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사는 유아와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형성할 필요가 있다. 교사로부터 긍정적인 지지를 받는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나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것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적극적이게 된다. 특히 유아교사는 유아와의 관계에서 존중하고(respectiful), 반응적이며(responsive), 상호호혜적인(reciprocal) 3R의 상호작용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관심(attention), 승인(approval), 애정(affection)의 3A를 통해 형성할 수 있다(Douville-Watson, Watson, & Wilson, 2003).
유아교사의 일관성이나 안정적인 지지는 유아로 하여금 유아교사를 믿는 마음을 가지게 하여 주변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유아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행동이 교사로부터 인정을 받는다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의 긍정적인 정서발달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공감각적 이해와 반응의 역할
교사는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상적인 생활을 통해 발달적으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며, 놀잇감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풍부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이은해, 2015). 유아는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하는 데 미숙하고 기다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며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기를 원한다. 피곤할 때, 배가 고플 때, 무엇을 갖고 싶거나 불편할 때 유아는 울음, 떼쓰기, 공격적 행동으로 자신을 표현하지만,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유아는 자신의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유아교사는 유아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고 유아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공감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2) 민감성
유아교사는 유아의 현재 상태와 욕구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유아가 보내는 하찮은 신호라도 무시하기보다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여 반응하는 것이 유아에게 안정감을 준다. 유아의 정서는 인지적으로 이해하여 표현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정서 반응이나 정서 표현 상황에서 배워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아의 사소한 신호라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유아가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가 반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교사는 유아가 표현하는 언어나 정서가 어떤 것인지 미리 단정하기 보다 유아가 자신의 정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인내를 가지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가 자신의 정서 상태를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할 경우, 유아의 정서 상태가 무엇으로부터 나오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주변을 살펴 유아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는 민감성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3) 신뢰감 형성의 역할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부모 다음으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존재이다. 유아는 유아교사와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사회적 기술이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교사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한다. 유아교사는 이러한 점을 이해하여 가급적 유아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활동하기 전에 유아가 예측할 수 있도록 활동에 대해 미리 알려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유아의 활동을 지원하고 참여하는 상호작용을 하며, 활동을 하는 동안 유아가 인정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을 상황에 맞추어서 적절히 한다. 활동에 필요한 규칙을 유아와 함께 정하고, 유아의 기억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활동 전에 규칙을 반드시 설명한다. 또한 유아의 신체적 욕구 기간을 충분히 인정하고 배려해야 한다. 식욕이나 수면욕, 생리적 현상, 휴식 등을 충분히 배려하여 유아가 신체 리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지도방법
유아의 정서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고, 또래와의 놀이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감정을 경험하고 관찰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일과 중 유아가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순간을 잘 포착하여 지도해야 하고, 교사 자신이 바람직한 모델링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기숙 외, 2015; 이영자 외, 2004; Kostelnik et al., 2009).
1) 유아의 정서를 수용하고 인정해 준다.
“친구가 갑자기 때려서 화가 났구나”와 같이 유아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반응해 주는 것은 건강한 정서발달의 기본이다. 교사가 자신의 감정을 수용해 준다고 생각할 때 유아는 자기가 느끼는 정서가 정당한 것이며 괜찮은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화를 내면 안 되지”, “착한 아이는 화 내지 않아”와 같이 평가하거나 가르치려고 하면 유아는 죄책감을 갖게 되거나 방어적이 되어 진짜 정서를 숨기고 극단적인 방법으로 표출할 수 있다.
2) 유아의 정서표현을 따라 해 준다.
유아가 웃으면 같이 웃고, 놀라면 같이 놀란 표정을 지어 주는 등 유아의 감정 표현을 따라 하며 반응하는 것이 좋다. 감정을 모방해 주는 것은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모방을 통해 유아는 다양한 감정표현의 예를 접하게 되고 자신의 감정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3) 유아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 주는 정서적 반영을 한다.
“친구가 자동차를 가져가서 속상하구나”와 같이 유아의 정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유아의 정서 상태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준다. 이럴 때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비슷한 것 같지만 서로 다른 정서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유아는 약 오른, 화가 난, 속상한 등과 같은 다양한 단어를 들으면서 정서와 관련한 어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정서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된다.
4) 정서의 이해와 표현을 도울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유아가 역할놀이, 책, 노래, 등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해 보는 기회를 가지는 것은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는 역할놀이를 통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해 보면 정서와 관련된 어휘를 사용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 뚜렷한 장면을 연출하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연습해 볼 수 있다. 정서 표현이 잘 드러난 책을 읽으면서 그 속에 나타난 정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생각해 보는 것도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울 수 있다.
5) 정서가 일어나게 된 원인에 대해 언급해 준다
놀잇감 정리를 도와주려는 친구를 밀치는 상황을 보고 교사는 “친구를 도와주고 싶었구나. 그런데 오늘은 ○○가 스스로 정리하고 싶었나 봐”라고 하며 친구가 화내는 원인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상대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감정의 원인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유아로 하여금 사람들이 서로 다른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그리고 이러한 대화는 조망수용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6) 유아교사가 바람직한 정서표현의 모델링을 제공한다.
유아는 자신을 돌봐 주는 성인의 정서표현 방식을 모방하거나 동일시하면서 정서를 발달시키므로, 유아교사가 바람직한 정서표현의 모델링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가 원장선생님께 이걸 가져다 드리면 기뻐하실 거야”. “○○가 놀잇감 정리를 도와줘서 선생님은 기분이 정말 좋아”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정서를 표현하는 시범을 보이는 것은 유아가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유아는 성인이 자신의 정서를 다스리는 방법을 관찰함으로써 정서조절 전략을 학습하게 되므로, 유아교사는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시범을 보이거나 지도하여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다.
