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실의 언어 환경
교실에는 풍부하고 다양한 문해 환경이 조성되어 자연스럽게 글자를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교실 내의 각 영역과 게시판뿐만 아니라 문, 가방장, 옷걸이까지 곳곳에 안내글이 표기되어 있다. 유아들이 항상 사용하는 영역과 물건들에 유아들의 이름, 물건의 이름 등이 표기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읽을 수 있게 된다. 어린 연령의 경우 글자와 그림이나 사진을 함께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다. 세면대나 화장실에는 손을 씻는 순서나 화장실을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한 안내문이 그림과 글자로 제시되어 있고, 유아들이 함께 정한 약속이나 다양한 활동의 결과물들이 유아들의 눈높이에 전시되어 있다.
1) 일상생활 영역
유아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일상생활의 공간에 정보, 안내, 지시와 같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문해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유아들은 글을 정확히 읽지 못하는 상태라도 자연스럽게 그림과 문자를 연결시키게 되며 정확한 글자를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2) 흥미 영역
언어 영역뿐이 아니라 다른 흥미 영역에도 풍부한 문해 환경이 조성된다. 각 놀잇감들의 자리와 바구니에 놀잇감의 이름을 표기하여 안내한다. 유아들은 이를 보고 더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어린 연령의 경우에는 글자뿐만 아니라 놀잇감의 사진을 함께 넣어서 글자와 사진을 함께 보면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3) 안내문
교실 안에서 함께 정한 약속이나 알아야 할 것들이 있을 때 함께 협의한 내용을 교사가 적거나 유아들이 직접 적어서 게시한다. 유아들은 자신들이 함께 만들고 직접 쓴 약속에 자부심을 느끼고, 더 잘 지키려고 노력한다.
4) 활동의 결과물
유아들과 함께 한 활동을 교실의 벽면에 게시한다. 이때에도 유아들의 생각이나 의견들이 충분히 반영되는 문해 환경으로 구성한다.
주제에 대한 생각 모으기를 하면서 유아들이 하는 말을 포스트잇에 그대로 받아 써 주고 이를 목록화하고, 이 내용을 바로 교실에 전시하여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주제에 대한 생각 모으기를 하고 다시 유아들이 소그룹으로 주제망을 만들어 보고 이를 교실 바닥에 붙여서 주제가 전개되는 동안 계속 살펴보도록 한다.
2.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자유롭게 풍부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양한 언어활동 자료와 쓰기 도구들을 비치하고, 좋은 그림책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사에 의해 제안된 언어활동
교실 내 흥미 영역으로 구성된 언어 영역 외에 언어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을 교사가 직접 제안하여 이를 상시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교사에 의해 제안된 언어활동은 언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지적 환경의 요소로 작용 한다. 편지를 보내고 받는 우체국을 제안하거나, 뉴스를 찾고 기사를 쓰는 신문사를 제안하고 쓰고 싶고, 읽고 싶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쉽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책상, 쓰기 도구, 종이를 준비해 둔 물리적 환경을 잘 조성하고,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신문기사를 쓰는 상황을 만들어서 쓰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지적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친구에게 편지를 쓰고 편지를 받고 다시 답장을 쓰는 쓰기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는 협력적인 환경인 사회·정서적 환경으로 유아들의 의사소통의 욕구를 높여 준다.
1) 우체국
편지를 쓰고 보내고 받을 수 있는 우체국 활동을 제안하여 언어 영역의 부분에 우체국을 준비해 준다. 쓰기 도구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해주고, 유아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매력적인 우체통을 준비해 주어 활발하게 쓰기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2) 신문사
신문에 대해 알아본 후 새로운 소식을 모아 이를 신문으로 만드는 활동을 제안한다. 우리 반의 소시그 우리 가족의 소식 중 소개하고 싶은 뉴스들을 일주일 동안 소식통에 모은 후 신문을 만들어 모두 함께 나누어 갖는다.
3) 궁금이 상자
주제가 전개되는 동안 궁금이 상자를 상시 비치하여 주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궁금이 상자에 넣어 둔다. 궁금이 상자 속에 있는 질문을 함께 꺼내어 읽으면서 답을 알고 있는 유아가 있다면 대답할 수 있게 해 주고, 잘 모르는 질문이라면 답을 찾는 방법을 함께 모색하여 답을 알아본다.
4) 좋은 말 캠페인
교사에 의해 제안된 활동으로 교실에서 좋은 말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주 중점적으로 쓸 좋은 말을 선정하여 유아들이 많이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도와준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