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에 대한 평가는 교육의 전반적인 활동을 선도하기 때문에 올바른 이해와 접근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전반적인 언어활동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적절한지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언어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점검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언어교육에서의 평가는 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활동의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하며, 유아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자료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교수법 개선, 유아의 학습동기 유발, 실행된 언어활동에 관한 효과를 파악하는 기능을 갖는다(황해익, 2002). 유아언어교육에서의 평가의 관점은 말과 글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신장하여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언어교육 평가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에 주안점을 두되 전체 분석 시에는 통합적인 면을 중시한다. 평가를 할 때는 언어의 각 영역을 분리하여 평가할 수 있으나 전체를 분석할 때는 영역들을 통합하여 평가해야 한다. 언어의 각 영역은 분리되어 발달하거나 교육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평가 역시 개별 영역에 대한 평가와 통합된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의 언어를 평가할 때는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의 다양한 상황을 포함한다. 언어는 상황에 따라, 장소에 따라, 대상에 따라 변화한다. 대집단으로 있을 때에는 소극적인 언어 표현을 하는 유아라도 개별 놀이 상황에서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언어 평가에서는 다양한 집단과 다양한 상황을 모두 포함할 필요가 있다.
셋째, 평가 결과를 서열화하여 유아의 우열을 가리는 데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유아의 내적인 성취와 진보에 중점을 둔다. 누가 누구보다 언어능력이 높은가, 낮은가 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각 유아의 내적 평가를 통해 개별 유아들이 나아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유아언어 평가의 결과를 활동의 계획, 실행에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유아교육에서는 유아들이 활동하는 가운데 활동과 평가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활동이 다 끝난 후 이를 평가하는 정태적인 평가가 아니라 평가를 하고, 이를 바로 활동의 계획, 실행에 반영하는 역동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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