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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의 영향 요인

by ⍣Humpback whale⍣ 2022.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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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은 유아의 발달 수준과 주변의 언어적 지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진다.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첫째,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은 유아의 신체적 조건과 인지적 발달 수준의 영향을 받는다. 음성언어를 듣는 청각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제대로 듣지 못하고, 발음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말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잃게 되고 음성언어 발달이 지체된다. 또한 유아의 지적 능력은 언어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들리는 말로부터 문법을 적용하고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하는 것은 인지적 발달과 관련이 깊다.

 

둘째, 주변 성인의 상호작용하는 말이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는 주변의 어떤 소리들보다 특히 어머니의 말소리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데, 이것이 화행발달의 시초이다. 부모가 유아의 말이나 행동에 반응해 주는 횟수나 질적 수준이 유아의 언어발달을 자극한다. 한편 교사가 정확한 발음, 다양한 어휘, 올바른 문장, 바른 언어습관을 보이면 유아들은 교사를 모델로 하여 그와 같은 태도와 습관을 기르게 될 것이다. 성인이 유아의 말에 귀를 기울여 경청하고 그에 대해 진솔하게 반응할 때 유아는 자신의 말이 존중되고 가치있게 여겨진다고 생각하고 더욱 자신의 의사 표현을 신뢰를 갖고 하게 된다. 더욱이 유아의 말을 기록했다가 그것을 다시 들려준다거나 되돌려줄 때 유아들은 가정이나 학급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더 많이 느끼고 자신의 말을 토대로 확장된 사고를 하고 그것이 또 음성언어 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셋째, 유아의 사회·정서적 환경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고 교류하면서 유아는 매우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말을 배우게 된다. 영아는 어머니의 목소리에 고개를 돌려 얼굴을 본다. 그런 영아의 행동에 안아 주고 얼굴을 비벼 주며 반응하는 말은 영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언어적 발달을 촉진한다.

 

넷째, 사회문화적 요인이 음성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식사시간이 사회적 교류의 시간인 문화권에서는 식사를 하며 많은 대화를 하지만, 반대로 조용히 식사를 하는 것이 요구되는 사회에서는 대화의 시간이 양적이나 질적으로 그만큼 제한적일 것이다. 어른이 말할 때 어린아이가 동등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을 금하는 사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회도 있다. 또한 학급에서도 말을 크고 분명하게 발표식의 말을 하는 것에 가치를 두는 분위기와, 서로 자유롭게 자신의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그 맥락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의 학급은 유아들의 음성언어 발달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집단의 가치, 태도, 신념을 늘 경험하면서 생활한다. 가정과 학급과 같은 소집단의 문화적 가치가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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