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교육의 기본원칙
영양교육은 적절한 영양을 섭취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며,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식사예절을 익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영양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일찍부터 영양교육을 시작한다
영아는 이유식을 통해 다양한 식품을 이용한 음식을 접하게 되고 이를 감각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 시기에 바람직한 식습관이 형성되지 못하면 충분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지지 못하며, 이후에 식습관을 교정하는 데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양교육의 시작은 영아의 이유식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의 기호를 존중하는 동시에 영유아의 선호에 따라 특정식품에 치우친 식습관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양한 조리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먹고 싶은 마음을 가지도록 하며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반복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2) 일관성 있고 통합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한다
가정에서 경험하는 식생활 환경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사이에 차이가 있을 경우 영유아는 식생활 활동에 혼란을 일으키게 되고, 영양교육의 효과는 반감된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영유아 개인적인 식생활 환경과 영양교육 사이에는 일관성이 요구된다.
아울러 식품과 영양, 식문화와 식사예절 등의 교육도 영유아의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으며 급식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식사와 영양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영유아의 신체적 성장과 기능의 발달 및 인지적 능력 정도를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들의 신체능력의 정도를 파악하여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음식을 준비하며,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양교육은 영유아의 지적 능력과 사회성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4) 실천적이며 구체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에게 지식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배우게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영유아의 영양교육은 영유아가 먹고 있는 식품과 식습관에 연결되어야 한다. 식품의 섭취가 영유아에게 직접적으로 끼치는 영향을 실제로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올바른 식사태도와 바른 식습관의 중요성을 이해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식사체험을 통해 식사에 대한 이해와 식습관, 예절 및 음식에 대한 기호 등의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사나 부모는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환경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5)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영양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의 생활영역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가정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식생활에 대한 서로의 정보를 주고받으며 상호 협력하도록 한다. 또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유아의 식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영유아가 건강한 식생활 행위를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환경적 위험요인을 줄이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영양교육의 내용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양교육에 필요한 내용은 영양 지식, 식품과 식사, 문화와 식습관 등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 영양 지식
유아는 각 영양소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영양섭취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영양 지식에 대한 내용은 성장발달과 영양, 영양과 건강, 영양소의 역할과 기능, 적정 영양과 영양문제 등이 있다.
2) 식품과 식사
유아가 일상적으로 먹는 식품의 종류와 특성 및 영양소를 알고, 조리방법에 따라 맛, 냄새, 색깔이 다른 여러 음식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각각의 식품과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군과 적절한 영양섭취를 위한 건강한 식사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식품의 특성과 급원, 식품 선택 및 위생, 식품조리와 음식, 건강한 식사 등이 있다.
3) 문화와 식습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음식을 먹을 때 영유아가 음식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바른 식사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 각 나라마다 먹는 음식과 음식이 가지는 의미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우리 음식문화의 특징과 자긍심을 가지게 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올바른 식습관, 식사예절, 우리나라 식생활의 특징, 전통 음식과 서양 음식, 깨끗한 환경 만들기 등이 있다.
< 아동건강교육, 박선희·김희태·이영애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