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그램은 2006년 엄은나가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구 개발하여 제시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는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관계의 생성 및 발전을 통해서 성장해 가는 존재라는 점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의사소통은 어떤 개념 및 아이디어를 정확한 형태로 나타내는 능력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 알맞게 나타내는 능력을 포함하는 언어적·비언어적 영역의 포괄적 개념을 갖는다.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출생 직후부터 발달하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인 및 또래와의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표현하고 타인 이해 기술을 습득하며 타인과 상호 소통하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는 점에서(류송미, 2001; 엄은나, 2006에서 재인용) 유아기 의사소통 능력은 언어발달 및 교육의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 교육목적
유아가 타인과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자기 마음 상태를 정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경험을 통해 타인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타인의 마음에 관심을 기울이며 공감하는 능력을 기른다.
∎ 타인과의 갈등을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2. 교육내용
이 프로그램은 5개의 내용요소와 13개의 하위 내용 및 36개 중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 의사소통능력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요소와 하위 내용
내용요소 | 하위 내용 |
자기 마음 이해하기 |
∎ 자기 마음의 변화에 관심 기울이기 ∎ 자기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
자기 마음 표현하기 |
∎ 자기 감정을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기 ∎ 명확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요청 및 거절하기 ∎ 상황에 알맞은 표현 알고 사용하기 |
경 청 | ∎ 타인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에 관심 기울이기 ∎ 경청하는 과정에서 관련 반응 보이기 |
공 감 | ∎ 언어적·비언어적 단서를 기초로 타인의 감정 지각하기 ∎ 타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위로하기 ∎ 타인의 성취나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기 |
협력하여 문제 해결하기 |
∎ 타인의 요구와 바람을 수용하고 존중하기 ∎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 타협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기 |
유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심활동
내용요소 | 활동명 | 활동내용 |
자기 마음 이해하기 |
나는 느껴요 | 현재의 감정과 그렇게 느끼는 이유 생각해 보기 |
내 마음은 어떻게 생겼을까? |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기 | |
이럴 때 내 마음은? | 주어진 상황에 대한 자신의 느낌, 생각 알아보기 | |
내 마음의 색깔은? | 현재의 기분을 색깔로 표현하고 이유 말하기 | |
내 마음을 나타내는 말 |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표현어휘 알아보기 | |
누군가 나에게 화를 낸다면 |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동시로 재구성하기 | |
나 정말 화났어 |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아보기 | |
자기 마음 표현하기 |
알맞은 말을 찾아라 | 그림을 보고 상황에 알맞은 표현 찾아 모으기 |
무지개 비늘을 갖고 싶어 | 효과적으로 부탁하는 말 생각해 보고 연습하기 | |
친구야, 미안하지만… | 거절의 이유 및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 알아보기 | |
친구야, 고마워 | 고마운 마음을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 |
친구야, 미안해 | 미안한 마음을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 |
어떻게 말할까? |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고 익히기 | |
폭포처럼 쏟아내는 말은 어떻까? |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여 자기 마음 표현하기 | |
내가 만일 큰 나무라면? | 자신의 요구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방식 익히기 | |
나도 함께 놀고 싶어 | 또래 놀이에 효과적으로 가입하는 방법 익히기 | |
아기 곰을 도와주세요 | 또래 놀이에 효과적으로 가입하는 방법 알아보기 | |
경청 | 표정을 보면 알 수 있어요 |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단서로 타인의 마음 알아차리기 |
잘 듣고 찾아보세요 | 주의 깊게 듣고 들은 내용을 기억하여 찾아보기 | |
너의 보물은 뭐니? |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내용으로 질문하기 | |
친구에게 물어봤어요 | 들은 내용을 요약하여 다시 소개하기 | |
잘 들어주는 친구가 좋아요 | 바람직한 경청의 자세 알아보기 | |
내 친구의 방학 이야기 | 들은 내용 요약하여 다시 소개하기 | |
공감 | 친구에게 힘을 주는 말 | 타인의 성공을 축하하는 말 알아보고 익히기 |
그루터기의 마음을 느껴요 | 타인의 마음을 짐작하여 말하기 | |
철수가 되어보세요 | 놀림을 당하는 입장이 되어 보고 그 마음 이해하기 | |
이럴 때 친구의 마음은? | 주어진 상황에서 타인의 기분 짐작하기 | |
영희야, 괜찮니? | 타인의 어려움을 위로하는 방법 알아보기 | |
마음의 공을 굴려요 | 타인에 대한 칭찬, 격려, 위로의 마음 전달하기 | |
협력하여 문제 해결 하기 |
친구와 생각이 다를 때에는 | 자신과 다른 의견을 수용하고 이해하기 |
친구야, 내 말 좀 들어봐 | 갈등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제안하기 | |
미끄럼을 타고 싶어요 | 타인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기 요구 표현하기 | |
당나귀들은 어떻게 해결했을까? |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 생각해 보기 | |
함께 이야기해 보자 | 또래와 협력하여 문제 해결방안 결정하기 | |
문제를 해결해요 1 |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방안 합의하기 | |
문제를 해결해요 2 |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방안 합의하기 |
3. 교육방법
교수-학습과정은 36개 중심 활동과 연관 활동 및 일상에서의 지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체 교육과정은 의사소통 내용 영역 간 계열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구성한다.
구체적 운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 36개 중심 활동은 유아 15명 내외의 집단활동으로 운영한다.
∎ 집단활동은 유아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약 20분으로 한다.
∎ 집단활동의 심화 및 확장을 위해 자유선택활동시간과 연계하여, 유아 선택에 따른 연관활동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 교사는 또래 유아 간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중재가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개입한다.
∎ 유아의 실제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구성을 통해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 유아들의 의사소통 관련 요구와 필요에 따라서 프로그램 내용을 확장, 보완, 재구성한다.
∎ 프로그램 내용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실시 초·중반기에는 ‘자기 마음 이해하기’와 ‘자기 마음 표현하기’ 영역의 활동을 실시, 중·후반기에 ‘경청, 공감, 문제 해결’ 영역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교수 전략으로 모델링, 토의하기, 자기 표현, 문제 해결, 시청각자료 활용등을 사용한다.
∎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그림동화, 인형·가면, 그림·사진, 실물자료, 시청각자료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 프로그램 수행 중 유아의 또래 간 의사소통 행동을 관찰하거나 언어능력 검사, 또래 수용도 검사, 대인문제해결능력 검사 등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언어인지적·사회정서적 측면의 발달적 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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