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언어교육 환경 구성의 중요성 및 원리

by ⍣Humpback whale⍣ 2023. 1. 14.
반응형

■ 유아언어교육 환경 구성의 중요성

언어교육은 형식적인 교수방법보다는 비형식적이고 자연스러운 교수방법이 효과적이다. 언어적으로 풍부한 환경 구성은 이러한 비형식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유아들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된다. 유아언어발달을 위한 교육적 환경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하다.

 

첫째, 풍부한 언어적 경험을 통해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유아들은 언어 영역뿐만 아니라 교실 전체에 있는 풍부하고 다양한 문자와 그림을 통해 문자를 인식해 나간다. 색연필통에 붙어 있는 색연필이라는 글자는 자연스럽게 사물과 글자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문해 경험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역할 영역에 놓여져 있는 자료들과 교실 벽면에 게시된 그림들은 자연스럽게 유아와 유아 간,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보다 정교하고, 풍부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풍부하고 적절한 언어 환경은 유아들의 전반적인 언어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적합한 언어 환경 속에서 언어에 대한 흥미와 몰입이 일어난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작품이나 자신이 쓴 글이 교실에 전시되었을 때 기쁨을 느끼고 흥미를 갖는다. 서로의 작품에 대해 상호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더 즐겁게 다음 활동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유아들에게 지적인 도전을 할 수 있는 언어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해보고 싶은 마음과 할 수 있다는 동기 부여를 받게 되고 이는 적극적인 활동의 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유아들과 함께 말로 지은 동시를 문자로 바꾸어 교실에 아름답게 게시를 해 주면 유아들은 문자로 쓰여 있는 것들을 자연스럽게 다시 음성언어로 바꾸어 말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고 말하는 것처럼 글을 쓰는 것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임을 알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함께 정한 약속을 다시 글로 바꾸어 안내문을 만들어 주거나, 유아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한 것을 받아 적어 전시해 주는 과정 속에서 이러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관계를 경험할 수 있다.

 

■ 유아언어교육 환경 구성의 원리

유아들의 언어학습이 최대한 일어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원리는 다음과 같다(성미연, 권은정, 유주연, 2011).

 

첫째,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풍부한 언어 자료를 제공한다.

유아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이라고 느끼는 환경에서 충분한 언어 자료들이 제공되었을 때 교육의 효과가 높다. 유아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그림책을 보거나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이 언제라도 활용할 수 있는 자료와 흥미를 유발하고 지적 도전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들을 준비한다. 다만 지나치게 많은 자료가 제시되면 언어활동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으므로 적절하게 제시해야 한다.

 

둘째, 교실에 제공된 자료와 환경 구성은 유아들의 실제 생활을 반영하고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삶과 관련이 있고 익숙한 것일 때 더 흥미를 갖고 활동에 참여한다. 교실에 비치된 언어 자료들은 유아들의 흥미, 경험, 발달 단계, 교육과정의 주제에 적합한지를 고려하여 환경을 조성하고, 실생활에 있는 과자 봉지나 전단지와 같은 다양한 문해 자료들을 교실 상황에서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주제에 따라 활동 자료를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

 

셋째, 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이 통합적으로 일어나도록 한다.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일어난다. 유아들이 언어교육의 환경에서 이 네 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그림책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이야기 CD도 함께 준비하여 유아가 읽고, 들을 수 있도록 한다. 녹음기를 활용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말하고, 듣는 과정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