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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아동의 발달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합의하는 점은 지적 구조나 특성이 일반아동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정신지체아동은 단지 발달이 일반아동에 비해 지체됐을 뿐이다. 피아제(Piaget) 계열의 학자들도 정신지체아동으이 발달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거치지만 성장이 늦거나 어떤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 되고 고착될 뿐이라고 지적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정신지체아동의 능력이 고정되어 있다고 보는 그릇된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여러 연구를 토대로 해서 정신지체아동의 발달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도 생활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그에 대응하는 정신연령이 느리게나마 증가한다. 그리고 생활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과업, 즉 학업과 관련된 내용도 즈으가한다. 그러나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정신지체아들은 학령기를 지나서도 지적인 발달을 계속하기 때문에 19세 이후에도 교육을 계속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자나 연구자가 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특수아동의 교육은 학령기 이후에도 계속해야 할 것이다.
정신지체아의 연령별 발달특성
CA | MA | 발달영역 | 발달특성 |
3.5~5 | 2~3 | 인지적 | 형태 인지, 수개념 갖기 시작(하나와 많은 것을 식별), 여러 개의 낱말을 사용, 대명사는 부정확, 의사전달수단으로 몸짓 사용, 책장을 넘길 수 있고, 뚜껑을 돌려서 열 수 있으며, 수직선과 수평선을 묘사할 수 있다. |
사회·정의적 | 따로 놀기는 하지만 나이가 비슷한 다른 아이들과 많은 시간 놀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인지하고 좋아함을 나타낸다. 흘리기는 하지만 손가락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고, 그릇을 들고 물을 마실 수 있으며, 도움을 받으며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화장실을 이용하며 팬티가 젖으면 이를 가리킬 수 있다. | ||
신체·운동적 | 혼자서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을 할 수 있고, 도와주기만 하면 층계를 오를 수 있다. | ||
5~7 | 3~4 | 인지적 | 자신의 성을 식별할 수 있고, 기본색을 인지하며, 오늘·내일·어제 등과 같은 시간개념과 위·아래·내부 등과 같은 위치개념을 갖기 시작한다. 몇 가지의 수개념과 간단한 크기 개념을 갖고, 2~3개의 문자를 쓸 수 있다. 2~3개의 단어로 된 구절 사용, 대명사 정확하게 사용, 첫 자음과 끝 자음을 정확히 발음, 자기 자신을 대명사로 가리킬 수 있다. |
사회·정의적 | 1~2명의 다른 아동과 자발적으로 어울려 놀 수 있다. 큰 집단놀이에 가담할 수 있고, 이들 중에서 누구를 좋아하는지 나타낸다. 숟가락으로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간단한 옷을 벗을 수 있고, 단추는 못 끼워도 간단한 옷을 입는다. 도움을 받아 손을 씻거나 세수할 수 있고, 대소변을 보려는 의사표시와 배변의 실수를 알릴 수 있다. | ||
신체·운동적 | 층계를 오르내릴 수 있으며 달리기, 뛰기, 한 발로 서기, 공 받기, 물건 옮기기 등을 할 수 있다. 정교한 운동은 잘하지 못한다. | ||
6~9 | 4~5 | 인지적 | 크기 개념을 가지며, 그림을 보고 동일한 대상을 알아 맞힐 수 있고, 간단한 “왜?”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기하학적 도형을 짝짓기 시작하며, 약간의 기본적인 읽기 기능을 가진다(흔히 사용하는 낱말 인지). 많은 어휘를 가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이 하는 간단한 말을 이해한다(지시를 따르거나 질문에 반응). |
사회·정의적 | 집단활동이나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다른 아동과 간단한 놀이를 할 수 있다. 혼자 음식을 먹을 수 있고, 물을 마시고 싶을 때에는 자기가 물을 따라 마시거나 떠먹을 수 있다. 혼자 옷을 입을 수 있으나 단추를 끼울 때에는 도움을 받아야 한다. 실수를 하지만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고, 서툴지만 혼자서 씻고 수건을 닦을 수 있다. 도움을 요하지만 혼자서 목욕을 하려고 한다. | ||
신체·운동적 | 한 발로 한 계단씩 디디며 층계 오르기, 뛰기, 발끝으로 서기, 평형대 위에서 걷기, 세발자전거 타기, 나무에 기어오르기, 목표물에 공 던지기 등을 할 수 있다. 어른처럼 연필 잡기, 단추 끼우기, 끈 매기 등을 할 수 있다. | ||
