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만들기란 유아들이 스스로 다양한 형태의 책을 만드는 활동이다. 기획, 구성, 편집, 글, 그림의 모든 작업에 유아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하나의 책을 만드는 데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들을 책과 더욱 친밀하게 해 주고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재미있는 생각들을 표현해 낼 수 있게 하는 통합 예술활동이다(이송은, 이선영, 2005). 나만의 책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법칙에 따라 글자를 쓰고, 독특한 방법으로 조직하게 된다. 책 만들기를 통해 구어와 문어를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읽고 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책 만들기를 할때 고려할 점
》 읽기와 쓰기를 익히는 과정에서의 평가
- 책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 각 페이지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하는가?
- 글과 그림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있는가?
- 새로운 이야기를 꾸미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는가?
- 기초적인 글쓰기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일러스트 작가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 자세히 관찰하고 그것을 그림으로 그렸는가?
- 다양한 종류의 그리기 도구를 잘 다루고 있는가?
- 종이를 잘 접고 있는가?
- 가위를 잘 사용하고 있는가?
》 유아들의 협조에 대한 평가
- 자신이 만든 책을 친구들과 공유하려고 하는가?
-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할지 모둠 친구들과 함께 의논을 하는가?
- 자신이 만든 책을 반 친구들에게 읽어 주려고 하는가?
Ⅰ. 나의 책 소개
①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할 때 어떤 것을 알려 줘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 새로운 친구를 만났을 때 나에 대해 무엇을 알려 주면 좋을까?
- 다른 친구에게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② 나 소개 책을 소개한다.
- 친구들에게 나를 알려 주는 책을 만들어서 읽어 주자.
- 양쪽을 접어서 옷을 만들어 주면 바로 너희들의 모습이 될 거야.
③ 책 안에 어떤 것을 써 넣을지 정한다.
- 이 안에서 어떤 것을 알려 줄 수 있을까?
( 이름이요/좋아하는 음식이요/싫어하는 음식이요/좋아하는 것이요/나이 등)
④ 나 소개 책을 만든다.
- ○○이는 어디에 살고 있는지도 적었구나.
-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하려면 또 어떤 것을 알려 주어야 할까?
⑤ 책이 다 만들어지면 유아들이 나와서 소개한다.
Ⅱ. 애완동물 책
① 자신이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이 집에서 기르고 있는 애완동물이 있니?
-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이 있다면 무엇이니?
- 왜 그 동물을 기르고 싶니?
② 애완동물 책을 소개한다.
- 재미있는 애완동물책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내 생각을 소개해 주자.
- 선생님이랑 함께 좋이를 접어서 책을 만들어 볼 거야.
③ 함께 종이접기를 한다.
- 선생님과 함께 종이접기를 해 보자.
④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의 모양대로 첫 번째 장을 오려 낸다.
- ○○이는 어떤 동물을 기르고 싶니?
- 귀를 길게 그려서 오려 내면 토끼 모양이 될 거야. 같이 해 보자.
⑤ 책장 안에 애완동물과 나의 모습을 그려 넣는다.
- 책을 펼쳐서 내가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과 어떻게 놀이하고 싶은지 그림과 글로 표현해 보자.
⑥ 책이 다 만들어지면 유아들이 나와서 소개한다.
< 유아언어교육, 박선희 · 박찬옥, KNOUPRES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