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 환경교육

by ⍣Humpback whale⍣ 2022. 11. 30.
반응형

1. 환경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간은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환경오염 및 파괴라는 문제에도 직면하게 되었다. 환경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고 있어서 사용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지만 보호하지 않으면 재앙으로 돌아오게 된다. 환경문제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어 있고 우리가 원인제공자임과 동시에 피해자가 되므로 방관해서는 안 되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강조되어야 한다.

 

유아기는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기본개념과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디는 시기로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생각하는 능력이 있어 환경교육을 받는다면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다(Palmer, 1995). 또한 환경은 유아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이며, 유아가 주변에서 실제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사실적인 교육자료이다(홍순정, 김희태, 2009). 그러므로 유아에게 환경교육을 강조해 환경문제와 보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 환경교육의 목적은 유아에게 환경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심어 주고 생활속에서 환경보전을 실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환경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환경부, 2006). 즉, 유아에게 환경오염과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기술·태도를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존의 환경교육에 경제·사회문제까지 함께 다루는 포괄적 교육으로서의 녹색성장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녹색성장교육은 환경과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목표로 범지구적 차원에서 녹색생활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b).

 

2. 환경교육의 목표

유아 환경교육은 환경과 경제의 조화로운 성장을 위해 환경문제와 환경보존에 대한 이해와 감성을 발달시키고 이를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해 습관화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b)에서는 유아 녹색성장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지식·정보적 영역, 정서·감성적 영역, 태도·실천적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1) 지식·정보적 영역

  • 주변 자연의 특성, 생태계 구성원 간 관계 등 지구환경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고 이해한다.
  • 환경오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다.
  •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절약하는 생활을 해야 하며 녹색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이해한다.
  • 녹색성장을 위해 가정과 교육기관, 지역사회, 나라, 더 나아가 세계 모든 사람이 함께 노력할 일이 무엇인지 안다.

 

2) 정서·감성적 영역

  • 자연의 질서와 조화를 느낀다.
  • 자신을 포함하여 생태계 구성원은 모두 각각 고유하고 귀한 존재라는 것을 느낀다.
  • 다른 사람이나 자연물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 나라, 세계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긍지를 가진다.
  • 경제적·환경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다.

 

3) 태도·실천적 영역

  • 주변 환경을 각 특성에 맞게 돌본다.
  • 에너지나 물건을 소중히 생각하고 아껴 쓴다.
  •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에서 나의 책임과 역할을 실천한다.
  •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국가 및 세계적으로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을 실천한다.
  •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에 대해 학습한 것을 부모, 지역사회 주민 등 다른 사람들에게 널리 알린다.

 

3. 환경교육의 내용

유아환경교육은 녹색성장교육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유아가 주변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동식물과 무생물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해 생태계에 대한 이해로 내용을 넓혀 가야 한다. 또한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및 생태계 파괴 등의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변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함께 실천하며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 지구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알고 실천해 보는 내용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유아에게 적합한 녹색성장 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 2012b).

 

유아 녹색성장교육의 내용 영역 및 관련 요소

대영역 소영역 관련 요소
Ⅰ. 지구환경이해 1. 생물 동식물의 이해
2. 무생물 자원의 이해
3. 생태계 관계 동식물이 살아가는 세계 이해
Ⅱ. 환경문제 인식 4.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기후변화와 영향
지구온난화와 영향
5. 자원고갈 및 생태계 파괴 환경오염문제와 영향
자원고갈과 영향
동식물이 살아가는 세계의 파괴
Ⅲ.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삶 실천 6. 바른 식생활 건강한 식생활
음식물 쓰레기 최소화
7. 에너지 절약과 재활용 에너지 절약 생활화
자원 재사용과 재활용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
8. 신재생에너지 이해 및 이용 신재생에너지 이용
Ⅳ. 글로벌 녹색시민의식 증진 및 실천 9. 지역사회 주민으로서의 역할 일기 및 실천 지역사회 주민으로서의 역할 알기 및 실천
10. 지구시민으로서의 역할 알기 및 실천 지구시민으로서의 역할 알기 및 실천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