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동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2

by ⍣Humpback whale⍣ 2023. 1. 19.
반응형

Ⅳ. 두 발 뛰기

두 발 뛰기(jumping)는 수평 두 발 뛰기(vertical jumping)와 수직 두 발 뛰기(horizontal jumping), 높은 곳으로부터의 두 발 뛰기(jumping from a height)로 나뉜다(Gallahue & Donnelly, 2003). 수평 두 발 뛰기는 흔히 멀리뛰기로 불리며, 수직 두 발 뛰기는 높이뛰기로 일컬어진다. 한 발이나 두 발로 도약하고 두 발로 모두 착지하는 것이 두 발 뛰기 동작이며, 한 발 뛰기는 한 발로 도약하고 같은 발로 착지한다.

 

더욱 성숙된 두 발 뛰기 패턴은 뛰기 이전의 자세로, 웅크렸다가 멀리 뛰는 방향으로 몸을 확장시키고 팔을 많이 뻗는 것이다. 뛰어서 착지할 때는 유연해야 한다. 내려올 때 착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발목, 무릎, 엉덩이를 구부리게 한다.

 

① 높이, 멀리 뛸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높이, 멀리 뛰려면 손과 발을 어떻게 해야 할까?

 

② 다양하게 점프!

- 개구리처럼, 토끼처럼 멀리 뛰어 보자.

- 북소리의 강약에 따라 무겁게, 가볍게 뛰어 보자.

- ‘높이 점프해 사과를 따자!’

 

③ 매트 위에 유아들이 엎드린다.

④ 신호와 함께, 음악 템포가 빨라지면 빨리 일어나 반대편으로 달려간다. 반대편에 높이 설치되어 있는 사과(줄에 매달린 풍선이나 콩)를 점프하여 친다.

 

⑤ 음악 템포가 느려지고, 신호가 나면 다시 매트 위로 달려와 엎드린다.

⑥ 손과 발이 협응력 있게 움직이며 두 발 뛰기 동작을 할 수 있는가?

 

Ⅴ. 한 발 뛰기

한 발 뛰기(hopping)는 한 발이 공중에 떠 있고, 뒤따라 같은 발로 착지하는 움직임 패턴이다. 한 발 뛰기는 어떤 방향으로도 할 수 있고, 이때 거리 또는 높이를 강조할 수 있다. 한 발 뛰기는 부드러움과 리듬감이 있어야 하며, 속도나 거리감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한쪽 발로 무게를 지탱하면서 깡충거리다가 무게를 다른 다리로 옮기는 것이다. 그리고 두 팔은 다리와 반대로 흔들거려야 한다.

 

① 한 발로 깡충깡충 뛰어갈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한 발만 들고 멀리까지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② 다양하게 콩콩콩!

- 전후좌우를 한 발 뛰기로 이동!

- 발 바꾸어 ‘콩콩콩’!

- 색 테이프로 큰 원을 만든다.

- 소고 소리가 날 때는 원 안에서 한 발 뛰기를, 북소리가 날 때는 원 밖에서 한 발 뛰기를 해 보자.

 

③ <반대로 하는 맹꽁>

- 교사는 유아들과 일렬로 마주 선다.

- <맹꽁이> 노래에 맞추어 “왼발로 콩콩 맹꽁” 하면 유아들은 “오른발로 콩콩 맹꽁” 하며 반대동작을 취한다.

 

④ 한 발 뛰기 동작으로 리듬감 있게 움직일 수 있는가?

⑤ 한 발 뛰기로 방향을 전환하며 멀리까지 갈 수 있는가?

 

Ⅵ. 두 발 번갈아 뛰기

두 발 번갈아 뛰기(skipping)는 같은 발로 한 발 뛰기 하면서 잇따라 걷기 스텝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숙된 두 발 번갈아 뛰기 형태는 스텝보다는 한 발 뛰기에 더 많은 리드미컬한 패턴을 맞추는 것이다. 박자는 대개 8분의 6박자이다. 유아기는 두 발 번갈아 뛰기에 상당히 다양한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숙달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두 발 번갈아 뛰기는 신체의 양 측면을 번갈아 가며 조화롭게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양측성의 리드미컬한 동작으로 신경조직이 요구되기 때문에, 발달단계에 있는 유아에게는 도전적인 동작이 될 수 있다(Gallahue & Donnelly, 2003).

 

① 유아들에게 두 발 번갈아 뛰기를 시범 보인다.

- 선생님이 지금 어떻게 가는 것 같니?

- 선생님이 발이 어떻게 움직인 것 같니?

 

② 다양한 두 발 번갈아 뛰기 활동을 해 보자!

∎ 발바닥 따라가기

- 모형 왼발 발바닥 2개, 모형 오른발 발바닥 2개를 연결하여 여러 개 놓는다.

- 발바닥 모형 위를 따라 왼발, 오른발 두 발 번갈아 뛰기를 하며 이동해 보자.

 

∎ 콧노래를 부르며 소풍을 가자.

- 두 발 번갈아 뛰기로 공산을 자유롭게 돌아다녀 보자.

- ‘얼음’에 멈추고, 두 명씩 짝을 지어 두 발 번갈아 뛰기로 돌아다녀 보자.

- ‘얼음’에 멈추고, 짝을 바꾸어 두 발 번갈아 뛰기로 돌아다녀 보자.

 

③ 스텝과 한 발 뛰기를 리듬감 있게 연결하며 두 발 번갈아 뛰기 이동동작을 하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