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 – 극놀이2

by ⍣Humpback whale⍣ 2023. 1. 26.
반응형

Ⅱ. 병원놀이(만 4세)

① 청진기를 보여 준다.

- 선생님이 갖고 있는 이 물건을 본 적이 있니?

- 누가 쓰는 물건인지 알고 있니?

 

② 병원에 가 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 병원에 가 본 적이 있니?

- 병원에서 무엇을 보았니?

 

③ 병원에서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병원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니?

- 병원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이야기해 줄 수 있니?

 

④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과정을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이 아파서 병원에 가면 제일 처음에 어떻게 해야 하지?

- 진료를 받을 때는 의사선생님이 어떻게 하니?

- 진료가 끝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니?

 

⑤ 유아를 한 명 나오게 하여 교사와 역할극을 해 본다.

- 우리가 이야기를 나눈 대로 한번 해 볼까? 선생님이 의사선생님이 돼 볼게.

- 누가 나와서 선생님을 도와줄래?

- ○○이가 나와서 환자 역할을 해 보자.

 

⑥ 병원을 정한 후 유아들과 함께 꾸민다.

- 병원에서 필요한 물건을 찾아서 놓아 보자.

- 더 필요한 것이 있다면 너희가 조형영역에서 만들어 가지고 와도 돼.

 

⑦ 병원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 우리가 재미있게 병원놀이를 하려면 어떤 약속을 지켜야 할까?

 

⑧ 역할을 정해 자유롭게 놀이를 한다.

- 의사선생님은 어떻게 해야 하지?

- 환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 간호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니?

 

⑨ 놀이를 마친 후 평가를 한다.

- 병원놀이를 하니까 무엇이 재미있었니?

- 더 재미있게 놀기 위해 필요한 것들도 있었니?

 

⑩ 병원놀이를 할 때 친구들의 몸을 아프게 하지 않도록 약속을 정한다.

⑪ 유아들의 놀이를 잘 관찰하여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 주거나 제안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