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력적 접근의 의미 및 필요성
협력(collaboration)이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적어도 둘 이상의 집단이 자발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위해 직접적 상호작용을 하는 유형을 말한다(Friend & Cook, 2007).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가 된다.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이란 위의 정의에 따른다면, 두 명 이상의 개인이 팀을 이루어 지속적으로 통합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통합교육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가족, 교사, 관련 전문가들이 협력적 공동체가 되어 책임의식을 가지고 모든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협력의 특성(Frein & Cook, 2007)
첫째, 협력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어느 누구도 팀의 협력적 관계에 참여하도록 강요받아서는 안 된다.
둘째, 협력은 동등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즉 모든 참여자의 기여가 동등한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여야 한다.
셋째, 협력은 상호 합의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넷째, 협력은 핵심결정사항에 대하여 공동의 책임을 갖는다.
다섯째, 협력은 결과에 대하여 공동의 책임을 갖는다.
여섯째, 협력은 참여자들이 각자가 가진 자원을 공유해야 한다.
일곱째, 협력은 발전적이어야 한다. 협력은 상호 신뢰, 존중, 공동의식에 바탕을 두면서 발달하는 것이나, 이러한 특성은 처음부터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협력이 진행되면서 점점 더 강하게 된다.
■ 협력을 위한 요소
가족구성원, 교사, 행정가 또는 다른 전문가들 간의 협력은 자연발생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1. 개인의 신념체계
통합교육에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개인적 신념이 바로 협력의 첫째 요소가 된다. 만약 통합교육에 협력이 필요하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협력을 하고자 하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자세가 되어 있으나, 협력에 대하여 회의적인 경우 협력을 하고자 하는 행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기술은 협력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팀원들 간에 긍정적 관계가 형성되어 있고 서로 방어적이 아니면서 상대방의 말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으나 서로 상충된 견해를 갖는 경우,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절대적인 것이다.
협력관계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듣는 것이다(Hollingsworth, 2001).
첫째, 이야기를 들을 때는 상대방을 향하여 몸을 약간 기울인 자세로 듣도록 한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잠시 침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다소 어려운 관계나 어색한 경우 몇 초의 침묵은 상대에게 계속 이야기를 하게 할 뿐 아니라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할 것인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계속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은 미소라든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전하는 몸짓이다.
셋째,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나 상황, 사건에 대하여 비평가적인 언어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특히 피해야 할 것은 상대방을 과소평가하는 의사소통이다. 또한 질문의 사용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나 더욱 확실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질문을 해야겠지만, 상대방을 비평하거나 당황하게 하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각할 수 있는 비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은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와 협력하기 위한 대화에서 자신은 종종 사용하지만 부모는 잘 알지 못하는 검사도구, 예를 들어 “K-WISC에 의하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맞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상호작용과정
상호작용과정은 협력에서 상호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사용한 뒤에 오는 단계이다.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과정이 있겠으나 학교에서 흔한 것 중의 하나가 대인간 문제해결의 형태이다. 이것은 한 집단의 전문가들이 아동 또는 다른 전문가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알아내고 해결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를 거친다(Freind, 2008).
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면 모든 참여자가 과정을 수긍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② 문제를 확인한다. 집단의 구성원은 각자 문제에 대해 다른 조망을 가질 수 있다. 협력적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복잡하며, 대부분 단일의 그리고 명확한 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모든 참여자가 이해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③ 대안을 찾는다. 이 단계에서 참여자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이때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비평하는 것은 삼가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
④ 가능한 해결책들에 대하여 평가하고 시도해 볼 만한 한두 가지의 해결책을 선택한다.
⑤ 선택된 해결책 중 하나를 시도해 본다.
⑥ 시도한 해결책에 대하여 평가하고 계속 사용할 것인지, 수정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것을 시도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4. 프로그램과 서비스
협력의 다음 요소는 프로그램의 고안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협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팀티칭, 협력교수 및 자문이다.
5. 지원적 상황
협력이 잘 되게 하는 데 필요한 마지막 요소는 지원적 관계이다. 자신이 전문가로서 경험한 것이 통합교육에서 협력적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협력을 지원하는 학교의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교육현장에서는 무엇보다 그 기관의 책임자이자 관리자인 원장이나 교장이 이러한 지원에 중요한 사람이 된다. 학교관리자의 지원은 통합을 지지하는 일반교사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아동을 위한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 외에 보조자의 지원, 장학사 등 교육행정가들의 지원 또한 중요하다.
■ 협력팀의 구성 및 역할
교육에서 팀(team)이란 서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직접 상호작용하는, 각자 독특한 기술과 견해를 가진 독립된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을 말한다(Freind & Coo, 2007).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팀은 가장 기본적으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두 명으로 구성되는 팀이다. 그러나 장애아동의 특성과 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협력팀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달라져, 관련전문가들이 많이 포함될수록 점점 더 큰 팀이 될 수 있다. 협력팀은 항상 협력팀에 포함되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팀, 상황이나 아동의 필요에 따라 참여하는 전체팀으로 나눌 수 있다(이소현 외, 2006).
팀 구성원은 협력체제 내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하는데, 먼저 일반교사의 역할을 보면 개별아동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교수방법을 개발하고 평가방법을 수정한다. 특히 특수교사와의 협력관계에서 일반교사의 의견이나 정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들은 협력팀을 통해 합의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할 뿐 아니라 학급 내 다른 아동들에게 장애아동을 대하는 모델의 역할을 한다.
특수교사는 장애아동에 대한 직접교수뿐만 아니라 협력적 접근을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내용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일반교사와 협력하여 통합학급에서 필요한 교수내용을 개발한다. 또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잘 적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통합학급의 일반교사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파악하여 지원하는 통합교육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아울러 보조원의 교육과 감독도 맡는다.
효과적인 협력적 접근을 위하여 부모와 교사의 협력도 필요하다. 교사는 부모에게서 교육현장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종 치료자나 기타 관련 서비스 제공자들도 협력팀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치료실이 아닌 교육현장에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교사와 부모에게 자문을 제공하는 모델이 강조되고 있다.
치료자는 협력팀의 일원으로 치료와 교육적 접근을 통합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원장이나 교장, 원감이나 교감 등의 학교관리자들은 지원역할을 한다. 이들은 통합을 위해 교사의 협력이 바람직하게 촉진될 수 있도록 교사교육 및 교사들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협력적 통합교육의 실행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또한 학교의 정책을 조정함으로써 협력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교 관련자들에게 협력적 접근을 실행하기를 요구할 수 있으며 특히 재정적 지원을 수행할 수 있다.
학교 관리자뿐 아니라 장학사 등 행정가들도 교육현장에서의 협력적 접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장학사들은 장애아동이 포함된 학교나 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 장학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하기 위하여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교수전략을 확인하고 지도한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특수교사는 보조원에게 신체적 노력을 요하는 화장실 관리나 식사 당번 등 보조적인 일만 맡기지 말고 지원의 내용과 깊이에 대해 사전에 계획을 세워 적절히 훈련하고 주기적으로 자체평가를 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하여야 한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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