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의적 신체표현 유아동작활동-2

by ⍣Humpback whale⍣ 2023. 1. 25.
반응형

Ⅰ. 여름

▴ 사전활동

∎ 과학실험-‘수증기에서 비가 되기까지’

① 찬물을 가스버너 위에 올린 뒤 불을 켜고, 물이 끓으면 수증기를 관찰한다.

② 투명한 뚜껑을 닫고 수증기가 구름처럼 뿌옇게 찬 뒤 뚜껑에 물방울이 맺히면 불을 끄고 뚜껑을 들어올린다. 뚜껑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것을 관찰한다.

③ 강물에서 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그림을 천천히 살펴본다. 다 살펴본 후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본활동

① 실험활동을 떠올리며 다음의 이야기를 창의적 동작으로 표현해 본다.

② 바람, 구름, 물방울의 역할을 정한 후, 역할을 바꾸어 가며 창의적으로 표현해 본다.

 

③ 테이프를 들려주고 다시 한 번 표현해 보게 한다.

(※ 보자기나 깡통, 리본 등 유아가 소품을 선택하여 창의적 표현을 돕는다.)

 

④ 물방울에서 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했는가?

⑤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신체로 표현했는가?

 

Ⅱ. 생활도구

① 유아에게 믹서그림을 보여 주며 언제 사용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 과일이나 채소를 잘게 갈 때 쓴다.

- 주스를 만들 때 쓴다.

 

② 믹서에 음식을 넣으면 어떻게 되는지 이야기한다.

- 믹서를 켜면 안에 있는 음식이 어떻게 움직일까?

- 천천히 돌릴 때, 빨리 돌릴 때 어떻게 움직일까?

 

③ 유아들에게 몸으로 믹서와 과일이 되어 움직여 보자고 한다.

④ 유아들의 일부는 커다란 믹서가 되고 몇몇 유아는 과일이 되어 본다.

 

⑤ 교사가 스위치를 켜고 끄는 흉내를 내고, 유아는 교사의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 믹서에서 위아래로 튀는 음식 표현 : 구부렸다가 뻗기

- 여러 명이 한 덩어리로 함께 움직이다가 차차 떨어져 각자 움직이는 표현하기

- 믹서에 음식이 다 갈려서 주스가 된 상태 표현하기

 

⑥ 1단, 2단, 3단 등 점점 속도를 빠르게 하면서 움직이도록 한다.

⑦ 음악을 들려주고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 보도록 한다.

 

⑧ 믹서가 돌아가는 모습과 내용물이 갈리는 과정을 창의적으로 잘 표현했는가?

 

Ⅲ. 생활도구2

① 팽이가 되었을 때 몸을 어떻게 움직이면 좋을지 이야기한 후, 어떤 신호에 멈출지 약속을 한다.

② 탬버린 흔드는 소리에 맞추어 돌다가 교사가 탬버린을 치면 그 자리에 앉는다.

 

③ 음악에 맞추어 여러 가지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 제자리에서 천천히/빠르게 돌기, 점점 느리게/점점 빠르게 돌기

- 몸을 높게/낮게 하고 돌기

- 몸을 낮게 했다가 점점 높이고, 높게 했다가 점점 낮추며 돌기

- 팔 모양을 다양하게 하고 돌기

- 자리를 옮기며 돌기

 

④ 얼음, 카펫, 책상 위 등 질감이 다른 곳에서 팽이가 어떻게 돌았는지 몸으로 표현해 본다.

⑤ 팽이처럼 돌아 본 경험을 이야기한다. 왜 머리가 어지러운지, 사물이 어떻게 보이는지 등을 이야기한다.

 

⑥ 팽이의 움직임을 팽이의 특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했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