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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by ⍣Humpback whale⍣ 2022.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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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그램은 2006년 엄은나가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구 개발하여 제시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는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관계의 생성 및 발전을 통해서 성장해 가는 존재라는 점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의사소통은 어떤 개념 및 아이디어를 정확한 형태로 나타내는 능력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 알맞게 나타내는 능력을 포함하는 언어적·비언어적 영역의 포괄적 개념을 갖는다.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출생 직후부터 발달하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인 및 또래와의 의사소통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의도와 요구를 표현하고 타인 이해 기술을 습득하며 타인과 상호 소통하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는 점에서(류송미, 2001; 엄은나, 2006에서 재인용) 유아기 의사소통 능력은 언어발달 및 교육의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 교육목적

유아가 타인과 성공적인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자기 마음 상태를 정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기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경험을 통해 타인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타인의 마음에 관심을 기울이며 공감하는 능력을 기른다.

∎ 타인과의 갈등을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2. 교육내용

이 프로그램은 5개의 내용요소와 13개의 하위 내용 및 36개 중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 의사소통능력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요소와 하위 내용

내용요소 하위 내용
자기 마음
이해하기
∎ 자기 마음의 변화에 관심 기울이기
∎ 자기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자기 마음
표현하기
∎ 자기 감정을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기
∎ 명확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요청 및 거절하기
∎ 상황에 알맞은 표현 알고 사용하기
경 청 ∎ 타인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에 관심 기울이기
∎ 경청하는 과정에서 관련 반응 보이기
공 감 ∎ 언어적·비언어적 단서를 기초로 타인의 감정 지각하기
∎ 타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위로하기
∎ 타인의 성취나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기
협력하여
문제 해결하기
∎ 타인의 요구와 바람을 수용하고 존중하기
∎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 타협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기

 

 

유아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중심활동

내용요소 활동명 활동내용
자기 마음
이해하기
나는 느껴요 현재의 감정과 그렇게 느끼는 이유 생각해 보기
내 마음은 어떻게 생겼을까?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기
이럴 때 내 마음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자신의 느낌, 생각 알아보기
내 마음의 색깔은? 현재의 기분을 색깔로 표현하고 이유 말하기
내 마음을 나타내는 말 감정을 나타내는 다양한 표현어휘 알아보기
누군가 나에게 화를 낸다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동시로 재구성하기
나 정말 화났어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아보기
자기 마음
표현하기
알맞은 말을 찾아라 그림을 보고 상황에 알맞은 표현 찾아 모으기
무지개 비늘을 갖고 싶어 효과적으로 부탁하는 말 생각해 보고 연습하기
친구야, 미안하지만… 거절의 이유 및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 알아보기
친구야, 고마워 고마운 마음을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친구야, 미안해 미안한 마음을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기
어떻게 말할까?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알고 익히기
폭포처럼 쏟아내는 말은 어떻까?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여 자기 마음 표현하기
내가 만일 큰 나무라면? 자신의 요구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방식 익히기
나도 함께 놀고 싶어 또래 놀이에 효과적으로 가입하는 방법 익히기
아기 곰을 도와주세요 또래 놀이에 효과적으로 가입하는 방법 알아보기
경청 표정을 보면 알 수 있어요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단서로 타인의 마음 알아차리기
잘 듣고 찾아보세요 주의 깊게 듣고 들은 내용을 기억하여 찾아보기
너의 보물은 뭐니?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내용으로 질문하기
친구에게 물어봤어요 들은 내용을 요약하여 다시 소개하기
잘 들어주는 친구가 좋아요 바람직한 경청의 자세 알아보기
내 친구의 방학 이야기 들은 내용 요약하여 다시 소개하기
공감 친구에게 힘을 주는 말 타인의 성공을 축하하는 말 알아보고 익히기
그루터기의 마음을 느껴요 타인의 마음을 짐작하여 말하기
철수가 되어보세요 놀림을 당하는 입장이 되어 보고 그 마음 이해하기
이럴 때 친구의 마음은? 주어진 상황에서 타인의 기분 짐작하기
영희야, 괜찮니? 타인의 어려움을 위로하는 방법 알아보기
마음의 공을 굴려요 타인에 대한 칭찬, 격려, 위로의 마음 전달하기
협력하여
문제 해결
하기
친구와 생각이 다를 때에는 자신과 다른 의견을 수용하고 이해하기
친구야, 내 말 좀 들어봐 갈등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제안하기
미끄럼을 타고 싶어요 타인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기 요구 표현하기
당나귀들은 어떻게 해결했을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 생각해 보기
함께 이야기해 보자 또래와 협력하여 문제 해결방안 결정하기
문제를 해결해요 1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방안 합의하기
문제를 해결해요 2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방안 합의하기

 

3. 교육방법

교수-학습과정은 36개 중심 활동과 연관 활동 및 일상에서의 지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체 교육과정은 의사소통 내용 영역 간 계열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구성한다.

 

구체적 운영방법은 다음과 같다.

∎ 36개 중심 활동은 유아 15명 내외의 집단활동으로 운영한다.

∎ 집단활동은 유아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약 20분으로 한다.

∎ 집단활동의 심화 및 확장을 위해 자유선택활동시간과 연계하여, 유아 선택에 따른 연관활동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 교사는 또래 유아 간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중재가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개입한다.

유아의 실제 경험과 관련된 내용 구성을 통해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 유아들의 의사소통 관련 요구와 필요에 따라서 프로그램 내용을 확장, 보완, 재구성한다.

∎ 프로그램 내용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실시 초·중반기에는 ‘자기 마음 이해하기’와 ‘자기 마음 표현하기’ 영역의 활동을 실시, 중·후반기에 ‘경청, 공감, 문제 해결’ 영역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교수 전략으로 모델링, 토의하기, 자기 표현, 문제 해결, 시청각자료 활용등을 사용한다.

∎ 프로그램에서 제공한 그림동화, 인형·가면, 그림·사진, 실물자료, 시청각자료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 프로그램 수행 중 유아의 또래 간 의사소통 행동을 관찰하거나 언어능력 검사, 또래 수용도 검사, 대인문제해결능력 검사 등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언어인지적·사회정서적 측면의 발달적 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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