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들어와 우리는 이미 창의성이 모든 문화를 지배하는 삶을 살고 있다. 특히 창의성은 어린 유아들의 삶에도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유아들이 가정을 떠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하루를 보내는 시간 동안 사회 규칙을 내면화하고 남을 배려하는 도덕성과 함께 창의성을 중요시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는 서로 모순인 것 같으면서도 건강한 의미에서 서로를 도와준다. 온전한 도덕성이라면 시키는 대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하는 자율성을 가리킬 것이며, 그런 점에서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뜻을 표현하는 창의성과 서로 통하는 것이다. 도덕성은 다시 따뜻한 사랑과 맑은 정직성을 기초로 하는데 이 사랑과 정직은 또한 유아들의 창의성을 기르는 가장 중요한 자양분이 된다(김상윤, 2006).
유아에게 창의성 교육이 필요한 이유(박충일 외, 2005)
✔ 유아들은 본질적으로 창의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독특하게 태어나는 창의적인 존재이며, 유아 역시 창의성이 충분히 내재하는 고유한 존재이다.
✔ 유아들은 사고양식이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상상력을 가지고 사물을 보는 존재이다. 유아들은 성인들처럼 대상에 대해 고정관념이나 질서, 법칙을 따지지 않는 사고양식이 창의적 사고양식과 유사하다.
✔ 인간의 학습 및 문제해결의 태도나 양식은 대개 유아 및 유아기에 학습되고 결정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도록 배운다면, 청소년기나 성인기에도 창의적인 태도나 양식이 유지되고 발전된다.
✔ 창의적 사고능력은 다른 사고양식 형성 이후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존재하고 훈련되어야 하는 성질의 것이다. 특히 유창성이나 유연성 등은 유아기에 성인에 못지않은 많은 능력을 발휘하는데, 어렸을 때부터 교육하지 않고 일정한 성숙기를 기다리거나 단편적으로 교육해서는 효과를 거둘 수 없다.
✔ 창의적인 사고력은 통합적인 특성을 가진다. 창의성은 다중적 사고로서 언어, 사회, 과학, 수학, 체육, 음악, 미술, 일상생활 등에 골고루 적용된다. 특히 현대의 교육이 교과 간의 통합, 일상생활과의 통합을 교육의 목표로 삼는데, 창의성이 갖는 통합적인 특성이 바로 이러한 미래 지향적 교육에 가장 적합하다.
✔ 유아 창의성 교육의 프로그램 효과 연구가 긍정적으로 보고되는 경우가 많다. 유아들이 표현을 많이 하도록 한 다음 초기 능력과 비교했을 때, 내용의 구성과 난이도가 높아져 갔으며 창의성도 개발된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 창의성의 개념과 특징
창의성은 남이 생각 못한 아이디어나 산물을 만들어 내는 상대평가적 능력의 개념이 아니라 각자의 수준에서 이전에 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과 산물을 만들어 내는 개념으로 이해할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의미 있는 새로운’ 문제해결 및 사고 능력의 개발과 함께 기존의 것을 통합,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박상희 외, 2005).
창의성의 개념 정의
학자 | 창의성의 개념 정의 |
서스톤 (Thurston, 1952) |
필연적으로 새로움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개인의 자기실현, 자기표현의 욕구에서 근원된 상상적 활동) |
오스본 (Osborn, 1993) |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능력이며 특성으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제반 사태나 문젯거리를 개인 나름의 새롭고 특유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 |
매슬로 (Maslow, 1954) |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갖는가의 여부, 자기 실현의 창의성: 개인에게 새로운 가치가 있는가의 여부 |
토랜스 (Torance, 1972) |
기존의 지식들을 조합하여 가능한 해답들을 만들어 내며, 그 해답들을 실제로 적용해 나가는 정신적 과정 |
로저스 (Rogers, 1950) |
개인의 생활 내에서 생성되는 과정으로서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 |
길포드 (Guilford, 1977) |
새로운 것을 낳는 힘 |
루발트(Lubart, 1994)에 의하면, 창의성의 개념은 신비주의 접근과 정신분석적 접근, 인지적 접근, 사회-심리적 접근, 합류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의성에 대한 초기 관점인 신비주의 접근은 창의적인 사람이 영감을 받아 아이디어를 산출하여 새로운 산물을 만든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적 접근은 예술가들의 작업에서처럼 창의성이 의식적 실재와 무의식적 추동 사이의 긴장에서 나온다고 보았다. 인지적 접근은 창의성이 확산적 사고나 지각과정, 문제정의기술, 통찰과 같은 인지적 능력에 기초하며, 창의성 검사를 통해 측정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심리적 접근에서는 개인의 자발성이나 용기, 자기주장성 등의 성격과 동기, 사회문화적 환경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최근 대두된 합류적 접근에서는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서는 개인, 분야, 영역의 모든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하는데, 공통적으로는 인지, 성격과 동기, 환경 등 복합적 요소들의 합류가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합류적 관점에서 볼 때 창의성은 독창적이고 예측되지 않은 물리적 산물이나, 새로운 방식으로 유용하거나 현저하게 눈에 띄는 적절한 산물을 의미하게 된다(이영 외, 2009).
유아기의 창의성에 대한 여러 연구는 주로 창의적인 유아들의 성격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토랜스(Torrance)가 교사들에게서 창의적인 유아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많은 교사들은 동기유발이 없어도 자신의 시간을 갖는 유아, 주어진 과제를 능가하여 수행하는 유아, 단순한 질문의 수준을 넘어서 질문하는 유아, 어떤 일을 하는 데 색다른 해결책을 찾아내는 유아, 관찰력이 예민한 유아, 자신이 남에게 색다르게 비치더라도 마음에 두지 않는 유아, 실험을 할 때 주어진 물체보다는 주변의 친숙한 물체로 실험을 즐기는 유아를 창의적인 유아라고 보고하였다.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유아, 엉뚱한 생각을 하는 유아, 실험정신이 두드러진 유아, 어휘력이 뛰어나고 유머감각이 있는 유아, 아이디어가 많은 유아, 상상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는 유아를 창의적인 특성을 소유한 유아라고 생각하는데, 이들 특성들 중 한 가지 특성만 가지고 있어서는 창의적인 특성을 지닌 유아라고 할 수 없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특성을 보일 때 창의성을 지닌 유아라고 본다(김영희, 고태순, 2007).
토랜스(Rottance, 1972)는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으로 무질서를 수용함, 모험심, 정서적 민감성, 이타성, 심사숙고, 호기심, 도전성, 수줍음, 건설적 비판, 용기, 강한 신념, 관습에 대한 거부, 탁월하고자 하는 욕구, 결단력, 독특한 가치관, 현실에 안주하지 않음, 정열적, 자기만족, 독립성, 끈기, 몰두, 자발성, 유머감각, 심미적 감각, 대범함 등을 보고하였다(이영 외, 2009).
유아가 보이는 어린시절의 창의성을 어떻게 청년기까지 혹은 성인이 되기까지 지속시킬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중요하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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