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회성 기술의 지원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기술을 증진하기 위한 지도방안은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상황 이야기(social story), 파워카드 전략(power card strategy), 상황-대안-결과-선택-전략-모의연습(situation, options, consequences, shoices, strategies, simulation: SOCCSS)만 살펴본다.
① 상황 이야기
상황 이야기란 특정 상황과 관련된 분명한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을 설명해 주는 개별화된 인지적 중재방법으로 자폐아동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Gray, 2000). 상황 이야기는 어디에서 왜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며 다른 사람은 어떻게 느끼며 반응하는지, 또는 무엇이 그들의 감정과 반응을 자극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 장소, 대상,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설명문(descriptive sentences)
✔ 적절한 행동반응에 대한 지시문(directive statements)
✔ 목표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반응을 설명하는 조망문(perspective sentences)
✔ 관련행동 및 반응과의 유사성을 제공하는 통제문(sontrol statements)
상황 이야기는 단순히 문자로 구성될 수도 있으나 그림이나 비디오 또는 오디오 테이프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상황 이야기는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공격행동(Lorimer, simpson, Myles, & Ganz, 2002), 과제수행행동(Hagiwara & Myles, 1999),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지도(유효순, 2009) 등에 효과적임이 보고되고 있다.
② 파워카드 전략
파워카드 전략은 아동이 사회적 상황과 일과 언어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도록 하는 데 사용하는 시각적 자극을 기초로 한 방법이다(Gagnon, 2001). 이 방법은 스크립트와 파워카드로 구성된다. 스크립트는 아동에게 문제가 되는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읽혀지며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이소현, 2005).
✔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관심이나 좋아하는 영웅 또는 아동에게 문제가 되는 행동이나 상황을 이용하여 간단한 대본을 작성한다. 대본은 교사나 치료사 또는 부모가 아동의 개별적인 이해력에 맞추어 구성한다.
✔ 잡지의 사진, 인터넷을 이용하여 출력한 사진, 교사가 그린 그림, 아동이 그린 그림이나 다양한 기호 등 아동의 특별한 관심과 관련된 시각적 자료를 사용할 수 있다.
✔ 아동이 좋아하는 영웅이나 모델에 대한 간단한 각본을 포함하는데, 이때 영웅이나 모델은 아동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설정한다.
✔ 영웅이나 모델에게 왜 그런 행동이 필요했는지에 대해 최대한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아동에게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도록 격려한다.
파워카드는 보통 명함 크기로 특별한 관심영역과 문제해결의 요약을 그림으로 구성한다. 카드는 아동이 전략을 사용하도록 촉진하고 장소와 사건에 대하여 일반화할 수 있도록 가지고 다닐 수 있게 고안된다.
③ 상황-대안-결과-선택-전략-모의연습
이 방안은 사회적이고 행동적인 주제를 연속적인 형태로 나열함으로써 사회적 장애를 지닌 아동이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기술을 개발하도록 고안한 것이다(Roosa, 1995). dl 전략은 아동이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신이 내린 결정을 통해 자신이 여러 상황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전략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집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전략의 각 단계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상황(situation):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 후에 교사는 아동에게 이 상황에 누가 포함되었는지,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언제 일어났는지, 어디서 일어났는지, 왜 일어났는지 등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대안(options): 교사는 아동과 함께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 아동의 반응은 평가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하며 이 중에서 아동에게 선택하게 한다.
✔ 결과(xonsequences): 교사가 아동에게 “네가 만일 …를 선택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고 질문하여 아동이 선택한 모든 행동에 대하여 그 결과를 목록으로 작성한다.
✔ 선택(choices): 선택과 결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아동자신이 할 수 있고,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안을 선택하게 한다.
✔ 전략(strategies): 문제상황에서 대안을 수행하도록 계획을 세운다.
✔ 모의연습(simulation): 모든 연습을 상상력을 사용하고, 계획에 대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이야기하고, 계획을 기록하고, 역할놀이를 함으로써 선택한 전략을 연습한다.
4. 치료방안
① 약물치료
여러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약물을 적절히 투여하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산만한 행동이 줄고, 교유관계가 좋아지며, 협동심이 좋아지고, 주의력 향상과 더불어 사고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게 해 주며 목표지향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자폐증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요법은 부작용의 우려가 많기 때문에 다른 요법과 함께 부차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②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에게 적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심리치료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모두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아동의 발달을 조력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③ 심리교육적 방법
이 접근에서는 심리치료에서처럼 지원적 분위기를 강조하고 내적 문제에 관심을 갖지만 교육적 성취를 더 강조한다. 교사는 학업기술에 초점을 두어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자 치료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접근한다.
④ 행동수정
자폐아가 보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학습의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 또한 학습의 과정을 통하여 학습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한다.
⑤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아동에게 놀이란 욕구를 충족시키며 원하는 바를 표현하는 것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실제상황에서 겪은 슬프고 화나고 괴로운 감정을 해소할 수도 있다. 즉 놀이가 아동에게는 치료적 의미를 갖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고안된 것이 놀이치료이다.
음악치료와 미술치료는 예술적 방법을 통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상실된 기능을 복원하고 유지하며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음악이나 미술을 사용한다는 것은 음악과 미술적 활동을 통해 표현되는 대상자의 행동의 문제점을 음악적·미술적인 활동과정을 통해 변화시켜 나가려는 것이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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