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골격계통의 장애
근육조직은 근육과 그것들을 지지하는 골격을 포함한다. 근육·골격의 장애는 신경조직의 손상은 없으나 근육과 골격의 질병이나 결함으로 지체장애가 되는 경우이다. 주로 다리·팔·척추 등에 나타나며, 앉거나 서거나 걷는 일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손을 사용하기 어렵게 되기도 한다.
1. 진행성 근위축증
진행성 근위축증(muschlar dystropry)은 근이양증이라고도 하며, 근육조직이 퇴행함으로써 점차 근육의 힘을 잃어가는 유전적 질병이다. 이 병은 2~5세 사이 그리고 12세 때까지 나타나는데, 이때 아이들은 걸을 수조차 없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형태로는 가성비대형(pseudohypertrophic form)인데, 이는 아동이 걷기 시작할 때부터 근육조직의 소모를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위축되어 보통 휠체어를 사용하게 된다. 주로 남아에게 많이 나타나고, 대개 청소년기 이후까지 생존이 어렵다. 그러나 이들이 살아 있을 때는 다리·팔·어깨 등이 건강해 보이기 때문에 이를 의사성장(false growth)이라고 부른다. 그렇게 보이는 이유는 근육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섬유로 대치되기 때문이다.
진행성 근위축증은 대부분 치명적으로 진행되지만 불행하게도 그 치료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손상되지 않은 근육의 기능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보존하도록 하고, 죽음에 대한 공포감 등을 잘 극복하도록 심리적으로 돕는 일이 중요하다.
2. 관절염
관절염은 근육과 관절에 통증이 오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는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하나 모든 연령에서 나타난다. 관절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류머티즘성 관절염인데 열이 나고, 관절에 통증이 오고, 붓고, 뻣뻣해지고, 근육이 약해지는 증상을 보인다. 그리고 심한 허약감과 피로감을 느낀다. 원인과 치료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75~80%가 완화될 수 있다.
■ 선천적 기형 및 기타 장애
1. 선천적 기형
선천적 기형으로는 이분척추, 심장기형을 들 수 있다.
심장기형을 가진 아동은 폐동맥이나 대동맥이 좁아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와 심장 좌·우방 간에 장벽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사소한 자극에도 폐렴이 되거나 신체발육에 장애가 온다. 과도한 운동을 피하고 영양섭취를 잘 하며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외의 선천적 기형으로는 신체 외모상의 여러 기형으로 손이나 발가락의 기형(예 : 6지)에서 다리나 팔이 없는 경우 등 다양하다. 기형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예 : 귓바퀴가 없음)는 성형수술로 보완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는 보조기기(의족·의수)를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선천적 기형은 유전적 결함으로 올 수도 있고 태나발달 시의 손상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X선 및 약물(페라토젠) 등은 정상적 태아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임신 3개월 내에 임신부가 홍역에 걸리면 기형아가 태어난다. 산모가 진정제인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하면 팔다리가 없는 기형아를 출산하게 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2. 아동학대
아동학대는 지체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큰 원인이다. 아동학대로 고통받는 아동은 무보나 보호자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학대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은 아동을 뜻한다. 특히 부모나 보호자의 심한 체벌로 아동의 다리나 팔이 부러져 골격에 이상이 오거나 혹은 감각에 이상이 오는 경우도 있으며, 때로는 영구적 신경조직의 상해가 보고되기도 한다. 심지어 부모의 학대로 유아의 사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유아의 성적 학대가 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다. 교사들은 아동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하기 때문에 아동학대를 탐지하고 보고하고 예방하는 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3. 천식
천식은 아동기에 흔한 폐질환으로, 쌕쌕거림과 기침이 빈발하여 발작적 호흡곤란을 보인다. 천식은 대개 꽃가루와 애완동물의 털 같은 알레르기성 물질, 담배연기, 먼지, 찬 공기, 폐의 공기통로를 좁게 만드는 운동 또는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일어난다.
천식의 증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한 경미한 기침에서 극도의 호흡곤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천식을 야기하는 복잡적인 요인들은 판별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알레르기성 물질과 같은 천식유발인자에 노출을 피하고 더불어 약물복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통제해야 한다.
4. 후천성 면역결핍증후군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에 걸린 사람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망가져 병균에 대항하여 싸울 수가 없다. AIDS는 인간면역결핍증 바이러스(HIV)가 감염매개체로부터 성적 접촉이나 수혈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감염된다.
AIDS 아동의 90%는 임신·출산과정 또는 수유하는 동안에 감염된 어머니에게서 바이러스가 옮은 것이다. AIDA에 걸린 아동들은 심각한 발달지체, 뇌손상, 조기사망으로 이어진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