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작동작을 위한 유아동작활동-2

by ⍣Humpback whale⍣ 2023. 1. 22.
반응형

Ⅰ. 차기

차기(kicking)는 다리를 사용하여 힘을 물체에 전달하는 때리기 형태를 말한다. 차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손에서 떨어진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차는 것, 운동장에서 정지된 상태에 있는 공이나 움직이는 공을 차는 것이 있다.

 

유아는 엄지발가락을 다치지 않기 위해 발등으로 차는 법을 배워야 하므로 초기의 차기경험에는 부드러운 공이 적당하다. 차기는 3세 이후에 발달하는데, 초기에는 다리를 구부려서 뒤로 보냈다가 차는 형태를 보이나 연령이 증가하면서 다리의 스윙 폭이 커지고 팔로 균형을 잡고 차려는 형태를 보인다(Gallahue & Ozmun, 2002).

 

① 교사는 공 차는 방법에 대해 시범을 보인다.

- 제자리에서 공차기

- 달려가 발등으로 공차기

 

② 다양한 차기활동!

- 헝겊공, 우유갑 공을 힘껏 차 보자.

- 벽을 향해 공을 차 보자. 구르는 공을 차 보자.

- 공을 차 정해진 목표물을 맞혀 보자.

- 줄에 매달린 공을 차 보자.

 

③ 디딤발로 균형을 잡고 반대발로 공을 차는가?

④ 정지한 공과 움직이는 공을 발등에 맞힐 수 있는가?

 

Ⅱ. 치기

치기(striking) 형태는 야구, 테니스, 배드민턴, 골프 같은 활동에서 특별한 기술로 발달된다. 유아기의 치기는 좋은 자세라 하더라도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수 있다.

 

① 공을 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떨어지는 공 치기, 정지한 공 옆에서 치기

- 방망이로 공을 치는 모습을 시범 보인다.

 

② 다양한 치기 활동

∎ 다양한 신체부위로 풍선치기

- 손바닥으로, 주먹으로, 손등으로 풍선을 쳐 보자.

- 짝에게 돼지저금통, 우유갑을 요술방망이로 쳐 보자.

 

∎ ‘요술방망이로 공을 치자’

- 일정한 공간을 정해 둔다.

- 공간 안에 콘이나 기타 장애물을 군데군데 설치한다.

- 요술방망이로 공을 치며 콘 사이를 누비고 다닌다.

- 정해진 공간 밖으로 공이 나올 때는 10초 동안 쉬게 한다.

 

③ 놓여진 공의 측면에서 양손으로 방망이를 잡는가?

④ 방망이가 몸 뒤에서 앞으로 나오며 공을 치는가?

 

Ⅲ. 튀기기

튀기기(bouncing)는 두 손 또는 한 손으로 공과 같은 사물을 아래쪽으로 계속 치는 동작으로, 드리블링으로 발전한다. 튀기기는 대상으로부터 힘을 흡수하고 즉시 추진하는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공튀기기는 손을 사용하여 공을 반복적으로 미는 동작으로, 시·공간적 타이밍의 정확성, 적절한 힘, 공을 튀기는 궤적 등의 요소가 필요한 동작이므로 유아는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이다(김선진 외, 2003).

 

① 공을 튀기는 방법에 관해 시범을 보인다.

- 유아들이 하기 어려운 동작이므로, 처음에는 두 손으로 튀겨 받고, 튀겨 받기를 계속해 보인다.

 

② 다양한 공 튀기기 활동

- 두 손으로 공을 머리 위로 들어 바닥에 튀겨 보자.

- 두 손으로 공을 머리 위로 들어 벽에 튀겨 보자.

- 짝에게 두 손으로 공을 한 번 튀겨 주자.

- 두 손으로 공을 한 번 튀겨 받아 보자.

 

③ 튀겨진 공을 잡을 때 시선이 공을 향하는가?

④ 튀겨진 공을 잡을 때 두 손이 가슴 앞으로 향하는가?

 

Ⅳ. 공 되받아치기

① 되받아치기에 관해 설명과 시범을 보인다.

② 다양한 되받아치기 활동

∎ 짝의 풍선을 되받아쳐요!

- 한 유아가 짝에게 풍선을 보내면 한 손 혹은 두 손으로 되받아쳐 보낸다.

 

∎ ‘대롱대롱 풍선을 친구에게’

- 긴 줄에 풍선을 매달아 놓는다.

- 두 명의 유아가 마주 보고 서서 교대로 풍선을 되받아친다.

 

∎ ‘풍선폭탄 넘기기’

- 유아들 사이에 네트나 천을 설치한다.

- 풍선을 넘기면 상대편 유아들은 풍선을 되받아쳐 넘긴다

 

③ 적절한 타이밍과 속도로 자기에게 오는 풍선을 되받아 치는가?

 

Ⅴ. 공 피하기

① 두 명의 유아가 마주 보고 선다.

② 처음에는 가까이에서 솜털공 주고받기를 연습한다.

③ 음악을 활용하여 솜털공놀이를 한다.

 

④ 음악이 나오면 솜털공 주고받기를 하다가 음악이 멈추면 솜털공을 가지고 있는 유아가 술래가 된다.

⑤ 술래가 된 유아는 짝을 향해 솜털공을 던진다. 짝은 솜털공을 피한다.

⑥ 짝이 솜털공을 피해 도망가면 다시 주워 던진다.

 

⑦ 솜털공에 맞은 유아는 제자리에서 한 발 뛰기를 5회 한다.

⑧ 다시 음악이 나오면 짝과 솜털공 주고받기를 하다가 음악이 멈추면 ⑤의 활동을 한다.

⑨ 짝과의 거리를 차츰 멀리하도록 한다.

 

⑩ 날아오는 솜털공을 잘 피하는가?

⑪ 거리에 따라 힘의 세기를 조절하여 던지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