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Santrock, 2003; 유효순·최경숙, 2006).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유아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격려하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말하도록 한다. 그리고 다른 유아들과 아이디어로 서로 경쟁하도록 하되, 다른 유아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유아가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수록 독특한 아이디어를 창조할 기회가 더 많아진다(Rickards, 1999).
2.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환경
유아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조장하고, 문제를 통찰력 있게 해결하도록 자극하는 활동들을 제공한다. 유아는 편안하고 웃음이 넘치는 상황에 있을 때 보다 비범한 문제해결을 하게 되는 경향이 많다(Goleman, kaufman, & Ray, 1993).
3. 내재적 동기
행위의 결과로써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인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내재적인 즐거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창의적인 유아는 행위 그 자체로부터 오는 만족으로 인해 동기화된다. 보상에 대한 경쟁과 형식적인 평가는 내재적인 동기를 억압하고 창의적 사고를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Amabile & Hennessey, 1992).
유아를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 창의성 증진활동을 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최인숙, 2009).
첫째, 유아의 수준과 흥미를 적절히 고려한다.
유아의 창의성 발달 정도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진행한다.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가 어려워하면 좀 더 쉬운 소재나 현재 관심 있는 소재로 바꾸어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활동에 제시된 상황이나 사물에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 나누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활동에 제시된 사물이나 소재를 다양하게 바꾸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면 유아가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데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탐구, 언어, 신체, 표현, 사회 등의 영역을 통합하거나 전환하여 진행한다.
각 영역을 구분하여 따로 진행하기보다는 다양한 영역을 통합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좋다. 예를 들면 언어 영역에 해당되는 ‘이야기하기’ 활동으로 시작할지라도 유아가 흥미 있어 할 경우에는 그림이나 동작으로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확장해 준다.
셋째, 하위요소들의 연관성을 기억한다.
창의성의 구성요소에 따라 구분을 하였으나 각 요소들은 서로 연관되며 여러 요소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독창성 증진활동에 있어서 융통성, 유창성, 상상력을 기초로 하여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을 유도한다. 이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다른 하위요소들 또한 서로 연결되거나 다른 하위요소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음을 기억하고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넷째, 도우미, 참여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유아의 문자 표현능력이 부족할 경우 교사가 기록해 줄 수 있으며, 유아가 표현한 동작활동은 사진을 찍어 붙여 주거나 유아의 행동을 글이나 그림 등으로 풀어서 적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교사는 각 활동에 정답이 없음을 명심하여 유아에게 놀이하듯이 활동을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사도 활동의 구성원이 되어 아이디어 산출에 참여함으로써 유아에게 촉매제 역할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근한다.
앞에서 제시한 유형의 활동들을 토대로 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유아가 자연스럽게 창의성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빛과 그림자’ 주제와 관련하여 ‘빛이 통과하는 물체, 통과하지 않은 물체’를 실험함으로써 투명체의 개념을 이해한 후에 ‘내가 만일 투명인간’이라면 어떻게 하고 싶은지 재미있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를 글로 써 보고, 동작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것은 창의성 교육시간을 별도로 편성하여 원의 교육과정과 동떨어진 시간을 갖는 것보다는 원의 교육과정 속에서 창의성을 경험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더 동기유발이 잘되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본다.
한편,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가져야 할 자질은 다음과 같다(김상윤, 2006).
첫째, 교사가 스스로 바람직한 지도자의 자질, 즉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
둘째, 유아를 다루는 기술, 즉 지도기술을 지녀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을 작성,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기술을 구비해야 한다.
※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
아인슈타인이 15세 때 스위스의 학교에 다니게 된 것이 그의 창의성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전에 다니던 군사학교와는 대조적으로 스위스의 학교에서 아인슈타인은 자유로운 개인적 작업과 학생의 내적 동기를 중시하고 지적인 토의를 강조하는 교육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Brian, 1996).
애머빌(Amabile, 1983)은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교사나 부모가 알아야 할 중요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내적 동기: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보상을 받기 위해서가 아닌 자신을 위해 활동하도록 하라.
✔ 선택: 수행할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수행할 방법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라.
✔ 자극: 인지적으로나 감각적으로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라.
✔ 영감을 주는 모델: 창의적인 모델이나 멘토가 될 만한 창의적인 사람과 만나게 하라.
✔ 평가로부터의 자유: 보잘것없다든가 우습다거나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을 두려움에서 벗어나 과제를 수행하게 하라.
✔ 독립성: 타인에 의해 비판적으로 관찰당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고 과제를 수행하게 하라.
창의적인 유아와 그렇지 않은 유아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아직 없다. 모든 유아들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흥미와 능력의 범위 안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는다면 나름대로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이영 외(2009), 『영유아발달』, p. 297>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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