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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1

by ⍣Humpback whale⍣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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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동작은 공간 속에서 신체의 위치를 바꾸면서 하는 동작으로, 신체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수평적·수직적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Gallahue, 1993) 그 하위유형으로는 걷기, 달리기, 두 발 모아 뛰기, 뛰어넘기, 한 발 뛰기와 발전된 형태를 응용한 이동동작인 말뛰기, 미끄러지기, 두 발 번갈아 뛰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선진, 한동욱, 박승하, 김용호, 2003; Gallahue & Donnelly, 2003).

 

1세를 전후하여 걷기를 시작하는 유아는 한 발 뛰기, 말뛰기, 미끄러지기, 두발 번갈아 뛰기 등이 각 연령별로 출현하며, 대개 만 6~7세까지 성숙해 나간다(박대근, 2004). Bower(1976) 또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운동행동을 계통발생적 운동행동이라고 정의하고, 물체에 도달하기, 잡기, 놓기, 걷기, 달리기, 두 발 뛰기와 같은 이동동작을 들고 있다.

 

Ⅰ. 걷기

걷기(walking)는 한 다리에서 다른 다리로의 무게이동을 말한다. 초기의 걷기 패턴은 상당히 불안정한 것이 특징이다. 아장아장 걷는 유아(toddler)는 균형을 잡기 위해 팔과 손을 높이 들고 움직이며, 팔은 다리와 반대로 움직이고, 걸음 폭은 짧고 발바닥 전체가 걸을 때마다 바닥에 닿는다. 유아기에는 더 성숙한 걷기 패턴을 갖는데, 발은 뒤꿈치를 바닥에 닿게 하면서 걷고, 걸을 때 앞발은 무릎을 구부리며, 팔은 더 자연스럽게 편안한 상태로 옆에 있게 된다. 더욱 발전된 걷기는 팔이 다리와 반대로 움직이고 팔꿈치를 더 구부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① 다양하게 걸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어떻게 걸을 수 있나?

- 재미있게 걸어 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누구처럼 걸어 볼까?

 

② 다양하게 걸어 보기!

- 아기처럼, 로봇처럼, 거인처럼, 숲속의 동물들처럼 걸어 보자.

- 발뒤꿈치를 들고 걸어 보자.

∎ 친구와 함께 걸어 보자.

- 두 명씩, 네 명씩 손을 잡고 <빙빙 돌아라> 음악에 맞추어 오른쪽/왼쪽, 앞/뒤로 걸어 보자.

- 가고 싶은 방향으로 두 명씩 짝을 지어 자유롭게 걸어 보자.

 

∎ 자세를 점점 높게, 점점 낮게 하여 걸어 보자.

- 음악이 고음일 때는 높게, 저음일 때는 낮게 걸어 보자.

 

∎ 도구 위를 걸어 보자

- 평균대, 뜀틀, 매트, 지그재그 줄 위를 걸어 보자.

- 낙엽, 모래, 신문지 뭉치 위를 걸어 보자.

 

③ 교사가 지시하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창의적으로 걸을 수 있는가?

 

Ⅱ. 달리기

달리기(running)는 24개월을 전후하여 발달된 형태로 나타나며, 걷기와 같이 두 발이 교대로 지면에 닿으며 이동하지만 어느 순간 두 발 모두가 공중에 떠 있는 구간이 발생하게 되며, 이것이 걷기와 달리기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된다(이영, 1997).

 

유아는 달리기하는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달리기의 패턴이 성숙된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달리기를 위한 많은 기회가 필요하다. 앞으로 곧장 달리는 것은 뒤로, 옆으로, 지그재그 패턴으로 달리는 것보다 먼저 이루어진다.

 

① 여러 가지 뛰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깡충 뛰기, 넓게 뛰기, 높게 뛰기, 돌면서 뛰기

② 제자리에서 두 발을 모아 깡충 뛰어 보고, 앞으로 나가면서 깡충 뛰어 본다.

③ 최대한으로 높게, 낮게 뛰어 본다.

 

④ 한자리에서 두 발을 모아 앞/뒤, 오른쪽/왼쪽 등의 방향으로 뛰어 본다.

⑤ 앉아서 깡충뛰기를 한다.

⑥ 위의 방법들을 음악에 맞추어 빠르게 혹은 느리게 해 본다.

⑦ 여러 가지 방법의 뛰기동작을 잘하는가?

 

Ⅲ. 뛰어넘기

뛰어넘기(leaping)는 한 발 뛰어넘기로, 한 발로 몸을 지탱하면서 다른 한 발을 내밀어 앞으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이것은 무릎과 발목에 힘을 주는 것 외에는 달리기와 유사하며, 보폭이 확장될 때 나타난다(Gallahue, 1993).

 

유아는 어떤 장애물을 뛰어넘을 때, 또는 지정된 지점에 도달하고자 할 때 자연적으로 뛰어넘기를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달리기를 겸하며, 높이 경쾌하게 나는 것처럼 해야 한다. 땅바닥에 내려올 때는 유연하게 내려온다.

 

① 다양하게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제자리에 서서 장애물을 한 발로 뛰어넘을 수 있니?

- 달려오다가 장애물을 한 발로 뛰어넘을 수 있니?

 

② 다양하게 뛰어넘기!

∎ ‘멋진 발레리나’처럼 ‘한 발로 훌쩍’!

- 힘차게 달려가다가 북소리가 나면 한 발로 발레리나처럼 ‘훌쩍’ 뛰어넘는 흉내를 내 보자.

 

∎ ‘시냇물’을 뛰어넘자.

- 적당한 간격으로 두 줄을 설치하여 시냇물처럼 만든다.

- 힘차게 달려와 시냇말 줄을 한 발로 뛰어넘는다.

 

∎ ‘높이뛰기’를 해 보자.

- 두 의자 사이에 20cm, 30cm, 40cm 높이로 고무줄을 설치한다.

- 힘차게 달려아 한 발로 높이 뛰어넘어 보자.

③ 뛰어넘기 동작을 바르게 할 수 있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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