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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영양교육 : 유아영양교육의 개념과 이해

by ⍣Humpback whale⍣ 2022.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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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양교육의 개념

1) 영양교육의 정의

영양교육이란 개개인이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영양에 관한 지식과 태도, 식습관에 대하여 이해하며, 식생활에 관한 의욕과 관심을 높여 실제의 식생활에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에 옮겨 실천하도록 하는 실천교육을 말한다(박영숙, 이정원, 서정숙, 이보경, 이혜상, 2010). 영양교육은 KAB(Knowledge, Attitude, Behavior) 과정으로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한 지식과 기술(지식:Knowledge), 식생활 개선을 위한 흥미유발과 개선 의욕(태도:Attitude), 식생활 개선을 위한 실천의 지속화와 습관화(행동: Behavior)로 구분된다(박영숙 외, 2010).

 

이를 토대로 유아영양교육이란 유아에게 영양과 식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이를 기초로 하여 식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올바른 식사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영양교육의 필요성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생후 1년쯤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3배, 신장은 1.5배에 이르게 된다. 만 1세 이후 성장속도는 다소 감소하지만 골격의 발달과 근육 및 신체조직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필요하다(최미자, 윤진숙, 2003).

 

영유아기는 식품섭취 방법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이다. 모유나 우유 등의 유동식에서 시작하여 반고형식, 고형식 형태로 섭식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영유아기에는 소화액이나 소화효소의 작용이 점차적으로 활성화된다.

 

또한 영유아기는 운동능력이 전반적으로 현저하게 향상하여 식사, 배설, 옷 입기, 옷 벗기 등 몸 주변의 활동을 차츰 혼자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유아의 자의식이 발달함에 따라 음식에 대한 좋고 싫음의 기호가 뚜렷이 나타나는 등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영유아의 식습관은 생후 섭취하는 식품과 식사의 경험 및 교육에 의해 형성된다. 영유아는 영양지식을 습득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식품이나 식사의 선택은 부모나 양육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부모나 양육자의 미각, 식품선호, 편식 등의 식습관은 영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정영혜, 윤진숙, 박동연, 2006). 그리고 유아의 가족이나 교사, 양육자는 유아의 식습관 형성의 모델이 되므로 부모, 특히 영유아의 어머니나 양육자 또는 보육자의 영양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2) 영유아 양육상황의 변화

핵가족화와 여성취업인구의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는 양육 상황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전까지 가정이 주로 담당하던 육아와 교육의 기능은 유아교육기관으로 옮아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tndydelh는 영유아의 수가 계속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령도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식생활의 변화도 가져왔다. 영유아를 위한 식품산업이 발달하고 가공품이나 외식업체가 급증함에 따라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가공식품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식사 횟수는 줄어드는 반면 외식의 횟수는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그릇된 음식기호나 식습관이 형성되기도 하여 영양상태의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영유아 영양교육의 주체가 기존의 가정에서 유아교육기관, 보건소, 대중매체나 인터넷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실제로 부모나 유아교육기관 종사자들은 TV, 잡지 등 대중매체의 선전문, 각종 광고 등을 통해 영양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으며, 영유아들도 TV나 대중매체에 의해 식생활에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균형 있고 적절한 영양상태의 유지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2. 영양교육의 목적과 기본 원칙

1) 영양교육의 목적

영유아기의 충분한 영양공급은 일생 동안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아는 이 시기에 음식에 대한 감각과 식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좋은 영양과 식습관을 위한 영양교육이 영유아기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영양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4).

 

(1) 건강과 영양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영유아기는 신체적 성장과 뇌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질 때이므로, 영유아가 이 시기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 받지 못하면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정서적 발달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유아들의 왕성한 활동력으로 인하여 영유아에게 요구되는 1kg당 필요에너지는 성인에 비해 훨씬 많다. 그러므로 영양교육을 통해 유아가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하는 까닭을 이해하고, 식품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세부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영양소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한다.

② 식품의 급원을 이해한다.

③ 식품의 영양소와 에너지 조성을 이해한다.

 

(2) 식사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영유아들의 소화기능과 운동기능의 발달에 따라 신생아기에는 유동식을 섭취하다가 영아기에는 반고형식 섭취로, 그리고 유아기에는 고형식 섭취로 바뀐다. 따라서 영유아에게는 다양한 식품과 음식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다. 같은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조리방식에 따라 형탵와 맛이 달라짐을 감각적으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유아의 식품에 대한 기호가 편중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유아가 식사를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충분한 영양섭취의 기본이 된다.

 

세부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여러 식품을 인지하고 감각적으로 경험한다.

② 적합한 식사에 대해 이해한다.

③ 식품의 준비와 조리, 저장이 음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3) 올바른 식사예절과 식습관을 형성한다.

영유아기에는 음식에 대한 기호가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이 시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영유아의 일생 동안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건강과 식습관의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게 할 필요가 있다. 식문화에 대한 이해와 식사 시 지켜야 할 예절을 익힐 필요가 있다.

 

세부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식습관과 건강의 관련성에 대해 이애한다.

② 개인적 상황과 식품선택의 관계를 이해한다.

③ 사회문화적 환경과 식품의 관계를 이해한다.

 

< 아동건강교육, 박선희·김희태·이영애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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