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환상극놀이는 유아가 동화 속의 등장인물이 되어서 이야기 내용을 가작화하는 놀이의 한 형태로 두 명 이상의 유아가 협동하며 놀이가 진행되고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놀이를 말한다. 주제환상극을 하는 동안 실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한 가상의 세계를 상상하고 역할, 사물, 행동, 상황, 언어가 내포된 놀이를 수행하게 된다(임춘금, 2006). 유아를 위한 주제환상극놀이에 적합한 동화는 첫째, 유아의 수준에 적합해야 하고, 둘째, 선명한 주제와 인물구성, 흥미를 끌 수 있는 사건이 있어야 하며, 셋째, 극놀이로 확장할 수 있는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줄거리가 좋다. 또한 이야기의 구조와 어휘의 사용에 있어 반복적인 대화와 리듬감이 내포되어 있으면 유아들에게 좀 더 쉽고 흥미를 줄 수 있으며 분명한 배경과 인물 묘사, 이야기희 시작과 끝이 있어야 극놀이로 옮기기에 효과적이다(유효순, 김희태, 2011).
Ⅰ. 모자 사세요.
① 그림책을 읽는다.
② 종이로 모자를 접어서 꾸민다.
- 우리도 모자 장수 아저씨처럼 멋진 모자를 만들어 보자. 선생님이랑 함께 종이로 모자를 만들어서 예쁘게 꾸며 보자.
③ 동극활동을 소개한다.
- 어제 너희가 모두 원숭이가 되고, 선생님이 모자 장수 아저씨가 되어 볼거야. 너희들이 만든 모자는 모자 장수 아저씨에게 모두 주세요.
④ 동극의 무대를 함께 정해 본다.
-우리 교실의 어디를 원숭이들이 있는 나무라고 할까?
- 그래, 너희들 생각대로 여기를 나무라고 하자. 이제 너희들은 원숭이가 되고 선생님은 모자 장수 아저씨가 되어 볼 거야.
⑤ 동극의 역할을 나눈다.
- 선생님이 너희를 원숭이로 변신시켜 줄게. “수리 수리 마수리, 원숭이가 되어라, 얍!”
- 선생님을 모자 장수 아저씨로 변신시켜 줄래? 너희들이 다 같이 “수리수리 마수리 모자 장수가 되어라 얍!” 하면 선생님이 모자 장수 아저씨가 될 거야.
⑥ 동극을 한다.
⑦ 모자 장수 역할을 하고 싶은 유아가 나와서 다시 한 번 동극을 해 본다.
⑧ 유아들이 만든 모자를 역할 영역에 비치한다.
- 모자 장수 아저씨 놀이를 더 하고 싶은 친구들은 역할 영역에서 할 수 있어. 선생님이 너희가 만든 모자를 역할 영역에 놓아 둘게.
※ 다 함께 극놀이하기
모든 유아들이 극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극은 아직 관객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 연령이나 학기 초에 하기에 적합하다. 모든 유아들이 극에 참여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다른 유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배역을 수행할 수 있다.
Ⅱ. 커다란 순무
① 그림책을 읽는다.
② 융판동화 자료를 이용해 다시 한 번 들려준다.
③ 동극활동을 소개한다.
- 선생님이 커다란 순무가 되어 볼게. ○○반 친구들이 힘을 모아서 커다란 순무를 뽑아 보자.
④ 동극의 역할을 정한다.
- 맨 처음 순무 씨앗을 심을 사람은 누가 되어 볼까?
- ○○이가 순무 씨앗을 심어 줘. 그리고 다른 친구들을 불러 보자.
- 자, 이제 선생님을 순무로 변신시켜 주세요. 수리수리 마수리, 순무가 되어라 얍!
⑤ 동극을 시작한다.
- ○○이가 순무 씨앗을 심었어요. (손을 뻗으며) 순무가 쑥쑥쑥 자라났지요. ○○이가 “영차 영차” 순무를 뽑아요. (○○이가 선생님 손을 잡고 “영차 영차” 한다.) 그런데 순무는 꼼짝도 안 했어요.
- ○○아, 누구에게 도와달라고 할까? 친구에게 “△△아, 도와줘!”라고 소리쳐 봐.
⑥ 유아들이 실제 이름을 부르면서 계속 나와서 극에 참여한다.
- 또 누구에게 도와 달라고 할까? “○○아, 도와줘!”라고 큰 소리로 불러 봐.
⑦ 반그룹의 유아들이 모두 나오면 교사는 동극을 마무리한다.
- 모두들 힘을 합쳐 “영차 영차” 하니까 선생님 순무가 쑥 뽑혔어요!
⑧ 반 그룹의 유아들과 다시 한 번 동극을 한다.
- 이제 아까 순무를 뽑지 못했던 친구들이 다시 한 번 커다란 순무 동극을 해 볼게.
⑨ 동극을 마무리하고 평가한다.
- 어떤 점이 제일 재미있었니?
- 이 책과 그림 차료는 언어 영역에 놓아둘게. 너희들이 또 이야기를 만들어 봐.
※ 관객에서 배우로 참여하기
처음부터 가만히 앉아서 다른 친구의 동극을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관객으로 있다가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가서 배우가 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관객일 때의 역할과 배우일 때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다른 친구들이 동극을 할 때 관객의 입장이 되어서 즐겁게 동극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동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아이들을 모두 참여시킴으로써 표현의 즐거움을 알아 가게 해 준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