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동작은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묘사음악에 맞추어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강조하는 동작활동이다. 표현동작활동은 동화를 활용하여 문학 속의 동작적 요소와 극적인 요소를 잘 표현하는 동극,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생활경험을 잘 반영한 창의적 신체표현, 음악적 요소와 춤의 요소를 잘 표현한 무용의 셋으로 크게 나뉜다. 이 중에서 무용은 민속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각 민족 고유의 움직임이 전승된 전통무용과 음악의 특성에 맞추어 창의적 표현력과 심미감을 중요시하는 창작무용인 현대무용으로 나뉜다. 동화 속의 내용에 영향을 받는 동극과 전통음악 리듬의 영향을 받는 민속무용은 반구조적 표현동작활동에 속하며, 창의적 신체표현과 현대적 창작무용은 창의적 또는 비구조적 표현동작활동에 속한다.
■ 창의적 신체표현의 개념
창의적 신체표현이란 단순한 표현동작활동으로, 유아가 자기중심적인 동작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면, 목욕하는 과정과 같이 유아가 일상생활에서의 동작을 표현할 때 머리 감고, 세수하고, 몸에 비누칠하고, 때를 밀고, 물로 깨끗이 씻는 등의 동작을 다순히 표현하는 동작활동이다.
■ 창의적 신체표현 유아동작활동
Ⅰ. 유치원과 친구
① 비눗방울놀이를 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비눗방울의 여러 가지 모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비눗방울이 점점 커지는 모양
- 비눗방울이 둥둥 떠다니는 모양
- 비눗방울이 서로 만나는 모양
- 비눗방울이 저절로 터지는 모양
- 비눗방울이 여러 곳에 부딪치는 모양
③ 내 몸을 이용하여 비눗방울을 어떻게 만들지 이야기를 나눈다.
④ 음악을 들으며 비눗방울의 여러 가지 모양을 표현해 본다.
(※ 교사는 빨대로 비눗방울 부는 모습을 표현한다.)
⑤ 음악에 맞추어 비눗방울 모양을 다양하게 표현했는가?
Ⅱ. 나와 가족
① 요리(튀김 만들기)를 해 본 뒤, 기름 속에서 튀겨질 때의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한다.
② 고구마나 감자, 양파, 오징어, 새우, 고추 등이 튀김옷에 입혀질 때와 튀겨질 때의 다양한 움직임을 이야기한 뒤, 한 가지씩 튀김이 되어 보게 한다.
③ 돌아가며 양파가 되어 보고, 고구마도 되어 보고, 오징어도 되어 보며, 튀김옷이 입혀지고 기름 속으로 천천히 들어가 기포를 내며 튀겨지는 모습을 창의저으로 표현한다.
④ 음악을 들으며 어떤 튀김이 될지 생각해 본다.
⑤ 음악에 맞추어 튀김이 되어 본다.
⑥ 열의 변화에 따라 어떤 튀김을 어떻게 표현한 것인지 다른 친구들에게 이야기해 보게 한다.
⑦ 튀기기 전 음식이 열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튀김이 되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동작으로 표현했는가?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