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래
1) 또래의 정의 및 중요성
또래는 연령, 발달정도, 흥미 등이 서로 비슷하여 함께 활동하면서 자신들만의 규칙과 기대를 형성하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우리'라는 공동감정을 갖고 있다(김희태, 2008). 유아의 또래관계는 외모, 성격, 근접성, 사회적 능력 등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한다. 예를 들어 같은 아파트에 살고, 마음이 좋고, 친절하다는 이유로 서로 친해진다. 반면 때리고 큰소리를 자주 지르면 또래와 멀어진다(고정곤, 이영희, 김의석, 김운삼, 류혜원, 김지영, 2014). 요즘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또래가 유아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래는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구광현, 이희경, 2002).
- 또래는 유아의 사회화를 돕고 적합한 사회적 행동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존중하게 된다.
-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활동을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할 기회를 가진다.
- 유아는 또래 관계를 통해 새로운 행동을 실행할 기회를 가진다.
-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넓혀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2) 또래 수용도
또래 수용도란 유아가 또래로부터 수용되고 거부되는 정도를 말하며 인기도라고도 한다. 또래 수용도가 낮은 유아는 친구가 없거나 또래와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기회가 제한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또래 관계를 잘 살펴보아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코이 등(Coie et al., 1982)은 또래에게 긍정적인 지명을 받은 수와 부정적인 지명을 받은 수의 차이를 사회적 선호점수로 계산하여 유아의 사회적 지위를 인기아, 거부아, 무시아, 양면아, 보통아로 구분하고 있다(홍순정, 이규미, 2015; 황영미, 2009).
첫째, 인기아(popular child)는 사회적 영향력과 사회적 선호도가 모두 높고, 또래로부터 긍정지명을 많이 받고 부정지명을 적게 받은 유아이다. 이들은 협동적이며 반응적으로 또래와 의사소통을 하고, 유머와 재치가 있으며 활동적이다. 또래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진행 중인 놀이에 자연스럽게 합류한다. 또래는 인기아를 리더십 있고 도움을 주는 동반자로 평가한다.
둘째, 거부아(rejected child)는 사회적 영향력 점수는 높으나 사회적 선호점수는 낮고 긍정지명보다 부정지명을 많이 받는 유아이다. 이들은 또래들이 싫어하고 친구가 거의 없다. 이들은 또래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나 사회적 의사소통이 적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행동이나 산만한 행동을 자주 보이며 사회인지적으로 미성숙한 놀이를 한다. 자신의 고집을 앞세우고 괴성을 지르기도 하고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보인다. 거부아는 또래와의 관계가 좋지 않아 다양한 사회적 기술과 조망수용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셋째, 무시아(neglected child)는 긍정, 부정 지명을 모두 적게 받은 유아로 사회적 영향력이 낮고 사회적 선호점수가 중간 정도이다. 이들은 또래가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유아로 공격적이지 않고 주로 혼자 놀이를 한다. 이들은 또래가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유아로 공격적이지 않고 주로 혼자 놀이를 한다. 이들은 또래와 상호작용이 적고 비활동적이며 위축되어 있다. 또래는 무시아를 수줍어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유아로 평가한다.
넷째, 양면아(controversial child)는 긍정, 부정 지명을 모두 많이 받거나 낮게 받은 유아로 사회적 선호 차원은 중간 정도이지만 사회적 영향력은 높다. 이들은 산만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친사회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또래들에게 특이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리더십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다섯째, 보통아(average child)는 또래로부터 지지받는 수가 중간 정도로 사회적 참여나 상호작용의 정도가 평균인 유아이다.
3) 또래와 유아의 사회화
또래는 서로가 동등한 수평적인 관계에서 강화자, 모델, 비교준거로서의 역할을 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또래가 유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강화자 역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의 칭찬이 중요해지고, 또래의 이야기나 비판에 관심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친절, 협동, 다정함 등은 또래로부터 보상을 받기 쉬워 반복되고 강화된다. 유아는 서로에게 강화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모델 역할
유아는 또래를 관찰하고 모방하며 협동, 도덕적 판단, 배려 등의 긍정적인 행동을 배우기도 하고, 싸움이나 공격적인 행동, 불복종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배우기도 한다. 대체로 유아는 정적이며 보상을 주는 또래나 힘이 있고 여러 행동이나 활동의 통제원이 되는 또래, 다른 유아로부터 보상을 받거나 자신과 비슷한 또래를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3) 비교준거 역할
또래는 유아가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 성격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비교준거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림을 잘 그리는지 알고 싶으면 그림을 잘 그리는 또래를 비교 대상으로 삼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또래의 행동이나 성취를 자신의 행동이나 성취에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유능함을 판단하는 자기평가의 수단으로 삼게 된다.
