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이야기 나누기)-1

by ⍣Humpback whale⍣ 2023. 1. 23.
반응형

■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주제와 관련된 경험, 개념을 통합 정리하는 활동이다. 말 그대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거나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영유아 간, 유아와 유아 간에 이야기를 주고 받는 과정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 나누기는 하루 일과 중 학습하는 여러 가지 개념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데 가장 중요한 책략으로, 계절의 변화·연중행사·자연과학·사회과학 등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거나 새 소식이나 경험한 것을 다른 사람 앞에 나와서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경험을 하면서 이야기를 경청하고 말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능력을 집중적으로 높일 수 있는 활동이다. 또한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는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므로 교사의 언어가 가장 많이 드러나게 되어 언어의 모델로서 강하게 작용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Ⅰ. 유치원과 친구1(만 5세)

① 우리 반 친구에 관한 수수께끼를 내어 알아맞히는 활동을 해 본다.

- (화이트보드에 ‘ㅊ, ㄱ’을 쓰고) 나는 이런 모양이 들어가는 글자야.

- 너희들은 ‘ㅊ, ㄱ’를 보니 어떤 낱말이 생각나니?

- (‘ㅊ, ㄱ’을 이용하여 ‘친구’라는 글자를 쓰고) 아~‘친구’였구나!

 

② 우리 반 친구 이름을 한 번씩 불러 본다.

- 우리 반에서 함께 지내는 친구 이름을 다 알고 있니?

- (○○이 옆에 누가 있나요?‘ 노래를 부르며 친구들의 이름을 불러 본다.)

 

③ 우리 반 친구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친구 얼굴 사진을 일부분만 보여 주고) 누구 얼굴일까?

- 왜 ○○이라고 생각했니?

- 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눈썹하고 ○○이의 눈썹이 정말 똑같은지, ○○이의 얼굴을 잘 보자!

- (해당 유아의 얼굴 사진을 모두 열어 주고) 누구였니? 정말 ○○이었구나!

 

④ 친구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자유롭게 질의응답해 본다.

- ○○이는 앞으로 나와서 내 이름은 무엇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 하는지 친구들에게 소개해 볼까?

- ○○이에게 더 궁금한 것이 있니?

- 궁금한 것이 있으면 소개한 친구에게 물어보기로 하자.

 

⑤ 얼굴 사진 알아맞히기 활동을 계속하면서 ③, ④를 반복한다.

 

⑥ 소개하기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해 더 알게 된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다.

- 친구가 자기 소개하는 말을 들으니 어땠니?

- 친구에게 더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 물어볼 수 있을까?

 

▴ 활동의 유의점

- 유아의 흥미와 집중 정도에 따라 2~3일에 나누어 활동할 수 있다.

- 유아가 소개하는 것을 어려워 할 경우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여 줄 수 있다.

 

▴ 활동평가

- 친구 얼굴의 특징을 주의 깊게 탐색했는지 평가한다.

- 간단한 2~3개 문장으로 자기 소개를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으며 상호작용하는지 평가한다.

 

▴ 확장활동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미술 영역에서 ’친구 얼굴 그리기‘ 활동을 한다.

- 우리 반 친구 이름을 넣어 노래를 만들고 불러 본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