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합교육의 개념 – 통합의 원칙 및 통합교육이란

by ⍣Humpback whale⍣ 2023. 2. 21.
반응형

■ 통합교육이란

1. 정의

우리는 일반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은 특수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래 전의 이야기이다. 이제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일반 아동과 같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이 일반아동과 같이 교육을 받는 것을 통합교육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을 보면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의 유형, 장애의 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통합교육은 초기에는 주류화(mainstreaming)의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포함(inclusion)의 개념이 반영되고 있다. 과거에는 장애를 지닌 아동은 일반아동과 분리된 집단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이들은 당연히 일반아동과는 다른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견해에서는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사회의 주된 교육환경인 일반학급으로 들어온다는 의미에서 통합교육은 주류화의 의미로 사용되곤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장애아동도 일반아동과 같이 일반 교육환경에 속할 수 있는 동등한 자격과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생기면서 장애아동도 일반 교육현장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강조하는 의미로 통합교육을 포함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통합은 시간적 통합, 학문적 통합, 사회적 통합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Hallahan & ㆍ멸르무, 2003). 시간적 통합이란 장애아동이 일정 시간 동안 장애가 없는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환경에 함께 머무르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환경에 속하는 모든 장소가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업적 통합이란 교수활동적 통합으로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장애아동이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활동 중 장애아동에게 부적합한 활동은 수정하거나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자료를 제공해야 하며 교수방법 면에서도 장애아동을 배려하여야 한다.

 

사회적 통합이란 장애아동이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에게 학급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을 친구로 받아들여서 학습활동을 같이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용어의 변천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통합이란 영어의 ‘inclusion’으로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일반교육에 포함된 통합을 의미한다. 이렇게 통합이란 용어가 사용되기까지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각각 포함하고 있는 의미도 다소 달랐다.

 

① 주류화(mainstreaming)

1970년대에 주로 사용된 어휘로 일반교육환경을 주류로 보고 지류인 특수교육 대상 아동이 주류환경인 일반학급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였다. 즉 주류화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동이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 같이 수업을 받으면서 특수교사나 자료실교사에 따른 특별지원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지원은 교실 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자료실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② 결합(integration)

1980년대에 주로 사용된 어휘로 분리(segregation)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과 장애가 없는 아동을 같은 학습상황에 함께 있게 하기 위한, 즉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아 체계적으로 결합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③ 포함(inclusion)

1990년대 이후에 사용된 용어로 교육대상 아동을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으로 나눌 필요 없이 다양한 욕구를 가진 하나의 교육대상으로 보고자 하는 것이다. 즉 장애아동을 주거지 근처의 일반학교에 포함하여, 장애에 따른 특수 교육적 배려를 일반학급 내에서 실시해야 함을 의미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교육 재치는 교육에서 권고하는 최상의 실제 중 하나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법적·윤리적으로도 당위성을 가진 명제이기 때문에 시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④ 완전통합(full inclusion)

모든 장애아동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일반학급에 전일제로 배치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일반교육체계 내에서 장애아동에게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특수교육체계를 일반교육 주도로 해야 함을 강조한다.

 

■ 통합의 원칙

통합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원칙을 살렌드(Salend, 2008)는 다음과 같이 들고 있으나 원칙과 실제 적용문제는 좀더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모든 아동은 동등한 기회를 갖는다. 효과적인 통합은 아동을 학습능력, 인종, 언어능력, 경제적 상태, 성, 문화적·종교적 배경, 가족구조 등에 관계없이 일반교육 환경에 같이 배치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를 위한 교육체계를 개선한다. 통합 프로그램은 또한 모든 아동에게 도전적이고 융통성 있는 일반교육 과정과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효과적인 통합은 각 아동의 강점과 도전성과 다양성에 민감하게 반응해 이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자들은 각 아동의 독특성을 만드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는 가르칠 수 없다. 장애, 인종, 언어적 배경, 성, 경제적 상태 등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학업성취나 사회화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교육자, 아동, 가족구성원들은 수용과 동등성과 협력을 촉진하며, 각 아동의 강점과 욕구에 반응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통합적 활동에 민감해야 한다. 즉 통합학급에서는 모든 아동이 장애여부에 관계없이 학습능력이 있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한다.

 

셋째, 반영적이며 차별화된 교수를 해야 한다. 효과적인 통합은 자신의 태도를 검토하며 각 아동의 도전성에 부합하기 위해 자신의 평가교육, 학습운영을 차별화하고, 모든 아동에게 일반교육과정에서 의미 있는 접근방법과 발전을 제공할 수 있는 반영적 교육자를 요구한다. 통합교실에서 교사는 융통성 있고 반응적이며 아동의 강점과 도전성을 잘 아는 반영적인 실천가이어야 한다. 자신의 가치와 믿음을 명료하게 생각해 보고 자신을 개발하기 위하여 그리고 모든 아동의 욕구에 부합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활동을 정기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통합이란 집단의 노력이다. 통합은 교육자, 다른 전문가들, 아동,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여러 기관 간의 협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사회의 공통된 인식이 필요하다.

 

< 특수아교육, 송준만 · 유효순, KNOUPRESS >

반응형

댓글