8~10 | 5~6 | 인지적 | 기하학적인 도형을 짝짓기할 수 있고, 질감과 무게에 대한 개념을 가질 수 있으며, 미에 대해서 어느 정도 생각할 수 있다. 옆이나 좌우 개념을 갖기 시작하며, 일부의 보편적인 대상을 식별할 수 있다. 13가지의 수개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름을 쓸 수 있다. 일반적인 문장의 구조를 잘 사용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말을 명료하게 할 수 있다. |
사회·정의적 | 집단활동에 자진해서 참여할 수 있고, 간단한 경쟁적인 놀이를 할 수 있으며, 우정을 가질 수 있다.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고, 돈으로 물건을 살 수 있으며, 돈의 사용법은 몰라도 돈이 가치를 가진다는 것은 안다. 간단한 음식을 장만하거나, 침구를 깔거나, 식탁을 차리고 치우는 등의 간단한 집안일을 할 수 있다. 할 일을 찾을 수 있고, 10분 이상 일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으며, 책임을 수행하려고 한다. 숟가락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고, 칼로 자르는 일을 잘하지는 못해도 할 수는 있다. 혼자 옷을 입을 수 있고, 단추를 끼우거나 지퍼를 올릴 수 있으며, 신발의 끈을 맬 수 있다. 도움을 받아 목욕을 할 수 있으며, 손과 얼굴을 씻고 닦을 수 있으며 양치질을 할 수 있다. 밤에는 실수를 할 수 있으나 낮에는 실수 없이 혼자서 대소변을 볼 수 있다. | ||
신체·운동적 | 달리기, 뛰기, 줄넘기, 춤추기 등을 할 수 있으며, 스케이트나 썰매를 탈 수 있고, 음악에 맞춰 걸을 수 있다. | ||
10~12 | 6~7 | 인지적 | 읽기 기능이 발휘되기 시작한다. 정신연령에 비해 뒤지기는 하지만 간단한 낱말을 인지할 수 있고, 간단한 문장을 읽을 수 있다. 간단한 회화를 할 수 있고, 복잡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동전 세기를 할 수 있으며, 10까지 가감할 수 있다. |
사회·정의적 |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다. 돈을 가지고 물건을 살 수 있고, 동전의 가치를 이해한다. 간단한 음식을 장만할 수 있고, 그 밖의 간단한 집안일을 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의 여러 가지 활동을 시작하는데, 10분 이상 과제에 집중할 수 있고, 책임을 느낄 수 있다. 식사, 옷 입고 벗기, 목욕 등을 혼자 할 수 있고, 매일 입을 옷을 선택하고 머리를 빗을 수 있으며, 머리를 감고 말릴 수 있다. 다림질을 할 수도 있다. | ||
신체·운동적 | 적절한 운동기능을 가질 수 있다. | ||
12~15 15~18 |
6~11 7.5~11 |
인지적 | 읽기와 수기능은 1학년 또는 6학년 수준 정도가 된다. 발음에 문제가 있기는 하나 유창하게 말을 할 수 있다. 수기능은 일반적으로 가감에 그친다. |
사회·정의적 | 동성 및 이성의 친구를 가질 수 있고, 복잡한 게임이나 경쟁적인 스포츠에 문제가 있을 수는 있지만 청년들이 즐기는 여가활동, 지역사회활동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교통수단 이용, 물건 살 때 독자적으로 돈 관리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간단한 거스름돈 받기는 할 수 있다. 집 안에서 허드렛일을 할 수 있다. 일반인이 하는 대부분의 활동을 시도하고 주의집중은 정상에 가깝다. 약간의 감독이 필요하나 일상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식사, 옷 입고 벗기, 배변, 목욕, 몸단장 등을 혼자 할 수 있고, 도움을 받아 옷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런 수준은 15세가 되면 거의 완성된다. 건강이나 개인적인 보호에는 충고가 필요하다. | ||
신체·운동적 | 운동기능은 15세만 되어도 정상에 달한다. 기질적인 정신지체자는 약간의 운동기능장애를 보인다. | ||
18세 이상 |
8~12 | 인지적 | 정보입수에 필요한 간단한 자료를 읽을 수 있다. 즐기기 위해 읽지는 않으며 수기능은 가감수준에 그친다. 예산을 세우거나 일반적인 돈 관리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의사소통의 일반적인 목적에 적합하게 표현·수용할 수 있다. |
사회·정의적 | 일부는 상업을 돕는 일밖에 못 하지만 대부분은 비숙련직에 정식으로 고용되어 종사할 수 있다. 모든 성인의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친구를 갖고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될 수 있다. 공동사회에 적응할 수 있다. 완전한 자조기능을 갖게 되고, 일부는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흔히 지역사회에서 독자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충고를 받아들여 행함으로써 이득을 볼 수 있다. | ||
신체·운동적 | 운동기능은 정상에 달한다. |
CA: 생활연령, MA: 정신연령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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