7)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한다
안정된 환경은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은 정서발달의 기초가 된다. 부드럽게 안아 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유아교사와의 자연스러운 신체접촉, 온화한 표정, 목소리와 태도 등은 유아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유아교사와 유아 간의 바람직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또한 예측 가능한 환경과 일과의 운영도 중요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유아는 다가올 일을 미리 예측할 수 있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개념
정서지능은 사회인지의 한 하위 요소로 정서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이기숙 외, 2015). 정서지능은 지능지수인 IQ(Intelligence Quotient)와 비교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EQ(Emotional Quotient)라고 표현한다.
정서지능은 샐로비와 메이어(Salovey & Mayer, 1990)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이후 메이어와 샐로비(Mayer & Salovey, 1997)는 정서지능을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즉, 정서를 정확히 지각·평가·표현하는 능력, 사고를 촉진하는 정서를 생성하는 능력, 정서와 정서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정서적이고 지적인 성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정서조절능력이 그것이다(이영자 외, 2004). 각각의 정서지능 4영역은 4수준으로 세분되어 정서지능은 총 16요소로 구성된다.
정서지능의 가장 낮은 수준인 I영역은 정서의 인식과 표현 영역이다. 이는 인간이 정확하게 정서를 파악하는 능력 정도와 관련된다. 정서지능의 Ⅱ영역은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영역으로, 정서가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중요한 변화와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여 사고를 형성하고 촉진하게 만드는 정서능력과 관련된다. 정서지능의 Ⅲ영역은 정서지식의 활용 영역으로, 정서를 이해하고 정서 정보를 담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고나련된다. 정서지능의 가장 높은 수준인 Ⅳ영역은 정서의 반영적 조절 영역으로, 정서적·인지적 성장의 향상을 위하여 정서를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표정윤, 2014).
메이어와 샐로비의 정서지능 영역
영역 | 수준 |
Ⅰ. 정서의 인식과 표현 | 1. 자신의 정서 파악하기 2. 자신의 외부 정서 파악하기 3. 정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4. 표현된 정서들을 구별하기 |
Ⅱ.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 1. 정서정보를 이용하여 사고의 우선순위 정하기 2. 정서를 이용하여 판단하고 기억하기 3. 정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관점 취하기 4. 정서를 활용하여 문제해결 촉진하기 |
Ⅲ. 정서지식의 활용 | 1. 미묘한 정서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명명하기 2. 정서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기 3. 정서들 간의 전환을 이해하기 |
Ⅳ. 정서의 반영적 조절 | 1. 긍정적·부정적 정서들을 모두 받아들이기 2. 자신의 정서에서 거리를 두거나 반영적으로 보기 3. 자신과 타인의 관계 속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보기 4.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기 |
한편, 골먼(Goleman, 1998)은 정서지능을 좌절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하고 의욕을 잃지 않게 하며, 충동의 통제나 스트레스로 인해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며,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고, 희망을 버리지 않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정서지능을 자기인식, 자기조절, 자기동기화, 감정이입, 사회적 기술의 다섯 영역으로 구분하면서 정서역량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정서지능에서 정서역량이란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으로, 교사가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능력을 말한다.
자기인식, 자기조절, 자기동기화는 개인적 역량에 속하고, 감정이입과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역량으로 구분된다(Cherniss & Goleman, 2001). 이러한 정서역량은 그에 수반되는 능력이 있다. 자기인식은 정서적 인식, 정확한 자기평가, 자신감의 능력을 포함하며, 자기조절은 자기통제, 신뢰성, 성실성, 적응성, 혁신성의 능력을 포함한다. 자기동기화는 성취욕구, 헌신, 주도성, 낙관성의 능력을 포함하고, 감정이입은 타인 이해, 타인 개발, 서비스 지향, 다양성 장려, 정치적인 인식 능력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술은 영향력, 의사소통, 갈등관리, 리더십, 변화촉진, 유대형성, 협동, 팀 활성화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골먼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자기인식 (self-awareness) |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빨리 인식하고 알아차리는 능력, 정서지능의 초석 |
자지조절 (self-management) |
인식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변화시키는 능력 |
자기동기화 (self-motivation) |
어려움을 참아 내어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 |
감정이입(empathy) |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타인의 감정을 읽어 내는 능력 |
사회적 기술(social skill) | 인식한 타인의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서표현 능력 |
정서지능은 유아의 인지적·사회적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이영자 외, 2004). 정서지능이 인지적·사회적 성공의 중요 요인이라는 것은 ‘마시멜로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다. 1960년대 후반, 미셸(Michel)은 4~5세 유아에게 마시멜로 한 개 씩을 주면서 지금 당장 먹지 않고 15분을 기다리면 한 개를 더 주겠다고 말한 후 실험실을 나가 유아를 관찰하였다. 진행자가 실험실을 나가자마자 유아들은 마시멜로를 먹어 버리거나, 조금 참다가 중간에 먹어 버리거나, 끝까지 참고 기다리는 등의 세 가지 반응으로 나타났는데 결국 30% 정도의 유아만이 이 유혹을 견디었다.
15년 후 실험에 참가했던 유아를 추적해 보았더니 만족지연 능력(정서지능)이 높았던 유아가 인지적·사회적으로 더 유능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적응도 더 잘하고 인기도 많았으며 성적도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미셸은 유아가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기다릴 때 뚜껑을 덮어 주거나 재미난 생각을 하도록 성인이 도움을 주면 더 오래 기다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처럼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가 인지 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높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응도 잘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도 좋다.
< 유아사회교육, 김희태·김경희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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