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언어교육 평가방법-관찰법(일화기록, 행동목록법)

by ⍣Humpback whale⍣ 2023. 1. 18.
반응형

유아의 언어교육 평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자연스러운 일상에서 다양하게 관찰하는 관찰법과 검사 도구를 이용해 개별 유아의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법, 유아의 작품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포트폴리오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관찰법

관찰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 주는 여러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및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다.

 

1. 일화기록

일화기록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례나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교육 현장에서 가장 실시하기 쉬운 방법이다(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2007). 일화란 직접적으로 관찰된 사건을 요약한 간결한 이야기로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을 때 사건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이를 해석한다. 이때 기록과 해석은 분리해서 기록하여 반으로 접었을 때 객관적인 기록만 보일 수 있게 하여 다른 관찰자가 기록된 상황을 보고 해석을 한 후 그 둘의 일치도를 확인함으로써 일화기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일화기록은 특정한 시간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기록할 만한 가치가 있다면 어느 곳에서나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일화기록은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관한 증거를 제시하고 의미 있는 기록을 할 수 있게 한다.

 

▲ 일화기록 지침

- 발달상의 중요한 사건을 기록하기 원할 때 일화기록을 사용할 수 있다.

- 핵심 단어를 사용하여 관찰한 후 가능한 빨리 간략하게 기록하거나 녹음한다.

- 관찰시간, 장명, 진행 중인 활동 등 상황적인 자료가 기록에 포함되어 있다.

- 관찰 아동의 주행동이 적혀 있다. 즉, 한 가지 행동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 유아가 한 말이 그대로 인용 부호에 적혀 있다.

- 관찰 아동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그와 상호작용하는 다른 유아나 교사의 말과 행동도 기록되어 있다.

- 발달상 중요 포인트를 적어 놓는다.

- 기록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추론과 해석이 배제되어 있다.

- 각 유아의 발달상의 다양한 일화들을 모으기 위해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체크한다.

 

2. 행동목록법(checklist)

관찰 척도는 관찰한 언어 행동을 명확히 규정하는 평가 도구이다. 관찰하려는 언어 행동의 유무를 판단할 때 사용하며 언어의 특정 측면에 대해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하고 관찰 정보를 기록하기가 빠른 장점이 있다. 평가방법은 관찰해야 하는 행동을 목록화하고, 이 행동이 나타나는지의 여부를 관찰기록지에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행동목록은 참여 대상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여 단순히 ‘예’와 ‘아니요’의 형태로 기록하지만 시간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알고자 할 때는 같은 행동목록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2007).

 

▲ 행동목록법 지침

- 행동목록은 특성이나 특징이 나타나는가, 나타나지 않는가가 확실할 때만 사용한다.

- 행동목록은 관찰 대상이 되는 특성들이 분명하게 진술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 관찰은 행동목록에 있는 특성들이 분명하게 진술된 것을 선택해야 한다.

- 한 번에 단 한 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며 각 유아에게 독립된 행동목록이 사용되어야 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