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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대중매체

by ⍣Humpback whale⍣ 2022.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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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TV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및 부정적인 영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TV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은 다음과 같다(김혜금 외, 2013; 하수연 외, 2015; 홍순정, 김희태, 2009).

 

  • 간접경험을 제공한다. TV는 유아가 경험하지 못했거나 할 수 없는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게 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즉, 유아는 TV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 긍정적인 모델 역할을 한다. 유아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시청함으로써 친사회적 행동을 모방하기도 하며 사회에서 개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학습하기도 한다.
  • 즐거움과 정서 순화를 제공한다. 유아는 TV 시청으로 흥미와 기쁨을 느끼고 일상에서 벗어나 편하게 쉴 수 있고 TV를 보면서 즐거움을 가지며 정서를 정화할 수 있다.

 

반면, TV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공격성 및 관련 행동에 무감각해질 수 있다. 유아는 TV를 통해 공격 행동을 배우고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우며 파괴적인 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질 수 있다.
  • 전통적 성 역할과 부적절한 가족관계를 경험할 수 있다. 유아는 TV에서 고정적이고 전통적인 성 역할을 배울 수 있고 부적절한 가족관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 집중력 약화와 무절제한 생활태도를 형성한다. 특히 식사시간에 TV를 시청하거나 TV를 무분별하게 틀어 놓는 것은 유아의 집중력을 감소시키고 무절제한 생활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
  • 사회화의 경험 기회가 줄어든다. TV시청으로 인해 가족 사이에 대화가 줄어들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가질 수 있는 사회화의 경험 기회가 줄어들 수 있다.

 

TV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올바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고정곤 외, 2014; 하수연 외, 2015). 부모나 교사의 TV 시청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 유아와 함께 TV를 시청하고, 부득이하게 유아가 혼자 시청할 때는 정해진 시간에만 시청하도록 지도한다.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준다.
  • 유아와 함께 의논하여 시청 규칙을 정하고 유아가 잘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한다.
  •  TV 프로그램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유아는 실제와 허구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등장인물과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실제와 환상을 구분하도록 도와준다. 분쟁과 폭력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의논하고 친사회적 행동과 기술 등을 의논하도록 한다.
  •  TV 시청시간과 놀이시간, 독서시간 등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컴퓨터

교실의 자유선택활동 영역 중 컴퓨터 영역은 유아가 좋아하는 영역이다. 컴퓨터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 및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정곤 외, 2014). 

 

컴퓨터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 유아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사회적 참여가 늘고, 또래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협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한다. 모르는 것은 서로 알려 주고, 컴퓨터 영역의 규칙을 지키며, 컴퓨터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컴퓨터는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 동기유발, 독립성을 길러 주어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컴퓨터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 컴퓨터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에 있는 유아를 고립시킨다.
  • 또래와 상호작용하기보다 컴퓨터와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 컴퓨터 활동은 협동보다 경쟁심을 더 유발시킨다.
  • 어린 나이에 컴퓨터를 하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음을 느끼고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컴퓨터는 잘 활용하면 유아에게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너무 오래 사용하게 하거나 방치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가 필요하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컴퓨터 사용에 대한 교사 역할

  • 컴퓨터 활동으로 또래 상호작용이 단절되지 않도록 2~3대의 컴퓨터를 배치하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끼리 서로 화면을 볼 수 있게 하여 유아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컴퓨터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유아와 함께 의논하여 결정한다.
  • 유아의 흥미를 만족시키면서 교육과정의 주제와 통합될 수 있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교사가 충분히 탐색한 후 유아에게 제공한다.
  • 유아기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때는 내용을 프린트하여 다른 활동과 연계되어 확장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컴퓨터 각 부분의 명칭을 알려 주고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이름이 있는 표식을 붙여 놓는다. 또한 컴퓨터 사용 순서를 유아가 알기 쉽게 번호를 붙여 제시한다.

3) 모바일 기기

유아 10명 중 4명이 주 3~4회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유아가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시기는 평균 2.27세로 만 3세가 되기 이전에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모바일 기기는 유아에게 익숙한 기기가 되었다(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 유아는 아직 신체적·정신적으로 성숙하지 않고 자기조절력이 미숙하여 모바일 기기를 무분별하게 제공하면 바람직하지 못하다.

 

모바일 기기는 크기가 작고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어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고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박소영, 2015; 이병호, 2012).

 

모바일 기기 사용의 단점(권장희, 2012; 박소영, 2015; 인터넷중독대응센터, 2014)

  • 모바일 기기는 중독성이 강하다. 유아가 모바일 기기를 과다 사용하게 되면 의존증, 불안, 금단증상 등을 포함하는 중독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 유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가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스마트폰 증후군의 위험이 있다. 유아 스마트폰 증후군은 6세 미만의 유아들이 스마트폰 동영상, 게임 등의 자극에 장시간 노출되어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 직관적 사고기에 좌뇌가 과도하게 발달하여 뇌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주의력 산만, 집착행동, 말의 지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진행될 경우 ADHD, 틱장애, 발달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유아의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기기를 많이 사용할수록 자기조절 능력이 낮아지고, 감정조절과 충동억제를 잘하지 못하게 된다.
  • 또래와 가족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줄어든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 함께 사용하면서 협동적인 활동을 진행하기보다는 사용 순서를 기다리거나 각자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병렬놀이에 가까운 사용패턴을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2015)는 유아의 바람직한 모바일 기기 사용습관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지켜야 할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유아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교사나 부모가 함께한다.
  • 최대한 모바일 기기를 접하는 시기를 늦춘다.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도 2세 이하의 영아에게는 모든 형태의 미디어를 제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유아와 함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규칙을 정하고 잘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한다.
  • 모바일 기기가 허용되는 장소와 시간에 대해 규제할 필요가 있다.
  • 모바일 기기를 끄고 나면 유아가 좋아하는 활동이나 재미있는 놀이를 함께 한다.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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