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교산느 특정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특정 행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며 또래를 밀치거나 넘어뜨리거나, 혹은 때리는 행동을 나타내는 철수에 대해 특정 행동을 나타내는 이유가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이러한 행동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경우 일화기록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은 영유아를 고나찰하는 데 가장 오랫동안 사용된 방법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찰법이다. 일화기록법은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이나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은 특별한 준비나 계획이 없이 관찰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며 무엇이든 그때그때 기록하면 되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관찰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은 관찰자가 관찰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언제나, 어디서나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 따라서 관찰대상의 특정 행동이나 특성에 대한 정보수집을 손쉽게 할 수 있어 교실에서 교사가 사용하기 쉽다.
또한 일화기록법은 교실에서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것이므로 유아 개개인의 일상적인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개별 유아에 대한 일화를 주기적으로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평가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은 어떤 짧은 내용의 사건들, 즉 일화들을 기록함으로써 한 개인에 대하여 그의 성격이나 행동의 중요한 특징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일화기록은 유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실 내에서 발생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나 사건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행동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사용 가능하다. 특정 아동의 행동에 대해 여러 번의 일화기록을 활용하여 관찰하면, 특정 아동의 행동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따라서 일화기록은 사례연구에 적합한 방법으로 관찰자가 영유아발달의 여러 측면을 이해할 수 있기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일화를 기록할 때는 특정 사건, 행동,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즉, 한 가지 사건을 행동 발생 직후에 즉시 기록하여야 한다. 그러나 관찰내용을 즉시 기록하기 어려운 경우 중요 단어를 메모한 후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기술한다. 일화를 기록할 때 관찰자는 사건의 발생 순서대로 기록하여야 한다. 또한 관찰에 소요된 시간을 기록하고 유아의 말과 행동을 상세히 객관적으로 기술한 후 관찰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 기술한다.
1. 일화기록의 장점과 단점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일화기록은 관찰자가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관찰대상 행동을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관찰자를 위한 많은 훈련이 필요하지 않기에 손쉽게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관찰자가 흥미를 갖는 행동, 혹은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여겨지는 일화는 모두 관찰대상 행동이 될 수 있으며, 교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도가 높고, 특정 행동을 관찰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그리고 관찰자는 충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일화기록을 1회 혹은 여러 회에 걸쳐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일화기록은 관찰자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감정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 기술이 어려우므로, 관찰자는 발생하는 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할 수 있는 객관성 유지가 요구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일화기록은 특정 행동이 발생했을 경우 기록하기 때문에 특정 행동과 관련이 있는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기록이 부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는 유아의 경우, 공격적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인식되어 관찰대상 유아의 다른 긍정적인 발달적 특성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공격성만 관찰대상 행동으로 선정되어 일화기록이 이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화기록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수량화 하거나 양적인 분석이 어렵다.
2. 일화기록의 작성요령
일화기록을 활용하여 특정 행동을 관찰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기록한다.
첫째, 관찰지 준비하기
교사는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기록할 일화기록 관찰지를 준비한다.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발생하면 즉시 관찰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필기구와 관찰지를 가까이에 비치하거나, 관찰지 묶음을 주머니 혹은 목에 걸어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둘째, 관찰 대상 유아 행동 기록하기
특정행동이 발생하면 교사는 과찰지에 관찰과 관련된 기본사항을 기록한 후 특정 행동을 즉시 준비한 관찰지에 기록한다. 관찰 대상 유아가 본인이 관찰 대상이라는 것을 알아채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유아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기록한다. 이때 유아가 사용하는 언어와 유아의 행동을 구분하여 기술하며 유아가 사용한 말을 따옴표 안에 기술한다. 교실상황으로 인해 관찰 대상 행동을 즉시 기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도록 한다.
셋째, 관찰 대상 행동에 연관된 상황적 자료 기록하기
관찰지에 관찰 대상 유아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하면서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또래 혹은 교사의 반응을 기록한다. 특정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주변의 상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록한다.
넷째, 자료분석 및 활용하기
교사는 관찰 대상 유아에 대한 일화기록관찰을 특정 행동에 대한 자료가 충분히 수집될 때까지 1회 혹은 여러 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유아를 지도하는 데 활용한다.
일화기록을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한다. 첫째, 관찰자는 특정 사건이 발생한 후 준비한 관찰지에 기록한다. 둘째, 관찰 대상 유아의 말과 행동을 구별해서 기록한다. 셋째, 유아의 말은 따옴표 안에 유아가 말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인용하여 기록한다. 넷째, 관찰 대상 유아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함과 동시에 유아의 말에 대한 또래 및 교사의 반응을 기록한다. 다섯째, 관찰시간, 장면, 진행 중인 활동 등 상황적인 자료를 반드시 기록에 포함시키도록 한다. 여섯째, 일련의 사건을 기록할 때에는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한다. 즉, 일화에는 시작, 중간, 끝이 있어야 한다. 일곱째, 일화의 내용을 객관적이며, 사실적으로 기술한다. 여덟째, 관찰자의 선입견이나 편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기술하여야 한다.
3. 일화기록 관찰지
일화기록 관찰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이루어진다.
① 관찰과 관련된 기본사항
관찰자는 관찰지의 첫 부분에 관찰대상 유아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을 기록한다. 또한 관찰이 이루어진 관찰기관 및 교실, 관찰일, 관찰시간, 관찰장면, 관찰 대상 행동에 대해 기록하고 관찰자 명을 밝힌다.
② 관찰내용
관찰자는 관찰 대상 유아의 특정행동 혹은 특정 사건을 객관적으로 기술한다. 관찰자가 지닌 선입견, 감정, 편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관찰 대상 유아의 언어와 행동을 구분하여 기술하며 유아가 사용한 언어는 따옴표 안에 넣어 기록한다.
③ 관찰 소감 및 관찰내용 분석
관찰자는 관찰하는 과정에서 관찰자가 느낀 점, 혹은 생각한 점, 소감 등을 기술하고, 기술된 내용을 중심으로 특정 행동이나 사건에 대하여 분석한 후 이를 기록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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