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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지도의 방법

by ⍣Humpback whale⍣ 2023.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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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숙(2004)은 유아의 읽기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교수활동의 조직을 피라미드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피라미드의 가장 기초가 되는 활동은 말하기, 듣기 활동이다. 말하기와 듣기 활동을 통해 어휘와 개념 발달이 일어나고 이를 기초로 읽기가 일어난다. 초기 읽기 지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고 필수적인 것이 바로 대집단에서 ‘책 읽어 주기’이다. 책 읽어 주기 활동을 통해 읽기에 대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고, 글과 글자의 개념이나 기능, 규약을 이해할 수 있고, 읽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다음의 혼자 읽기, 짝으로 읽기, 들으면서 읽기, 반복 읽기의 네 활동은 중복되기도 하고 독립적이기도 하다. 혼자 읽으면서 반복해서 읽을 수도 있고, 짝으로 읽으면서 반복해서 읽을 수도 있다. 안내적 읽기 활동은 소집단으로 읽고, 생각하고, 읽은 것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읽기 전략을 가르치는 활동이다.

 

교사는 안내적 읽기 활동을 정기적으로 하여 유아들에게 문제 해결 전략을 시범해 보이고, 설명해 주고, 유아들도 교사를 따라 전략적 읽기를 하도록 권유한다. 유아들은 읽고, 읽은 것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교사나 다른 유아들이 어떻게 읽는지, 또한 읽으면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듣고, 보고, 배우게 된다. 피라미드의 다섯 번째 층과 여섯 번째 층은 언어 경험적 접근활동이다. 언어경험적 접근활동은 자신이 읽은 것이나 생활 중에서 경험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그것을 글로 써 보고, 다시 읽어 보는 세 단계로 구성된다.

 

보다 넓은 칸인 다섯 번째 층에 이야기 나누기와 쓰기가 있는 것은 위층에 있는 ‘쓴 것 읽어 보기’보다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라미드의 가장 꼭대기는 읽기의 기초 기능들을 직접적이고 명시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읽기의 기초 기능들은 음운 인식, 남자 인식, 자소·음소 대응관계 이해, 자모체계 이해, 단어 재인 기술 등이다. 이러한 읽기의 기초 기능은 능숙한 독자가 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이고, 직접적이고 명시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다.

초기 읽기 지도 모형

이상의 초기 읽기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읽기 지도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그림책 읽어 주기

읽기 지도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활발하게 일어나며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것이 바로 그림책 읽어 주기이다. 유아들은 좋은 그림책을 읽어 주는 것을 들을 때 이야기 속에 몰입하여 적극적으로 감상한다. 교사가 책을 읽어 주는 것을 보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글자를 통해 나온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 과정에서 문자언어가 음성언어로 변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즐거운 경험은 유아에게 읽고 싶은 흥미와 동기를 높인다. 문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고, 앞에서 뒤로 넘어가는 읽기의 기초 지식 역시 자연스럽게 습득된다. 대집단으로 책을 읽고 나서 책에 있는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하거나 인물에 대해 토론하거나 극놀이를 하거나 하는 활동으로 연계하여 총체적인 언어활동을 활발하게 촉진할 수 있다. 소집단이나 개별적으로 책을 잃어 주는 활동은 대집단으로 책을 읽어 주는 활동보다 좀 더 적극적인 읽기 지도가 일어날 수도 있다. 유아에게 개별적으로 책을 읽어 주기를 통해 교사와 유아의 정서적인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고, 특정한 부분을 유아가 읽어 보게 하거나 번갈아 읽기를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손가락으로 단어를 짚어 주어 정확한 글자를 인식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② 동시 활용하기

동시는 유아들에게 적극적인 읽기를 하게 하는 좋은 자료이다. 동시는 청각적으로 즐거운 심상을 불러일으키는 리듬이 있고, 운율이 있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낭송했을 때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유아들과 동시를 읽는 방법은 교사가 유아들에게 읽어 줄 수도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낭송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읽어 보고, 교사와 유아가 번갈아 읽어 보고, 내용을 바꾸어 읽어 보고, 큰 소리로 읽어 보고, 작은 소리로 읽어 보는 것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낭송하면서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동시판을 제시하면 유아들이 동시 낭송하기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고, 글자를 아직 읽지 못하는 유아들도 자연스럽게 그림과 글을 함께 보며 읽을 수 있다.

 

③ 교실 내 문해 환경을 풍부하게 하기

교실 내 문해 환경을 풍부하게 하여 유아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자를 읽어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들의 이름, 놀잇감의 이름, 자료들의 이름들을 모두 정확한 문자로 표기하여 붙여 놓아 자연스럽게 문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이 함께 정한 영역의 약속이나 교실 내 약속 등과 같은 주의의 내용 역시 말로 정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말로 정한 내용을 다시 글로 표기하여 교실에 게시하고 글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안내해 준다. 또한 유아들과 함께 활동한 활동의 결과물 역시 교실에 게시하여 자연스럽게 글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들을 위한 교실의 문해 환경을 구성할 때 글자는 유아들이 정확하고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글자체를 사용하여 게시한다. 또한 과자 봉지나 전단지와 같은 실제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문자들을 교실에 자료로 제시하여 유아들의 생활 속에 있는 문해 환경을 교실의 환경과 통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④ 유아가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도록 하기

유아에게 형식적이고 지시적인 방법으로 읽기를 교육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혀 읽기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옳은 것은 아니다. 자연스러운 비지시적인 방법으로 유아들이 읽기에 참여하도록 권유하는 것은 필요하다. 읽기 역시 많은 경험을 통해서 발달한다. 읽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읽기가 보다 활발하게 일어나고 읽기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유아들이 한 말을 칠판에 써 주고 이를 다시 읽어 보게 하거나 유아가 완성한 작품의 내용을 교사가 받아 적은 다음에 “선생님이 제대로 썼는지 네가 다시 읽어 보겠니?”라고 제안하는 것은 유아가 자연스럽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때 유아가 어려워하거나 거부할 때 교사는 이를 수용하고 교사가 읽어 주어야 한다. 유아에게 책을 읽어 줄 때 특정 인물의 대사를 유아가 읽게 하는 것도 유아가 적극적으로 읽기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또한 자신보다 어린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또래나 성인과 하는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방식은 구어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책을 읽어 주는 것과 같은 문어의 형태에서도 차이가 나타난다. 유아들은 자신보다 어린 유아에게 책을 읽어 주면서 읽기의 즐거움과 기능에 대해 이해한다.

 

※ 읽기를 촉진하는 교사의 상호작용의 예

- 선생님이 너희들 모두에게 재미있는 책을 읽어 줄게

- 너희들도 한번 읽어 볼 수 있을까?

- 읽고 싶은 책을 가지고 와서 읽어 보자.

- 이리와. 선생님이 책을 읽어 줄게.

- 우리 다 같이 함께 읽어 볼까?

- 선생님이 이 부분을 읽을 게. 네가 이 부분을 읽어 줄래?

- 너희가 함께 만든 약속을 교실에 붙여 놓았어.

- 이 안내문에는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이 쓰여 있어.

- 네가 동생에게 책을 읽어 줄 수 있니?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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