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선정하여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효과적인 구성은 유아에게 언어와 관련된 내용과 지식을 쉽게 슥득할 수 있게 하고, 이해를 증진할 수 있게 해 준다.
1. 통합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가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표는 유아에게 어떻게 하면 통합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언어교육 내용을 조직하느냐에 있다. 언어는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생활과 활동에서 사용하는 수단이므로 유아교육의 주된 방법이자 자료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언어교육이 하나의 단위 활동시간이나 언어시간에만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다른 시간에서, 다른 공간에서 함께 연결되고 지속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고,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언어교육은 유아의 일상적인 생활과 교육적인 활동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활동은 분리된 교과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언어교육 역시 분리된 내용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되고 학습되어야 효과적이다. 새 노래를 배우면서도 가사판을 보며 언어교육이 일어나고, 요리활동을 하면서도 요리 재료의 이름과 요리 순서도를 제시함으로써 언어교육이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하나의 생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활동이 전개되면서 언어교육은 활동 간의 통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의 영역에 있어서도 통합이 일어난다. 언어의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이 역시 분리되어 작용하거나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되어 나타난다. 이렇게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언어교육은 다시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적용되고 재생산되면서 수평적 풍부화가 이루어진다. 단순히 일상과 교육의 통합, 활동 간의 통합, 언어 영역 간의 통합이 일어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평적 풍부화를 통해 유아 개인에게 의미 있는 연결이 일어나야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이라고 볼 수 있다.
2. 연속성의 원리
연속성은 주된 언어교육 내용 요소들이 수직적으로 반복되고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하나의 지식이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번 반복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특성을 갖는다. ‘글은 앞에서 뒤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다’와 같은 읽기의 방향과 관련된 내용은 한 번 경험하거나 들어서는 내재화될 수 없다. 교사가 책을 읽어 주는 모습을 보고 이를 따라 하고, 스스로 읽어 보면서 자연스럽게 앞에서 뒤로 넘기고, 위에서 아래로 읽어 내려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언어교육의 주요 내용들이 한 번만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반족적으로 제시됨으로써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지식으로 습득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순한 반복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으로 내용을 배열하여 제시할 것인가’하는 문제로 확장되어야 한다. 주된 교육 요소가 계속해서 반복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단순히 동일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면 언어와 관련된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하거나 스스로 언어의 법칙을 알아 가게 되기는 어려운 일이다. 연속성은 각각의 계속적인 경험을 선행하는 경험 위에 세우지만 포함된 내용이 좀 더 넓고 깊게 진행되도록 하는 데 따른 중요성을 함께 포함한다.
이와 같은 교육의 연속성은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17세기에 코메니우스(Comeenius)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모든 활동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조직해 나가도록 주장하였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지금까지 교육 실제에서 사용해 왔던 교육내용 구성 원칙은 다음과 같다(이성호, 2004).
∎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 친숙한 내용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 부분에서 전체적 내용으로(또는 전체에서 부분적인 내용으로)
∎ 선수(先修) 학습에 기초해서 그 다음 학습으로
∎ 현재에서 과거로(과거에서 현재로)
∎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유아언어교육의 구성에서도 이러한 연속성의 원리를 반영하여 쉽고, 단순하고, 친숙하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점 확장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3. 개별성의 원리
개별성은 활동 속에서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개인을 존중하고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유아기는 발달의 편차가 큰 시기이다. 각 유아마다 성장하고 발달하는 속도가 다르다. 유아언어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각 유아의 발달의 속도를 존중하는 것이고, 교사는 이러한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을 이해해야 한다. 이거싱 바로 개별화의 원리이다. 유아 전체를 놓고 각 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유아의 내적 성장에 초점을 맞춘다. 각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어떻게 지원을 할지 계획하고, 실제로 활동을 실행하고, 교사의 적절한 지원 이후 어떠한 성장을 보이는지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유아들 간의 경쟁이나 우열이 아닌 개별 유아의 성장에 집중해야 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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