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① 그림책을 읽는다.
② 등장인물 그림을 사용해 동물들의 대사를 확인한다.
- 두더지 머리에 똥이 떨어지자 두더지가 뭐라고 말했지?
- 그래,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라고 말했지.
- 제일 처음 만난 비둘기는 뭐라고 말했는지 기억나니?
- “나, 아니야, 내 똥은 이렇게 생겼어.”라고 말했지. 우리 다 같이 한번 해 볼까?
- 다른 동물들도 모두 “나, 아니야, 내 똥은 이렇게 생겼어.” 하면서 자기 똥을 보여 주었어.
③ 동극활동을 소개한다.
- 너희들이 여기에 나온 동물 친구들이 되어서 친구들에게 동극을 보여 주자. 역할을 맡은 사람에게 머리띠와 똥을 줄게.
④ 동극의 역할을 정한다.
- 두더지가 되어 보고 싶은 친구가 있니?
- 그래, ○○이가 나와서 두더지가 되어 보자. 여기 선생님이 머리띠를 해줄게.
⑤ 역할을 다시 확인한다.
- 역할을 맞은 친구들이 모두 나와서 친구들에게 다시 한 번 보여 주자.
- 두더지 역할을 맡은 ○○이, 비둘기 역할을 맡은 △△이… 모두 준비되었니?
⑥ 동극의 시작을 알린다.
- 자, 이제부터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동극을 시작하겠습니다. 관객 여러분은 모두 편하게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⑦ 동극을 한다.
⑧동극이 끝나면 배우들이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게 한다.
- 자, 멋진 동극을 보여 주신 배우들이 멋지게 동극을 관람해 준 ○○반 친구들에게 인사를 합니다. 모두 멋지게 서서, 인사! 박수!
⑨ 역할을 바꾸어 다시 해 본다.
⑩ 평가하고 마무리한다.
- 정말 멋진 배우와 관객이었어. 멋지게 동극을 잘 보여 주고, 멋지게 동극을 잘 봐 주었어. 모두 잘했다고 박수 쳐 주자.
- 더 해 보고 싶은 친구들은 역할놀이 영역에서 다시 한 번 할 수 있도록 하자.
※ 역할을 맡아 동극하기
유아들이 자신의 역할과 대사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동화를 읽은 후 대사를 간단하게 정리하여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역할을 맡으면 바로 머리띠나 목걸이를 주어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알도록 하고 시작하기 전에도 다시 한 번 알려 줄 필요가 있다. 두세 번 정도 반복하여 많은 아이들이 동극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동극을 잘 관람해 준 다른 유아들도 함께 칭찬해 주어야 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