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언어교육 평가의 활용

by ⍣Humpback whale⍣ 2023. 1. 21.
반응형

첫째, 평가의 결과물은 교사가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개별적인 성취와 진보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가 일반적인 언어발달의 범주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가 있을 때 적절한 지원과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유아의 내적 평가를 통해 다른 발달과 비교하여 언어발달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어떠한 성취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둘째, 평가는 교사의 수업 계획과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는 모든 학습이 이루어진 이후에 목표 달성을 측정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일어나는 평가이기 때문에 평가의 결과들이 다음의 수업 계획과 실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셋째, 평가의 기록은 부모들과의 면담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부모들과의 상담 시 평가 결과를 함께 공유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 문제가 있을 때에 효과적인 지원방법을 함께 논의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개별 유아에 대해 갖는 견해의 근거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넷째, 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자료가 된다. 평가 결과를 통해 각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언어교육 전반이 질적으로 우수한지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주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