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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 : 자아존중감

by ⍣Humpback whale⍣ 2022.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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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개념 및 중요성

1) 자아존중감의 개념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로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이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면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이다. 자아존중감은 크게 가치, 능력, 통제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가치(worth)는 내가 나를 얼마나 좋아하고 가치있게 여기는지, 혹은 타인이 얼마나 자신을 좋아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지에 대한 정도이다. 능력(competence)은 과제를 완수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신념을 의미하며, 통제(control)는 자신이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 자신의 가치, 능력, 통제를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자신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낮다.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은 학자마다 차이가 있다. 쿠퍼스미스(Coopersmith, 1967)는 자아존중감을 총체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 내 자아존중감으로 구분했고, 포프 등(Pope et al., 1988)은 전반적 영역, 학업영역, 가족영역, 사회적 영역, 신체이미지 영역으로, 하퍼와 파이크(Harter & Pike, 1984)는 인지능력, 또래수용, 어머니수용, 신체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처럼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이를 정리하면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신체적 자아존중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업적 자아존중감은 학업 과제에 대한 자신의 능력, 통제 등을 보이는 것이며,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자신감으로 인해 가지는 가치감, 능력 등이다. 그리고 신체적 자아존중감은 외모나 신체적 능력과 같이 신체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로 인해 가지는 존중감이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다양화되고 구체화되지만, 총체적인 자신의 평가로 점차 통합된다.

 

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유아기는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인식과 행동, 적응, 발달 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 심리적 적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는 자신을 좋아하며 자신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사회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행동과 정서를 조절한다(정희선, 박성연, 2010; Hater, 2006). 이러한 유아는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나타내며 사교적이고 친사회적이어서 교사와 친구와도 사이가 좋고 일상생활에도 적응을 잘한다(김영숙, 1997; 오연주, 김현지, 이정수, 2015; 이진희, 2013; 최태린, 유구종, 조희정, 2015). 또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기 때문에 과제의 목표에 집중해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으며, 문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박성연, 2006).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해 우울, 불안, 부적응, 공격성 등을 나타낼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단점과 실패에 초점을 두어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이 없고 부담감과 소외감을 느끼며 친구도 적어 결과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을 보인다.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불안해 하며 문제 상황에서 충동적이고 신중하지 않게 대처해 문제해결력이 낮고, 학습에서도 부정적인 감정을 보이며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정명숙, 2007). 따라서 유아가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아존중감의 발달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자아존중감은 전생애에 걸쳐 발달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환경에 의해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다. 자아존중감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Kostelnik et al., 2009).

 

1) 영아기

자아존중감의 근원은 애착과 자조기술의 발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양육자와의 애착을 통해 긍정적인 내적 작동모델을 형성한 영아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시작한다. 유아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친밀한 상호작용을 하며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신은 사랑받고 있으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여기게 된다. 또한 유아는 2세경부터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자조기술을 습득하면서 스스로 밥을 먹고, 옷을 입고, 대소변을 가리고, 이를 닦으면서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이러한 신뢰감은 스스로 일을 하려고 하는 자율성을 촉진하고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기초가 된다.

 

2) 유아기

유아기는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과대평가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유아가 자신의 바람과 실직절인 자기 능력을 구분하기 어려운 인지적인 한계를 보여 주는 것으로, 인정받고 싶고 잘하고 싶은 소망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유아기의 자아개념은 ‘지금 여기’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은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 또한 자아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고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잘하거나 못한다고 생각한다. 즉, 칭찬을 받으면 자신은 뭐든지 잘하는 사람이 되고, 좌절을 경험하면 자신은 뭐든지 못하는 사람인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꾸미고 계획하여 추진하는 주도성을 가지게 되면서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된다.

 

3) 아동기

아동기로 접어들면서 유아기보다 자아존중감이 다소 낮아진다. 이는 또래와 비교를 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8세경이 되면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구분해 다양하게 말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이 자신의 가치 판단에 영향을 미쳐 “나는 달리기는 못하지만 그림을 잘 그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경험이 쌓이면서 아동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인식하고 인정함으로써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된다(“나는 친구가 많지만 공부는 잘하지 못해요.”). 이때 지각된 자아는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니까 저 사람도 금방 사귈 수 있을 거예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미래의 자아를 투사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Bee, 1999).

 

3.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는 자신의 사회적 관계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킨다. 이들은 유아가 자신을 비추어 보고 판단하게 하는 거울의 역할을 한다. 즉, 부모, 교사, 또래의 반응을 보며 유아는 자신이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박찬옥 외, 2015;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2015).

 

1) 부모

부모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해 신뢰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알맞은 기대를 하며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알맞은 기대를 하며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민주적 양육방식은 유아의 높은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합리적이고 반응적이며 친밀하고 애정적인 부모의 자녀가 자아존중감이 놓게 나타난다(김세루, 홍지명, 홍혜정, 2010; 이복실, 2007; 정미선, 2010). 그리고 부모가 유아의 감정을 수용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건설적으로 다루도록 돕는 것도 자아존중감 발달에 도움이 된다. 감정을 억압하는 것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파괴하기 쉽다(홍순정, 최석란, 신은수, 1999). 일반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부모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Coopersmith, 1967).

 

첫째, 자녀에게 자주 애정표현을 하고 관심을 갖고 친구로 대한다.

둘째, 벌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할 경우 유아의 특혜 제한 방법을 사용한다.

셋째, 벌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할 경우 유아의 특혜 제한 방법을 사용한다.

넷째, 행동의 좋고 나쁨을 토론하는 민주적 양육태도를 보인다.

다섯째, 명확하고 확고한 규율로 단호하게 통제한다.

 

2) 교사 및 또래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안전기지로 애착 대상자이자 정서적인 지지자이다. 교사가 유아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수용할 때 유아는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기대를 갖고 격려하며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교사가 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면 유아에게 기대감을 주게 되고 많은 선택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정덕희, 2009ㅣ 정명숙, 2007).

 

4~5세경 유아는 사회적 비교를 하게 되면서 자신과 또래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비교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 또래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인기 있는 유아는 그렇지 않은 유아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유아교유긱관에 적응을 잘하고 자아존중감이 높다(김윤하, 2006; 박희숙, 이승은, 2007), 자아존중감에 대한 또래의 영향력은 유아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심화되는 경향이 보인다.

 

4.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지도방법

자아존중감은 유아가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얼마나 사랑을 받았고 지지를 받았는가, 그리고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어떠한가 등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박찬옥 외, 2015).

 

첫째, 유아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한다. 교사가 유아의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격려하며 장점을 칭찬할 때 유아는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된다. 칭찬을 할 때는 판단이나 평가가 아닌 과정과 노력을 인정해 주어야 하며, 유아의 존재 자체를 기뻐하고 유아에 대한 믿음을 전하는 칭찬이 바람직하다.

 

둘째, 개별 유아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한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따뜻한 목소리와 온화한 표정으로 유아의 이름을 자주 불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학급 구성원들이 서로의 이름을 부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해, 각 개인은 서로 다르지만 모두가 사랑받는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돕늗다.

 

셋째, 유아의 행동에 대한 기준을 세운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있어 한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 유아에게 선택과 결정, 책임의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일과 중 주도권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마련하고 교실환경을 구성한다. 또한 규칙을 정하거나 갈등을 해결하는 등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 유아를 참여시키고, 정해진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한다.

 

다섯째, 유아가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가 성공하는 경험을 하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제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해야 한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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