 사는 미래의 유능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기초가 된다.
2. 유아 진로교육의 내용 및 방법
유아 진로교육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을 형성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해 보고, 스스로 적합한 목표를 설정해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게 하며, 공동체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아 근로정신함양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구성
자아인식 | · 일과 직업에 대한 자신의 흥미 인식하기 · 근로와 직업 생활에 필요한 능력의 인식 및 유능감 갖기 |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 | · 다양한 일과 직업에 대해 경험하기 · 근로와 직업의 역할 인식하기 |
일의 개인적 가치 인식 | · 근로와 직업생활의 개인적 의미와 긍정적 정서 인식하기 |
일의 사회적 가치 인식 | · 근로와 직업생활의 사회적 의미와 협력의 가치 인식하기 |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2012a)
유아 진로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은 직접·간접 체험의 제공, 토론과 탐구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a).
첫째, 유아가 직업에 대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 체험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는 주변과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직접 그들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체험해 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또한 직업 체험을 할 수 없는 직업들은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흥미·장점과 연결시켜 진로를 탐색해 보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둘째, 유아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흥미나 궁금한 것을 발견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중심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복잡하고 다변화된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고, 서로 논의하고 협력하며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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