■ 유아교육기관
1)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1) 학급 크기
유아교육기관의 학급 크기는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과 상관관계가 높다. 학급의 크기가 클수록 유아는 방관적이고, 공격적 행동과 갈등적 상호작용이 많았다(Weinstein, 1979). 학급이 너무 크면 유아는 소극적인 태도, 비참여적인 태도, 방관자적인 행동을 보이며 다른 유아의 행동을 물끄러미 쳐다보거나 영역 사이에서 방황하는 경향을 나타낼 뿐 아니라 교사와의 개별 접촉도 줄어든다(구광현, 이희경, 김보현, 2012; Palmerus & Hagglund, 1991).
(2) 교사 대 유아 비율
유아교육기관 학급의 유아 수는 적을수록 좋다(홍순정, 김희태, 2009).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낮을수록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유아가 교사를 놀이에 참여시키는 경향이 높다. 학생 수가 적은 학급의 교사는 유아와 자주 상호작용하면서 칭찬, 도움행동, 개별 대화행동을 많이 보이고 구속적인 규칙을 비교적 적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최혜순, 2004). 반면 학생 수가 많은 과밀학급의 교사는 자신의 교육방식을 형식화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규칙을 강조하고 통제적, 구속적, 직접적인 지도 방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낮을수록 유아는 활동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개인의 능력을 발달시키며 성취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도움을 받을 기회를 자주 갖게 된다.
(3) 교실의 공간배치
교실의 공간은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적합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정리되지 않고 영역구분이 없는 교실은 유아에게 피로, 불만족, 공격성, 회피 등을 불러일으키지만 정리되고 매력적인 교실은 유아에게 안정감, 즐거움, 만족감을 주고 활동을 계속하려는 욕구를 보인다(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2009).
학급의 흥미영역 수는 학급 크기를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학급 크기에 비해 너무 많은 흥미영역을 배치하면 영역의 크기가 좁아져 유아끼리 충돌이 빈번히 발생하고 공격적인 행동이 증가한다. 따라서 흥미영역별 면적을 충분히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해 유아의 충돌을 최대한 줄이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놀잇감의 양
놀잇감의 양은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놀잇감의 수가 적으면 갈등이나 공격적 행동이 늘어나지만, 놀잇감의 공유 및 협동놀이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놀잇감의 수가 많으면 갈등이나 공격적 행동은 줄어들 수 있지만, 혼자놀이 또는 병행놀이가 증가하고 협동놀이는 감소한다. 놀잇감이 많아질수록 유아의 놀이 참여도는 높아지고 공격적 행동은 줄어든다. 반면 놀잇감이 즐어들수록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증가하지만, 공격적 행동이나 스트레스 행동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 2011).
2) 교사와 유아의 사회화
유아는 교사로부터 다양한 행동을 배우고 영향을 받는다. 유아교사가 유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교사의 성별, 교육방침, 성격 특성 등이 있다.
(1) 교사의 성별
교사는 유아의 성 역할 모델이 된다. 유아는 동성의 교사를 역할 모델로 받아들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남녀 교사의 성비가 적절한 것이 좋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의 대다수의 교사가 여성이어서 남아에게 적절한 역할 모델이 없으므로 유아들이 점점 더 여성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이영자, 유효순, 이정욱, 2004).
(2) 교사의 교육방침
교사의 교육방침은 학습자 중심과 교사 중심의 교육방침으로 구분된다(홍순정, 김희태, 2009).
첫째,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침을ㅇ 갖고 있는 교사는 유아를 칭찬하거나 안심시키는 등의 지지적인 말과 행동을 자주 한다. 이들은 수용과 명료화를 통해 유아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수정하고 감정을 순화할 수 있게 돕고 자신이 이해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 준다. 또한 유아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문제해결을 촉진한다.
둘째, 교사 중심의 교육방침을 갖고 있는 교사는 지시적인 언어로 유아가 따라하도록 말한다. 이들은 유아를 지지하지 않고 질책하여 유아가 수용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또한 교사 자신의 입장이나 행동을 정당화하고자 자아지시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3) 교사의 성격 특성
교사가 따뜻하고 융통성이 있으면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학급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독립적이 된다. 교사의 성격은 유아의 사회화에 중요하므로 교사는 유아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성격을 통제하거나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성격 특성은 독재형, 자유방임형, 민주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영자 외, 2004).
첫째, 독재형 교사는 교실의 규칙을 자신이 결정하고, 유아의 역할을 정해 주며, 유아를 비판하거나 칭찬한다. 이들은 시범을 보이는 것 말고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며 친절하지만 비인격적이다. 이럴 경우 유아는 서로 경쟁적이며 적대감이 있고 교사에게 의존적이다.
둘째, 자유방임형 교사는 유아에게 원하는 대로 자유를 주며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유아가 요청할 경우 자료를 제공하고 충고하지만 유아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유아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도 주지 않는다. 이럴 경우 유아는 자발적이나 규칙, 질서가 없다.
셋째, 민주형 교사는 유아와 함께 토의하고 결정하며 활동에 참여하고 유아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한다. 유아가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유아가 책임을 완수할 최선의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이들은 유아를 공정하게 칭찬하고 격려하며, 유아는 교사와 의사소통을 많이 하고 자발성이 높으며 자기 주장적이고 솔직하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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