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및 목표
세계시민교육은 세계가 공동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잘 살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지식·기술·태도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다. 다시 말해 유아가 대한민국 국민인 동시에 세계시민으로서 소속감을 갖고 공동체적 책임의식, 문화적 다양성 존중, 평화적인 갈등 해결과 환경보호, 인권존중 등의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세계시민교육은 인간존중의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이 세계의 구성원임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를 토대로 세계인으로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길러 주는 것이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이다. 유아 세계시민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 인간은 누구나 소중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나는 세계의 한 구성원임을 알고 세계의 번영을 위해 노력한다.
-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 세계시민으로서 지구환경을 가꾸기 위해 노력한다.
2. 세계시민교육의 내용
교육과학기술부(2008)에서는 유아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을 소중한 인권, 세계는 하나, 다양한 문화, 평화로운 세계, 함께 가꾸는 지구환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1) 소중한 인권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모든 사람은 자유가 있고 평등하다는 것을 이해하며,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소중한 인권’의 하위내용과 개념
하위내용 | 개념 |
인간(나와 타인) 존중 | · 나는 소중한 존재이다. · 모든 사람은 존중되어야 한다. ·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인 권리가 있다. · 사람들은 각각의 생각(예: 신념, 종교)과 표현방식을 가진다. ·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능력을 갖고 있다. |
자유 평등 | · 누구나 하고 싶은 것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 인간은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 · 사람들은 누구나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
더불어 사는 세상 | · 다양한 사람과 가족이 있으며 서로 도우며 살아간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와 사람들이 있다. · 사람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갖지 않으며 더불어 살아야 한다. |
2) 세계는 하나
세계는 더 이상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며 다양한 교류와 협력으로 서로 돕고 살아가고 있음을 경험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세계의 이웃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에 관심을 가진다.
‘세계는 하나’의 하위내용과 개념
하위내용 | 개념 |
가까운 세계 | · 세계 사람들은 왕래하며 살아가고 있다. · 세계 사람들은 정보와 물건을 서로 주고받는다. · 다양한 방법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 수 있다. ·세계는 교통과 통신, 인터넷으로 가깝게 연결되어 있다. |
서로 협력하는 세계 | · 세계는 경제적으로 협력하며 살아가고 있다. · 세계 여러 나라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다. · 세계 여러 나라는 서로 교류하며 살아가고 있다. |
세계 속의 나 | · 세계 속에서 일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 우리 주변에는 세계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 · 나는 이 세계의 일원으로 세계에 대한 역할과 책임이 있다. |
3) 다양한 문화
우리 민족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을 갖고, 각 나라와 민족 문화의 다양성과 인간으로서 갖는 공통성을 경험하며 수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다양한 문화’의 하위내용과 개념
하위내용 | 개념 |
자랑스러운 우리문화 |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전통문화가 있다.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상징들이 있다. ·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이 있다. |
다양한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
· 의식주에는 고통점과 문화적 차이점이 있다. · 여러 나라마다 지켜야 할 예절을 가지고 있다. · 모든 사람은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을 느끼지만 표현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
· 나라마다 독특한 문화가 있고, 그 문화는 존중되어야 한다. · 성, 인종, 계층, 계급 등에 의해 차별되지 말아야 한다. |
4) 평화로운 세계
타인에 대한 이해, 평화에 대한 지식, 평화적 문제해결의 기술과 태도를 기르고, 더 나아가 국가 간에 여러 가지 위험과 어려움이 있음을 알고 평화를 지키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
‘평화로운 세계’의 하위내용과 개념
하위내용 | 개념 |
평화로운 우리 | · 나에게 평화로운 마음이 있다. · 나와 타인은 감정과 생각이 다를 수 있다. · 갈등은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 평화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누려야 하는 것이다. |
평화를 위한 노력 | · 평화와 비평화는 선택하는 것이다. · 평화를 위해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 · 평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과 단체들이 있다. |
전쟁과 평화 | · 세계에는 전쟁과 분쟁이 일어나는 곳이 있다. · 전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다. · 우리민족은 한국전쟁의 아픔을 가지고 있다. · 평화적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
5) 함께 가꾸는 지구환경
우리 생활과 환경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며, 환경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지구 전체 환경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함께 가꾸는 지구환경’의 하위내용과 개념
하위내용 | 개념 |
우리생활과 환경 | · 모든 생물은 소중하다. · 생명체(사람, 동물, 식물)는 서로에게 의존하여 살아간다. ·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자연환경은 중요하다. |
자연의 보전과 보호 | ·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소중히 여긴다. · 동물들이 사는 서식지를 보호해야 한다. ·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므로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이 있다. |
지구를 살리기 위한 노력 |
· 지구의 환경은 인류 공동의 유산이다. · 지구의 환경은 모든 나라가 힘을 모아 보호해야 한다. · 세계시민으로서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 |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